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중국 철강의 과잉공급으로 폭락했던 국제 철강가격이 상승하면서 포스코가 올 상반기 3조원에 육박하는 역대 최고 이익을 내며 활짝 웃은 반면 현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은 여전히 시무룩한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전한다.
포스코와 달리 냉연제품을 만드는 철강사들은 포스코가 생산한 열연강판을 사서 써야 하는데 국제철강가격이 오르자 포스코도 국내에 공급하는 열연강판 가격을 따라 올렸기 때문이다.
그동안 중국의 저가공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추진해 온 철강사들은 오랜만에 맞은 철강산업 회복국면에서 포스코만 혼자 이익을 내고있다며 씁쓸한 표정을 짓고 있다.
■ 포스코, 제품가격 상승에 철광석가격은 하락...4분기 연속 1조 클럽 등재
포스코는 올해 2분기 매출 16조833억원, 영업이익 1조2523억원을 실현하며 4분기 연속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당기순이익은 6366억원을 실현했다.
상반기 실적으로 보면 매출은 호황때인 2014년보다는 다소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조7400억원을 기록해 7년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철강가격이 급락했던 2015년 3분기, 창사 이래 처음으로 6582억원 적자회사가 됐던 수모를 말끔히 씻어냈다는 평가다.
포스코는 이러한 호실적의 이유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크라카타우 포스코와 인도 냉연 생산법인 포스코 마하라시트라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해외 주요 철강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노력에 의한 성과라기 보다 국제 철강 시장의 변화때문에 얻은 반사이익이라는 분석에 무게를 싣고 있다.
포스코의 주력 제품인 열연강판의 국제시세가 2015년 톤당 506 달러에서 올 상반기 895 달러로 77%나 뛰어 올랐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톤당 100 달러가 넘었던 철광석 가격은 최근 3년 50~70 달러대를 유지했고 올 상반기에는 76달러에서 73달러로 소폭 하락하기까지 했다.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은 오르고 매입하는 원재료의 가격은 떨어지면서 포스코는 최근 2년 이전에 없던 높은 이익을 계속 기록하고 있다.
■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호황에도 이익 감소
포스코가 이렇게 기분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현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은 시무룩한 표정으로 포스코의 호실적을 바라만 보고 있다.
그동안 중국발 저가 공세에 시달리면서 합병, 법정관리, 은행관리, 라인폐쇄, 인원조정 까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 온 철강사들은 오랜만에 맞은 철강산업 회복국면에도 불구하고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실적에 머물러 있거나 오히려 이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은 올 2분기에 매출 5조4477억원, 영업이익 3756억원, 당기순이익 1900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16%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7% 증가했다. 나쁘지 않은 실적이다.
하지만 회사는 2014년 이후 때때로 4000억원 대의 분기이익을 냈을 뿐 거의 대부분 3000억원 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부터는 아예 3000 억원 초 중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2014년 철강산업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을 하고 이후 비금속 부분마저 인수하는 등 과감한 사업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이런 노력때문에 2015~2016년 포스코를 비롯해 다른 철강사들이 대규모 손실이 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도 일정 이익을 내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철강산업이 1단계 설비 폐쇄를 마치고 2단계 설비가동 조정에 들어가면서 국제 철강가격이 급등하는 등 철강산업이 호황국면으로 접어들었는데도 오히려 회사의 이익은 불황기 수준보다 감소하고 있어 회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포스코를 제외한 동국제강, 동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도 마찬가지다.
동국제강과 동부제철은 아직 2분기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철강산업 회복기라고 평가되는 최근 2년, 영업이익이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부제철은 지난 분기에 193억원 적자로 돌아서기도 했다.
증권시장에서는 이들의 2분기 실적도 14~20%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렇게 포스코를 제외한 다른 철강사들이 철강산업 호황에도 맥을 못추는 이유로 포스코가 국내에 판매하는 열연제품의 가격 상승을 지목하고 있다.
철강석을 구입해 열연제품을 만드는 포스코와 달리, 타 회사들은 포스코 등으로부터 열연강판이나 고철을 사와 냉연제품을 생산한다. 최근 철강가격이 상승하면서 포스코의 국내 열연강판 가격과 고철가격도 함께 올랐다.
이들 철강사들은 냉연제품가격도 올랐지만 포스코가 국내에 공급하는 원재료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다보니 이익이 계속 제자리 걸음을 하거나 오히려 감소했다고 푸념한다.
포스코를 제외한 다른 회사들의 실적 부진에 대해서는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철강수요산업의 부진을 꼽기도 한다. 현대제철의 경우 현대·기아차의 생산감소와 더불어, 국내 건설공사까지 부진해 지난 6월 건설현장에 공급하는 철근을 감산하기도 했다.
철강사들은 수요산업도 부진한데 포스코까지 국내 판매가격을 인상해서 업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스코에 국내 공급가격을 조정해 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철강사 관계자는 "자동차, 조선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지난 2~3년 상승세를 보였던 건설마저 최근 둔화되고 있어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스코가 국내 업체에 판매하는 강판의 가격을 인하해 업계의 어려움을 덜어 주는 등 업계맏형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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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SM그룹의 해운 부문 계열사 대한해운이 지난달 말 자사 사옥이 위치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에서 '플로깅 데이'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줍다'는 의미의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은 여러 사람이 함께 걷거나 뛰며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공익적 활동으로 환경 실천을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 힘을 보태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대한해운 임직원 20여명은 2시간에 걸쳐 신촌사옥과 신촌역, 이대역 주변을 돌며 담배꽁초 등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한해운은 플로깅 데이를 연중 캠페인으로 운영해 ESG 경영의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ㅣ. 한수한 대한해운 대표이사는 "이번 플로깅 데이 행사가 많은 임직원에게 사옥 인근의 지역사회를 살피고 소통하는 기회의 장이 됐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사옥이 위치한 신촌과 이대 지역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관광지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하 MSCI)이 실시한 2024년 ESG 등급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2023년 4월 첫 평가에서 ‘B등급’을 획득 후 2년 만에 ESG 경영 전반이 강화되었음을 인정받아 ‘A등급’으로 3단계 상승했다.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8,500여 개 이상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ESG 핵심 이슈를 평가해 기업에게 7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MSCI 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금융 접근성, 인적자원 개발 등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카카오페이는 환경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 관리, 데이터 센터 운영 효율성을 향상했으며, 사회 부문에서는 동종업계 기업 대비 우수한 임직원 역량 개발 및 성과 평가 체계를 갖추고 취약계층 대상 모바일 금융 접근성을 향상했음을 인정받았다. 또한 회계 및 재무보고, 조세 투명성 등 지배구조 부문에 있어서도 ESG 경영을 강화했다. 카카오페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전사적으로 ESG 경영에 매진한 결과 좋은 평가로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나무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의 생태 복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4월 29일 1,400주의 묘목 생산 예산을 공동 마련하고, 본격적인 복구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 이번 사업은 네스프레소가 지난해 트리플래닛에 전달한 기부금을 기반으로 실현됐다. 네스프레소는 2023년부터 카카오메이커스와 자원 재활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었는데, 특히 지난해 5월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1탄을 통해 제작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네스프레소 자체 기부금을 더해 총 3200만 원을 트리플래닛에 기탁한 바 있다. 해당 기부금이 트리플래닛의 묘목생산에 사용돼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실질적인 생태 복원으로 연결되는 ‘기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것이 회사 측 평가다. 네스프레소는 강원도 양양군 일대 밀원숲 조성과 영남지역 산불피해지 복구를 위한 트리플래닛의 밀원수림 조성 사업에 함께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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