2024.11.22 (금)

  • 맑음동두천 9.6℃
  • 구름많음강릉 9.5℃
  • 맑음서울 10.2℃
  • 맑음대전 11.3℃
  • 맑음대구 14.4℃
  • 맑음울산 12.7℃
  • 맑음광주 12.4℃
  • 맑음부산 15.1℃
  • 맑음고창 10.5℃
  • 구름많음제주 14.5℃
  • 맑음강화 8.8℃
  • 맑음보은 10.2℃
  • 맑음금산 11.6℃
  • 맑음강진군 12.9℃
  • 맑음경주시 13.3℃
  • 맑음거제 11.2℃
기상청 제공

‘버거킹vs투썸’ 식물성 고기 사용 새 먹거리 격돌

버거킹, 식물성 대체육 사용 햄버거 ‘플랜트 와퍼’ 2종 출시
투썸플레이스, 식물성 대체육 ‘비욘드 미트’ 샌드위치 2종 내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버거킹과 투썸플레이스가 친환경 및 윤리적 소비 트렌드를 겨냥, 콩 추출 단백질 등으로 만든 ‘식물성 대체육’ 패티를 활용한 햄버거와 샌드위치를 각각 선보이며 고객 유치전에 돌입했다. 

각사에 따르면 지난 22일 버거킹이 호주의 대표적 식물성 대체육 기업 ‘v2 food’사와 손잡고 ‘플랜트 와퍼’ 2종을 출시하자 이에 질세라 투썸플레이스도 ‘나와 지구를 위한 맛있는 선택’을 컨셉으로 한 샌드위치 ‘비욘드 미트 파니니’ 2종을 24일 선보이며 한판승부에 돌입한 것.

이에 대해 식음료업계에서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까지 고려하는 윤리적 소비 트렌드의 확산 추세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버거킹, 호주  ‘v2 food’사와 함께 불맛 가득! ‘플랜트 와퍼’ 2종 출시


먼저 버거킹이 지난 22일 한국에선 처음 선보인 ‘플랜트 와퍼’는 버거킹의 시그니처 메뉴인 ‘와퍼’를 식물성 패티로 즐길 수 있는 대체육 제품이다.

특히 패티는 버거킹이 호주의 식물성 대체육 대표 기업 ‘v2 food’사와 함께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콩단백질을 주원료로 한데다, 콜레스테롤과 인공 향료 및 보존제가 전혀 없는 식물성으로, 고기가 전혀 들어있지 않음에도 와퍼 특유의 불맛을 그대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플랜트 와퍼’와 진하고 스모키한 바비큐 소스를 더한 ‘플랜트 바비큐 와퍼’ 등 2종으로 출시됐으며 두 제품 모두 단품은 5,900원, 세트 7,900원이다.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버거킹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신메뉴 출시 기념으로 버거킹은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3월 7일까지 버거킹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 고객들에게 무료 세트업 쿠폰을, 또 3월 14일까지 퀴즈 이벤트 및 시식평 이벤트 등을 통해 ‘플랜트 와퍼’ 세트 교환권, 버거킹 상품권 1만원권 및 코카-콜라 텀블러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버거킹 매장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버거킹 공식 홈페이지 및 SNS, APP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버거킹은 글로벌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는 여정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실행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수십 차례의 샘플 테스트와 원재료 수급 등 5년 여 준비 끝에 L-글루탐산나트륨을 제외하고 번, 마요네즈, 케첩, 피클 등 와퍼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에 대해 향료, 색소, 보존제 및 첨가제의 성분을 개선한 ‘리얼 와퍼’를 국내에 도입한 바 있다. 

투썸플레이스, 비욘드 미트 활용 파니니(샌드위치) 2종 출시

이어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24일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 최초로 비욘드 미트를 사용한 식물성 대체육 메뉴 ‘비욘드 미트® 파니니’ 2종을 선보였다. 

▲비욘드 미트® 더블 머쉬룸 파니니와 ▲비욘드 미트® 커리 파니니 등 2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제품은 일상 속 작은 선택으로 건강과 환경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림과 동시에 가치 있는 소비를 고민하는 고객과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고객이 거부감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투썸만의 레시피를 더해 선보였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이를 위해 콩과 버섯, 호박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100% 식물성 대체육을 선보이는 '비욘드 미트'의 제품을 사용했다는 것. 

비욘드 미트는 전 세계 대체육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브랜드로, 대체육 개발 초기에 나온 콩고기와 달리 실제 고기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동원 F&B가 비욘드 미트를 독점 수입해 공급하고 있다.

한편, 투썸은 지난해 한국 비건 인증원 등으로부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비건 인증을 받은 비건 간식 3종을 출시하는 등 환경과 건강을 고려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18년에는 콜드브루 오트 라떼와 카페 오트 라떼를 한정 출시한 바 있으며, 지난해부터 일부 매장에서 라떼 주문 시 우유 대신 오트 밀크, 두유 등 식물성 대체 우유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범적으로 운영중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