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문성희 기자] 화합과 평화로 상징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17일의 대장정끝에 25일 막을 내렸다. 남북이 하나가 된 모습과 선수들이 흘린 땀과 눈물은 온 국민의 가슴을 감동과 희망으로 가득 채웠다.
하지만 이런 감동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재계와 기업들 사이에서는 기쁨과 흥분을 가라 앉히고 이제는 경제적 이익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치외교적 성과 그리고 감동과 희망에 더해 경제이익까지 제대로 거둬들여야 진정으로 성공한 올림픽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는 전망기관에 따라 적게는 20조원부터 최대 65조원까지 추산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인천 아시안게임이나 브라질 리우 올림픽 처럼 적자 올림픽이 되는 건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않다.
이런 상반된 전망 가운데, 재계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올림픽 시설 활용 방안과 높아진 코리아 브랜드를 경제적 이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 평창 올림픽 경제효과는 20조원 ~ 65조원
이번 동계올림픽을 치르면서 한국이 얻게 될 경제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기관별로 다양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가장 큰 규모의 수치를 내놓은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번 올림픽의 경제효과는 총 64조9000억원이라고 추산한다.
공항이나 도로, 철도, 숙박시설 등 SOC투자효과가 16조원, 선수와 관광객 지출 4조7000억원 등 직접 투자효과가 21조원이며, 국가 이미지 제고에 따른 기업 판매 증가 효과가 11조6000억원, 그리고 평창이 향후 10년간 얻게되는 관광수익을 32조2000억원으로 전망했다.
올림픽 조직위원회도, 외국인 39만명, 내국인 220만명이 평창을 다녀갈 것으로 보고 관광수익과 기업 이미지 재고 효과 등 총 43조80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29조2519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한다. 생산유발효과로 20조4973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로 8조7546억원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리고 이에 더해 고용유발효과도 23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올림픽 기간 동안 20만명의 관광수요가 발생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외국인들이 3920억원을 지출해 이에따른 생산유발효과가 6684억원 발생하며, 관광산업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2799억원이 될 것으로 분석하는 등 관광분야의 경제효과를 9483억원으로 봤다. 또 9000명의 관광분야 고용유발효과도 예상했다.

■ 정부 부처, "긍정 효과 지대하다", "경기 상방 요인 될 것"
이렇게 연구기관마다 보는 각도에 따라 각각 다른 규모의 경제효과 수치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정부 각 부처는 올림픽 경제효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예측을 내놓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참석해 "평창 올림픽은 경제에 있어서도 전 세계적 메시지가 크다"며 "한국 경제에 긍정적 효과가 지대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 평가"라고 말했다.
또, 지난 1월 18일 한국은행은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인해 올해 1분기 민간소비 증가율이 지난해 보다 0.1% 포인트 오를 것"으로 전망하며, "북한 리스크가 완화된다면 경기 상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러시아, 캐나다, 이탈리아 등 과거 동계올림픽 개최국에서는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판매가 늘어 소비지출 증가율이 예년보다 평균 0.9% 포인트 높았던 사례를 들었다.
청와대에서도 올림픽이 마무리되고 있는 지난 23일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2%p 상승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 자료를 근거로 "평창동계올림픽은 입장권 판매와 외국인 소비를 통해 5000억원, 대회 경비로 9000억원이 지출돼 총 1조4000억원의 소비 지출 효과가 발생했다"며 "연간 GDP 성장률이 0.05%~0.06%의 상승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투자비, 운영비 충당 어려워" 적자 올림픽 우려
하지만 일각에서는 경제효과만 보지말고 들어 간 돈과 향후 지출될 비용을 따져서 흑자와 적자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실제 2017년 3월 확정된 4차 예산 조정에 나타난 평창올림픽 개최에 따른 수입과 지출은, 수입이 2조5000억원인데 비해 지출은 2조8000억원으로 3000억원 적자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개발연구원이 2012년에 내놓은 평창올림픽 사업계획 적정성 관련 자료에 따르면, 수익성이 담보된 계획은 없는 것으로 검토됐고, 그간의 여타 개최지와 비교해 양호한 운영수익이라 보기가 힘들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용 수요를 낙관적으로 전제해도 수익이 비용에 못 미쳐 적자라는 분석이다.
적자 올림픽을 우려하는 기관들은 2016년 브라질에서 열린 리우올림픽이 6조5000억원에 이르는 적자로 브라질 경제가 휘청거릴 정도였다는 것을 지적한다.
또, 지난 2014년 아시안게임을 치른 인천시가 게임 유치 후 재정위기를 겪었던 사례도 제기한다. 당시 인천시는 경기장 건설 등을 위해 1조97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했는데 원금 상환만도 15년이 걸려 2029년이 되야 빚을 다 갚게된다. 말 그대로 빚 잔치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 재계 "경제 효과 살리는 방법 찾아야 한다"
20조원에서 65조원까지 추산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의 경제적 효과는 크게 시설투자에 따른 효과와 국가 브랜드 상승에 따른 효과로 볼 수 있다.
평창 올림픽이 적자가될 위험이 있다는 우려는 관광수입이 늘지 않아 시설투자에 쓰인 돈이 회수가 안되고, 기업들이 국가 브랜드 상승효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에 근거한다.
