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제철이 전방 산업인 자동차와 건설 산업의 부진으로 영업실적이 급속히 감소하면서 회사분할 등 강력한 사업구조개편 카드까지 꺼냈다.
현대제철은 지난 1월 2019년 연결기준 잠정 영업실적을 시장에 공시했다. 매출은 20조5126억원, 영업이익은 3313억원, 당기순이익은 25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이전 년도보다 1.3% 감소해서 이전 실적을 유지하는 수준이었지만, 영업이익은 67.7%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무려 93.7%가 감소해 주주이익이 크게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2015년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을 한 후 매년 1조~1조5천억 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었는데 2018년 1조 261억원으로 1조원을 간신히 넘기더니 2019년에는 3313억원으로 3분의 1토막이 났다.
당기순이익도 매년 7~8천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었지만 2018년 4080억원으로 떨어지더니 2019년에는 256억원으로 사실상 이익이 거의 나지 않았다.
이렇게 이익이 급감하면서 회사의 영업이익률도 8~9%대에서 1.62%로 하락했고, 당기순이익률도 4~5%에서 0.12%까지 떨어졌다.
현대제철의 2019년 연간 이익이 이렇게 감소한 것은 회사의 분기실적 추이를 봐도 알 수 있다.
현대제철은 매분기 3~4천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실현해왔지만 2018년 3분기에 1021억원으로 1천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더니 2019년 3분기에는 341억원, 그리고 4분기에는 1479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2019년 1, 2분기에 그나마 2천억원 대의 이익을 유지했지만, 3, 4분기 실적이 너무 급하게 하락하면서 연간 이익도 급감세를 면치 못했다.
시장에서는 현대제철의 부진에 대해서 전방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부진을 주요한 이유로 꼽는다. 주 고객인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계속 저조하면서 판재의 단가를 올리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건설용 봉형강도 국내 주택시장의 호황이 끝나가면서 수요가 위축되어서 실적악화를 더욱 키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해 철광석 가격은 톤당 120달러까지 올랐으나, 자동차 강판과 조선용 후판 등의 가격은 그대로 였다는 설명이다. 또, 지난해 하반기 건설 수요도 부진해서 철근·형강류 판매량이 줄고 판매단가까지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 중국사업도 영업이익이 1조261억원에서 3313억원으로 크게 감소했는데, 현대제철 측은 "SSC 공장 가동률은 지난해 60%정도"라며 "올해 북경·톈진 법인을 하나로 합치고, 상해·소주 법인을 일원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올해 제품가격을 반드시 올린다는 계획이다. 판재류가격은 이미 올해 초에 2~3만원 올렸고, 봉형강 가격도 3~5만원 올릴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전세계적인 제품 수급 불균형과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리스크가 겹쳐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변화추진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금속주조 및 자유단조 사업부문 분할
현대제철은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오는 4월 사업부문 일부를 분할해서 경영위험을 줄이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25일 정기주주총회 소집공고를 발표하면서 마지막 안건인 5호 안건으로 회사분할계획 승인의 건을 올렸다.
회사는 현대아이에프씨를 신설하고 금속주조 및 자유단조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게 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사업을 분리해서 사업 포트폴리오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경영 위험을 분산할 목적으로 회사를 분할하게 되었다고 분할 이유를 설명했다.
현대제철측은 분할계획서를 통해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 공업용 기계산업 등의 경기침체로 인해 생산제품인 구조용 탄소강 및 합금강의 수요는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산등 저가 일반구조용강의 수입지속으로 국내시장의 잠식이 심화되고 있다"고 경영환경 악화에 대해 설명했다.
사업분할은 3월 25일 정기주주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4월 1일 0시를 기준으로 추진된다.
신설회사는 새로 1백만주를 발행하는데 모두 현대제철에 배정하여 1인 주주회사가 된다. 1주당 액면금액은 5000원으로 예정되어 있지만 분할기일 전 자산가액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신설회사의 자산총액은 5218억원, 자본금은 50억원이며 준비금 2690억원을 보유하게 된다. 분할회사인 현대제철의 자본금과 준비금은 감소하지 않는다.
하지만, 현대제철의 이러한 노력에도 주식시장에서는 현대제철이 1분기에도 수익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로 인해 부품공급의 차질을 빚으며 가동률이 떨어졌고 건설산업은 계절적 비수기까지 겹쳐서 시장 컨센서스인 영업이익 508억원을 하회해서 200억원 수준의 손실까지 예상하고 있다.
또, 현대제철이 계획하고 있는 자동차 강판이나 봉형강 가격의 인상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실적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은 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1주당 75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시가배당율은 2.3%이고 배당금 총액은 985억원이 될 예정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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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화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의 2024년 기후변화대응 부문 평가에서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 획득한 ‘리더십 A-’ 등급에서 한 계단 올라선 것으로, CDP 평가 최고 등급인데, 이로써 동사가 줄기차게 추진해온 ESG 경영 성과를 공인받은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지난 2000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로,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에 대한 정보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 평가는 DJSI(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와 더불어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지표로 인정받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목표, 실행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기업에 상위 등급이 부여된다. 평가 등급은 리더십 A, 리더십 A-, 매니지먼트 B, 매니지먼트 B- 등 총 8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다. 한화는 지난 4월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 CDP 코리아 어워드’에서도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선정돼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바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