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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종식에도 자영업자 40% "3년내 폐업 고려"

최대 애로는 임차료·세금·이자·공공요금 인상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코로나19가 종료됐지만,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의 절반 가까이가 3년 안에 폐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재가격, 대출이자, 공공요금 인상이 자영업자를 가장 힘들게 한다고 말한다. 올 상반기도 어려웠지만, 하반기는 더 힘들 것이라며 한숨을 내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음식점업, 숙박업, 도・소매업, 기타서비스업 등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자영업자 2023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과 순이익에 대한 질문에, 자영업자의 63.4%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코로나 시기인 전년동기보다 감소했다고 답변했고, 순이익이 감소했다는 응답도 63.8%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8% 감소, 순이익은 9.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작년 8월 전경련이 실시한 조사에서 상반기 매출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평균 13.3%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어, 자영업자들이 2년째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매출도 올 상반기보다 감소될 것이라는 응답이 50.8%,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49.2%로 나타나 여전히 매출 감소를 우려하는 비율이 높았다.

올해 가장 부담된 경영비용 증가 항목으로는, 원자재・재료비(20.9%), 인건비(20.0%),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18.2%), 임차료(14.2%)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경영비용 부담 요인



■ 임차료 등 고정비용 부담에 기존 대출 상환 위한 추가 대출까지 증가

자영업자들의 자금 사정을 살펴보면, 조사 대상 자영업자들의 평균 대출금액은 약 8,3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규모가 1억 원 미만이라는 답변이 대부분(75.4%)이었고, 1억 5천만 원 이상 대출을 했다는 응답은 약 13.4%였다.

한편 조사 대상 자영업자의 절반 이상인 51.2%는 올해 초에 비해 대출금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감소했다는 응답은 48.8%였으며, 평균적으로는 0.1% 증가로 대출 증가 응답이 많은 데 반해 평균 대출 규모 변동 폭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증가 이유로는, 임차료, 인건비, 공공요금 등 고정비 지출(46.9%), 기존 대출이자 상환(25.0%), 원자재·재료비 지출(15.2%) 등 기존 사업의 확장 혹은 투자를 위한 추가 대출보다는 기존 사업 유지를 위한 대출이 많았다. 

■ 경기회복은 내년 이후 전망, 자영업자 40%는 실적 악화로 3년 내 폐업 고려

경기회복 시기에 대해서는 자영업자들의 84.4%가 내년인 2024년 이후로 전망했다. 올해 하반기에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고 보는 비율은 12.8%에 불과했다.

한편 자영업자의 약 40%가 향후 3년 내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1년 내 폐업고려도 12.6%, 1년~2년 내 폐업은 17.0%로 조사됐다.

폐업을 고려하게 된 주요 이유로는, 영업실적 지속 악화(29.4%), 자금사정 악화 및 대출상환 부담(16.7%), 경기회복 전망 불투명(14.2%) 등이 있었다. 그러나 폐업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경우에도, 특별한 대안 없음(22.3%) 등 부정적인 이유가 53.1%로, 코로나19 종식 후 경기회복 기대(14.2%) 등의 긍정적인 이유(25.5%)보다 더 컸다.

폐업 고려 이유



실제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이 폐업할 때 퇴직금 개념으로 지급되는 노란우산의 폐업 공제금이 올해 5월 말까지 5,549억원이 지급되었는데, 이는 전년동기대비 66.4% 증가한 수치다. 방역 조치 해제로 경기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와 다르게 지속적으로 영업 실적이 악화되자 폐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올해 경영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임차료 상승 및 각종 수수료·세금 부담(21.1%), 수입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 매입비 부담(17.2%), 고금리 지속, 만기도래 등 대출 상환 부담(16.7%) 순으로 답변하였다. 

올해 경영 애로사항



자영업자들은 어려움 극복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요구했다. 자영업자들은 정부의 지원 정책으로, 전기,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억제 또는 인하(19.0%), 저금리 대출 등 자금지원 확대(18.5%),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소비 촉진 지원(16.6%)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자영업자 정책건의



전경련 추광호 경제산업본부장은 “어두운 경기 전망 속에 다른 대안이 없거나, 대출금·임차료 등 부담으로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고려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며 “내수 활성화 촉진 등 자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줄 정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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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