이런 우려에 대해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림픽 이후 활용도가 적어 적자운영에 따른 애물단지가 되고, 사실상 폐허가 되는 시설도 많다”면서 “평창은 현재 12개 경기장 중 10곳은 민간기업과 학교 등에서 위탁해 활용할 수 있도록 주인이 정해진 상태이고, 나머지 두 곳도 빠른 시간 내에 활용방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시설활용 방안을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산업전략연구원은 올림픽 시설물들을 운영하는데 매년 64억원 가량의 적자가 불가피 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의 경우 운영에 33억이 들어 가는데 수입은 10억원 정도로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강릉 하키센터도 21억원, 알펜시아 시설도 3~9억원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보다 경제적 측면의 활용방안과 수익원을 찾아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 올림픽 후원 기업들 돈만 내고 마케팅은 소극적
무엇보다 국가 브랜드 제고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해외매출 증가에 대해 경제계가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가장 우려된다. 경제효과 가운데 가장 규모도 크고 확장성도 큰 부분이기 때문이다.
동계올림픽은 전 세계 약 35억 명이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이보다 더 유용한 홍보수단은 없다.
이에 따라 평창올림픽에서도 국내 각 기업이 올림픽 후원사로 적극 참가했다. 500억원 이상을 후원해야하는 공식 파트너로는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LG그룹, SK그룹 등 4대 그룹을 포함해 롯데, 포스코, KT, 대한항공 등 11개 사가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올림픽경기장과 선수촌, 미디어촌에 자사 TV 약 5000대 24억원 규모와 현금 800억원 등 총 1000억원을 지원했다. 현대차도 선수단 수송차량과 의전차량 등 대회 운영차량 약 4100대를 제공했으며, LG그룹은 남녀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과 스켈레톤 국가대표팀의 전지훈련 비용과 장비 등을 후원했다.
이밖에도 롯데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대한스키협회장을 맡았고, KT는 사상 첫 최첨단 ‘5G 올림픽’ 실현에 나섰다. 한화는 스켈레톤과 봅슬레이 경기 입장권 1400장과 올림픽 기념품을 구매하고 화약 기업 특성을 살려 올림픽 개·폐막식과 서울·인천·부산·세종 등 성화가 도착한 날에 맞춰 35번에 걸쳐 불꽃축제 행사를 열었다. 신세계푸드는 선수단과 운영 인력 1만여명의 식사를 제공했다.
하지만 이런 후원 참여가 올림픽 기간 동안 세계 주요 인사와 기업인들과의 스킨쉽이 이뤄지는 인적마케팅으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번 올림픽 개막식에는 허창수 GS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황창규 KT 회장만 스탠드석을 지켰을 뿐, 삼성과 LG·SK·한화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은 아예 참석하지도 않았다.
많은 돈을 내고도 기업들이 정작 인적 마케팅에 활발히 나서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재계에서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등 전 정권 말기에 불거진 정경유착 사건때문으로 해석한다.
기업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살 우려가 있어 마케팅에 한 발 뒤로 물러섰다는 설명이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도 한국 기업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전면에 나서고 있지 않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반면, 중국 전자상거래 회사 알리바바는 총수가 직접 나서서 올림픽 경기장과 각 부스를 누비며 세계 기업인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알리바바 홍보관을 직접 찾아 "알리바바의 장기적인 올림픽 파트너십 체결은 기업 철학과 기술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하며 올림픽에 후원한 댓가를 톡톡히 챙긴 것으로 전한다.
재계에서는 지금부터라도 이번 올림픽으로 높아진 코리아 브랜드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넓혀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기업은 물론 정부도 해외 마케팅에 적극 나서달라는 주문이다.
꽁꽁 얼어붙었던 북한과 대화 물꼬를 트고, 선수들의 멋진 경기로 국민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선물해 준 것에 대해서는 국내외로 부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얻어 냈지만, 이런 성과가 경제적 이익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면 실속없는 올림픽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재계와 정부는 올림픽의 여운을 가라앉히고 하루라도 빨리 올림픽 시설 활용방안과 큰 돈을 치루며 얻어낸 국가 브랜드 상승효과를 경제적 실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적극 찾아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포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윤리 경영 및 상생 협력에 앞장선 우수 기업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bhc는 이번 수상에서 ▲가맹점과의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 전개 ▲자율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한 갈등 해소 및 협력 강화 등 가맹점 손익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결단력 있는 지원’이 주효했다. bhc는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에서도 가맹점 공급가를 동결하거나 인상분을 본사가 감내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발생한 약 350억 원 규모의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자체 흡수하며 가맹점의 수익성을 방어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bhc는 가맹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사내 모임인 ‘매일다양성위원회’와 봉사동호회 ‘살림’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전개한 자선 바자회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이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로 서울 종로 본사에서 개최됐는데, 이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것. 지난달 19일에 열린 자선바자회에는 매일유업과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사인 엠즈씨드, 상하농원, 엠즈베이커스 등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매일유업과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리카드 직원들 및 광화문 인근 기업들과 비영리 기관 등이 모여 만든 ‘광화문원팀(One Team)’이 함께 참여해 바자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매일유업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를 비롯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 매일두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바리스타룰스, 요미요미 유기농 유아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선바자회를 위해 기증했고, 또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프로틴 음료와 밀세라 콜라겐 음료, 오스트라라이프 및 엠즈씨드 폴 바셋의 텀블러와 머그잔, 상하농원의 동물복지 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불에 강한 나무들로 구성된 내화수림이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내화수림은 굴참나무 등 활엽수종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으로, 산불이 번질 때 불길을 지연시키고 피해 규모를 줄이는 자연적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일대(2.45ha)에 내화수림을 조성한 뒤,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조성 전후의 산불 확산 패턴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내화수림을 통과한 산불의 확산 속도는 기존 소나무림보다 약 40% 더 느리게 진행됐으며, 발화 후 1시간 동안의 피해 면적도 2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화수림이 실제 산불 대응 과정에서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유경 산불연구과 연구사는 “이번 연구는 내화수림 조성이 산불 확산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례”라며, “앞으로 내화수림의 적정 배치 기법과 활엽수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대형산불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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