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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신제품]②‘던킨vs팀홀튼vs서주’ 도넛 한판승부 ‘눈길’

SPC 던킨, 펩시코 대표 스낵 ‘치토스’ 제휴 8월의 도넛 선봬
팀홀튼의 ‘허니 크룰러’와 플라스머,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PC그룹 비알코리아에서 운영하는 ‘던킨’과 캐나다를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 ‘팀홀튼’, 브랜드 기획 및 유통전문 벤처기업 ‘플라스머’가 저마다 심혈을 기울인 도넛 신제품을 줄줄이 출시하며 소비자 취향 저격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최근 각종 디저트 전성시대를 등에 업고 새로이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 도넛 시장에서 과연 우리 소비자들은 어느 제품의 손을 높이 들어줄지 관심이 쏠린다. 

던킨은 지난달 31일, 펩시코의 대표 스낵 제품 ‘치토스’와 손잡고 8월 이달의 도넛 3종을 선보였다.

‘치토스 꽈배기’, ‘치토스 듀얼필드’, ‘치토스 먼치킨’ 등 3종으로 출시됐으며, 1988년 국내에 첫선을 보인 이래 현재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과자 ‘치토스’와 협업해 중독성 강한 단짠(단맛과 짠맛) 조합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중 ‘치토스 꽈배기’는 과자 ‘치토스’의 울퉁불퉁한 모양을 모티프로, 고소한 옥수수 꽈배기에 치토스 맛 글레이즈드와 도넛 슈가를 입혀 ‘치토스’의 맛과 비주얼을 그대로 구현했다.

또한 체다치즈와 옥수수로 만든 두 가지 필링을 한 번에 담은 ‘치토스 듀얼필드’, 한 입 크기 먼치킨에 진한 풍미의 체다치즈 필링을 넣은 ‘치토스 먼치킨’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해당 도넛 2종 역시 치토스 맛 도넛 슈가로 마무리해 달콤 짭짜름한 치토스 맛 도넛을 완성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이어 캐나다 프리미엄 커피 하우스 팀홀튼(Tim Hortons)은 자사 시그니처 도넛인 ‘허니 크룰러’를 지난 8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한 특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허니 크룰러’는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끈 시그니처 도넛으로 그동안 해외에서만 맛볼 수 있어 팀홀튼 한국 런칭 시점부터 많은 국내 고객이 기다려온 메뉴라는 것이 팀홀튼 측 소개다. 

특히 자사 고객센터나 SNS 계정 등을 통해 많은 고객이 ‘허니 크룰러’ 출시를 요청해와, 이에 보답하고자 크룰러 메뉴 2종 출시와 함께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는 것. 

우선 팀홀튼은 온라인을 통해 ‘허니 크룰러’ 국내 출시를 요청했던 일명 ‘크룰 러버’ 고객을 대상으로 감사의 마음을 담은 초대장을 발송했는데, 

이들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면 크룰러 도넛 6팩이 담긴 박스 2개와 크룰러 도넛 모양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티셔츠, 와펜 키링, 그립톡, 배지, 에코백 등 5종의 굿즈 세트를 선물한다. 

일반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있다. 오는 31일까지 크룰러 2종과 아메리카노 세트 구매 시 메이플 더블적립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SNS에 크룰러 구매 인증 시 아메리카노 쿠폰이 증정된다. 

이외에도 허니 크룰러가 포함된 New 클래식 6팩을 구매하는 고객은 글레이즈드 팀빗 10팩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출시한 ‘허니 크룰러’는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부드럽고 달콤해 이색적인 맛과 비주얼을 갖춘 것이 특징. 히 이번 캠페인을 통해 오직 한국에서만 출시되는 ‘슈크림 크룰러’는 허니 크룰러에 커스터드를 더해 더 부드러운 식감과 깊고 달콤한 풍미를 구현했으며 자사 전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어 지난달 30일에는 브랜드 기획 및 유통전문 벤처기업인 ‘플라스머’에서 신제품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을 내놨다. 

추억의 서주 아이스주와 서주 우유의 진한 우유 맛을 모티브로 탄생한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은 독자 개발한 우유크림에 국산 소금을 넣어 달콤하면서도 짭쪼름한 풍미를 구현한데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서주 시그니처 디자인 패키지로 레트로한 감성을 느껴 볼 수 있으며, 7월 30일 출시에 맞춰 마켓컬리와 플라스머 스마트스토어에서 특별 혜택가로 만나볼 수 있다. 

1980년도부터 온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주 아이스주의 추억의 맛을 구현한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은 개별 비닐 포장된 4개입 도넛을 깔끔한 박스에 담아,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보관 및 섭취가 가능하다. 냉동 보관으로 소비기한은 9개월이다. 

한편, 앞서 출시된 서주 우유크림 도넛은 미국 LA 한남마트 체인점에서 첫 물량 완판 후, 두 번째 물량이 수출된 바 있다. 이번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은 이 제품의 소금맛 버전이다.

서주 소금 우유크림 도넛 기획에 함께한 ㈜서주의 박홍균 상무는 “앞으로도 서주 우유 생크림빵, 서주 우유크림 만쥬 등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많은 고객분들이 서주의 맛을 즐겨보시기를 바란다”고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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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