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중국 저가철강의 충격에서 벗어나는 듯 했던 포스코가 다시 영업실적 하락세를 보이며 시장의 우려를 낳고 있다.
포스코는 14일 2019년 3분기 보고서를 증권시장에 공시했다. 3분기 매출은 15조9882억원, 영업이익은 1조398억원, 당기순이익은 4968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실적은 지난해 3분기보다 그리고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보다 감소한 실적이다. 매출도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모두 전년보다, 직전분기보다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3분기 포스코의 매출은 16조4107억원, 영업이익은 1조5311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577억원이었다. 올해 3분기 실적을 지난해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2.6%로 미미하게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2.1%가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53.0%나 줄어 반토막이 됐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에는 매출이 16조3213억원, 영업이익 1조686억원, 당기순이익 6814억원을 실현했었다. 올해 3분기 실적을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2.7%, 당기순이익은 27.1% 감소했다.

■ 회복되던 영업실적, 작년 3분기 이후 4분기 연속 감소세로
포스코의 영업실적에 대해 업계가 특히 우려를 보이는 이유는 실적 감소가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2012년 중국 철강업체들이 시장에 저가제품을 쏟아내면서 부진을 보이기 시작했고 2015년 3분기에는 사상 처음으로 6582억원의 손실을 내며 적자회사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2017년과 2018년에는 중국 철강산업이 구조조정을 하면서 국제 철강가격이 오르고 세계 경제부진으로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하락하면서 영업실적이 다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도 65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도 5조원, 당기순이익도 3조원대로 올라서면서 업계와 투자자들을 안심시켰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포스코는 난데없이 당기순이익 8295억원의 적자를 발표했다. 2015년 4분기 시장에 충격을 던졌던 적자보다 더 큰폭의 손실이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 회복세를 보이던 포스코는 4분기 큰 적자를 내면서 이후 매출도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계속 감소세를 보였다. 영업도 투자나 재무관리도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이어지는 감소세가 4개 분기동안 계속되면서 결국 영업이익은 3분의 1이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절반이 됐다.

포스코의 이런 실적 감소에 대해서 업계에서는 철강 산업의 구조적 한계가 이미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글로벌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의 질적 도약이 예고됐다. 포스코가 그동안 외치던 프리미엄 철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증견련 강호갑 회장은 올해초 신년사에서 "철강, 조선 등 주력 산업 현장은 불황을 지나 소멸을 방불케 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포스코도 철강산업의 시황에 대해 "美中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수요산업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4분기 이후 수요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11월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동절기 감산은 전년도 대비 강도가 약할 것으로 보여 과잉공급 압력은 여전한 상황"이라고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철강의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도, 지난 1월말 브라질 Vale 댐 붕괴 및 3월말 발생한 서호주 사이클론 영향에 따른 공급차질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7월 한때 U$126/톤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중국 수입 수요 위축으로 8월 중 U$80/톤대로 하락했다가 중국 국경절 연휴 전 재고 비축 수요로 U$90/톤대로 재진입하며 3분기에는 평균 U$102/톤으로 다시 상승했다.
포스코는 철광석 가격의 전망에 대해 "4분기에는 주요국 철광석 공급이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 동절기 환경규제 강화 및 브라질과 호주 우기 공급차질에 대비한 재고 비축 수요로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의 이어지는 실적하락에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해외사업도 한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3분기 포스코의 해외사업은, 중국 장가항 스테인리스법인이 WTP 제품판매 확대 및 원가 절감으로 수익성이 소폭 개선되어 9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지만, 인도네시아 PT. KP가 고로 보수로 인한 판매량 감소 및 시황 악화에 따른 판매가 하락으로 적자 전환하여 57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베트남 SS VINA는 내수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량 감소로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도 확대되어 9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 최정우 포스코호 신산업 육성 "철강 밖으로 나가자"
포스코는 여전히 철강사업이 회사 전체 사업을 지배하고 있다. 3분기 포스코의 부문별 사업비중을 살펴보면 매출에서는 철강이 51%, 무역 34%, 건설이 10%를 차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철강이 75%, 무역이 14%, 건설이 7%로 아직도 철강사업의 이익이 회사전체 이익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철강사업에 편중돼 있는 포스코의 사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부터 이차전지 소재와 바이오 산업 육성 등 철강이 아닌 새로운 분양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을 보이고 있다. 또, 이러한 신산업육성과 함께 기업문화와 인사조직에서도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With POSCO를 기치로 新 경영비전을 내놓고 실질·실행·실리의 3實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을 쇄신하고 수평적 협력문화를 진작하고 있다"면서, "100대 경영개혁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기업시민실 조직을 신설하면서 순혈주의 타파를 위해 외부 전문인력을 영입하는 등 인사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도 "지난해 말 단행된 때이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도 이를 통해 조직을 장악하고 신성장 사업에서 하루빨리 결과물을 만들려는 행보"라며 철강밖을 향하고 있는 포스코를 설명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