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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순환출자 고리 해소 나서

모비스, 모듈 및 AS부품 사업부문, 글로비스와 합병
모비스 · 글로비스 분할합병 비율 0.61 대 1로 결정



[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선진화된 지배구조 정립과 사업역량을 확대를 위해 순환출자 등 정부 규제를 해소하는 출자구조 재편에 나선다. 


현대차 그룹은 이번 조치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그룹의 재원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각 그룹사의 사업 역량과 독립성ㆍ자율성을 제고하고, 동시에 대주주 책임경영을 강화목적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번 출자구조 재편은 △현대모비스 – 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 지배구조 개편 차원의 △그룹사와 대주주간 지분 매입ㆍ매각을 통한 순환출자 완전 해소 등으로 이뤄진다.


28일 현대모비스는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핵심부품 사업 부문과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글로비스도 이사회를 열고 모비스에서 분할된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의 합병을 결의했다.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로 결정됐다. 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모비스의 분할비율은 순자산 가치 비율로 계산했다. 비상장회사로 간주되는 모비스 분할 사업부문과 상장회사인 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은 전문 회계법인이 자본시장법에 준거, 각각 본질가치 및 기준주가를 반영해 산정했다. 


분할합병 후 모비스는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글로비스는 기존 분산 운영되던 물류, 운송 네트워크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다.


또한 튜닝 및 AS부품, 중고차, 탁송 등 후방 사업을 일원화함으로써 대 고객 통합 지원 사업뿐 아니라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도 마련했다. 


양사는 오는 5월 29일 각각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  4개 순환출자 등 정부 규제 선제적 대응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도 추진한다. 

 

정몽구 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ㆍ매각을 통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는 것이 개편안의 핵심이다. 


개편 시점은 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안이 각 사 주주총회를 거쳐, 모비스 주식이 변경상장되고 합병 글로비스 신주가 추가 거래되는 7월말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분할합병 이후 다시 이사회를 열어 각 사의 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에게 매각하는 구체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차, 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모비스 지분을 각각 16.9%, 0.7%, 5.7%씩 보유하고 있다. 


정몽구 회장, 정의선 부회장의 경우 합병 글로비스 지분을 기아차에 매각하는 등 합병 이후의 모비스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지분거래가 모두 마무리되면 현대자그룹의 기존 4개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소멸된다. 


※ 공정위 발표(’17.11.30) 기준 현대차그룹 순환출자 현황 : ① 기아차 → 모비스 

→ 현대차 → 기아차  ② 기아차 → 제철 → 모비스 → 현대차 → 기아차  ③ 현대차 → 글로비스 → 모비스 → 현대차  ④ 현대차 → 제철 → 모비스 → 현대차 


정부는 그 동안 순환출자를 통한 기업집단의 계열사 지원, 동반 부실화 등을 막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기존 순환출자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해소를 요구해 왔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분거래 이후 그룹의 지배구조는 대주주, 현대모비스, 완성차, 개별 사업 군 등으로 한층 단순화 된다" 며 "이번 조치는 주주가치 제고, 소통 강화 등 주주 친화적이면서도 사회적 책임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 선진화된 지배구조 체계를 도입하겠다는 의지"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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