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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건설사 76%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다 못내...금리 내려달라"

86% 건설사 "하반기에도 나아질 것 같지 않다"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건설사들이 높은 금리에 신음하고 있으며 정부에 바라는 과제로 제일 먼저 금리부담·수수료 완화를 꼽았다.


한국경제인협회(舊전경련, 이하 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 500대 건설기업 자금사정 조사'(102개사 응답)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 10곳 중 4곳은 현재 자금사정이 어려우며, 올해 하반기에 자금사정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는 기업은 10곳 중 1곳에 그쳤다.


구체적으로 최근 기업들의 자금사정은 ‣평년과 비슷(43.1%), ‣곤란(38.3%), ‣양호(18.6%) 순으로 나타나, ‘곤란’ 응답이 ‘양호’의 약 2배였다. 하반기 자금사정 전망도 ‣비슷(52.9%), ‣악화(33.4%), ‣호전(13.7%) 순으로 조사돼, 한경협은 연말까지 건설업종 자금난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금사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 (3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높은 차입 금리(24.5%), ‣신규계약 축소(16.7%) 순으로 응답해, 고물가와 고금리가 자금사정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자금사정 현황 및 하반기 전망]



■ 10곳 중 8곳(76.4%), 현재 기준금리 수준에서 이자비용 감당 어려워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기준금리 임계치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기업의 76.4%는 현재 기준금리 수준(3.50%)에서 이미 임계치를 넘었다고 응답했다. 현 기준금리 수준에서 여유가 있는 기업은 17.7%에 그쳤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기준금리 임계치 수준]


 

올해 연말 우리나라 기준금리 수준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기업들은 ‣3.50%(32.4%), ‣3.25%(30.4%), ‣3.00%(15.7%), ‣3.75%(15.7%) 순으로 꼽았다. 한경협은 건설기업들 사이에서는 현재 3.50%인 기준금리가 올해 내내 동결되거나 연내 0.25%p 인하 전망이 우세하다고 설명했다.  

응답기업의 65.7%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 기업들의 자금수요가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자금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응답한 기업(26.4%)이 감소할 것으로 응답한 기업(7.9%)보다 3배 이상 많았다. 자금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은 ‘협력업체 공사대금 지급’(32.4%)이 가장 많았고, ‣선투자 사업 추진(17.6%), ‣원자재‧장비 구입(16.7%) 등의 순이었다.

[부문별 자금수요]



건설기업은 주로 금융기관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며, 자금조달 시 높은 대출 금리와 수수료로 인해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들은 주된 자금조달 방식으로 ‣금융기관 차입(72.5%), ‣내부유보자금 활용(17.6%), ‣회사채 발행(4.9%) 등을 꼽았다. 자금 조달 시 최대 애로사항으로는 ‣높은 대출금리 및 각종 수수료(75.5%), ‣과도한 연대보증 및 담보 요구(10.8%) 등을 지적했다.      

기업들은 안정적인 자금관리를 위한 정책과제로 ‣금리부담 및 수수료 수준 완화(39.2%), ‣공급망 관리를 통한 원자재 가격 안정화(16.7%),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규제완화(16.7%) 등을 지목했다.

[안정적 자금관리를 위해 정책당국에 바라는 우선과제]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부동산 경기 침체 등 복합적 요인으로 건설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자금사정이 악화되고 있다”며, “건설업계가 한계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금리‧수수료 부담 완화, 원자재 가격 안정화, 준공기한의 연장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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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