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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⑦MZ세대 공략 캐릭터 마케팅 ‘활발’

이디야커피, SPC 던킨, 스킨푸드 등 인기 캐릭터 협업 러시
“잘 만든 캐릭터 빅모델 안 부러워요!”..오뚜기,마케팅 박차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소비주체로 급부상한 MZ세대 공략을 위한 유통업계의 캐릭터 마케팅 열기가 좀처럼 식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0일 유통가에 따르면 캐릭터 마케팅은 소비자 친밀도 제고는 물론, 재미와 공감대 형성이라는 장점으로 수년전 시작된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스타 모델 일변도에서 탈피, 겨울왕국, 펭수 등 인기 캐릭터와 협업이 큰 성공을 거두며 해마다 인기를 더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SNS를 통해 쉽고 빠르게 콘텐츠가 확산되는 소비 트렌드와 어른아이를 일컫는 키덜트 문화의 확산이 이를 더욱 부추기고 있는 상황으로, 이젠 기존의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을 넘어 자체 개발 캐릭터를 통해 차별화를 내세우는 업체들도 나타나는 상황.

이에 업계에서는 기존의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과 함께 자체 캐릭터를 개발해 차별화를 모색하는 등 고객 소통을 강화해 나가려는 움직임이 더욱 확산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이디야커피, “산리오캐릭터즈 음료 마시고, 굿즈 당첨 행운까지”

이디야커피는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신제품을 20일 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굿즈를 증정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선보인 제품은 산리오캐릭터즈의 특징과 컬러감을 반영한 음료 3종(▲마이멜로디 딸기 플랫치노 ▲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 ▲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과 더불어,

얇은 감자 크래커에 리얼 초콜릿을 넣은 스낵 ▲시나모롤 크리미초코 감자쿠키를 비롯해, 캐릭터를 소장하고 싶은 고객을 위한 MD 3종(▲마이멜로디 콜드컵 ▲쿠로미 콜드컵 ▲쿠로미 쿠션)과 ▲기프트카드 2종으로 구성해 출시됐다. 

아울러 이디야커피는 이번 콜라보를 기념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20일부터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콜라보 음료 구매 시 각 캐릭터에 해당하는 스트로우 데코와 랜덤스티커를 제공하고, 산리오캐릭터즈 기프트카드 구매 고객에게는 스티커세트를 증정하며, 또한 5천 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피규어 마그넷 8종을 각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재고 소진 시 자동 종료). 

요즘 디지털 세대 특성에 맞는 온라인굿즈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디야커피 홈페이지에서 산리오캐릭터즈 휴대폰, 워치, 태블릿 배경화면과 프로필 사진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전용 이벤트도 마련했다. 20일부터 26일까지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마이멜로디 스낵접시 ▲시나모롤 스낵접시 ▲쿠로미 후드타월 ▲폼폼푸린 후드타월 ▲시나모롤 쿠션 ▲콜라보 음료 교환권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7월 10일까지 콜라보 음료 최다 구매자 400명과 7월 31일까지 산리오캐릭터즈 기프트카드 사용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당첨된 200명에게도 ▲시나모롤 쿠션을 증정한다. 

SPC 던킨, 산리오캐릭터즈 인기 캐릭터 우산 2종 출시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여름 장마 시즌을 앞두고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우산 2종을 선보인다.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 ‘쿠로미’, ‘마이멜로디’, ‘헬로키티’, ‘시나모롤’을 활용해 만든 ‘쿠로미 우산’, ‘산리오캐릭터즈 우산’ 등 2종이다. 

‘쿠로미 우산’은 보라색 두건에 분홍색 해골이 포인트인 ‘쿠로미’ 캐릭터를, ‘산리오캐릭터즈 우산’은 ‘마이멜로디’, ‘헬로키티’, ‘시나모롤’ 캐릭터를 활용한 투명 우산으로, 우산 손잡이는 각각의 캐릭터와 맞춘 보라색과 분홍색을 적용해 귀여움을 더했다. 

‘쿠로미 우산’과 ‘산리오캐릭터즈 우산’은 전국 던킨 매장에서 1만2000원 이상 구매 시 4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결제 영수증 1건당 행사 참여 1회 가능하며 점포 현장 구매만 가능하다. 수량 소진 시 행사 자동 종료되며 소진 시점은 점포별, 제품별 상이하다. (일부 점포 제외되어 점포 사전 문의 필요)

던킨은 지난 5월부터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굿즈를 출시하고,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앞서 출시한 ‘산리오캐릭터즈 멀티 케이스’, ‘산리오캐릭터즈 미니 파우치’는 사전 예약 프로모션에서 예약 수량 전량이 당일 매진된 바 있으며 이번 우산 2종 또한 지난 15일 진행한 사전 예약 행사에서 큰 호응을 받으며 산리오캐릭터즈 굿즈의 폭발적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요구와 시즌을 고려한 트렌디한 굿즈를 통해 소비자와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 론칭…캐릭터 커뮤니케이션 나서 


이밖에 오뚜기는 지난해 8월, 심볼 마크인 웃는 얼굴의 어린이들을 모티브로 개발한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Yellows)’를 론칭하고, 소비자와 친근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나서고 있다.  

‘옐로우즈’는 심볼 마크인 입맛을 다시는 미소 짓는 귀여운 어린이와 오뚜기의 사색을 모티브로 탄생했으며, 기업의 고유한 지적 자산을 더욱 발전시키고 소비자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개발됐다. 

오뚜기 로고를 닮은 행복한 미식가 ‘뚜기(ttogi)’, 길잡이 강아지 ‘마요(mayo)’, 대식가 병아리 ‘챠비(chabi)’ 등 세 캐릭터로 구성됐으며, 

오뚜기를 친근하게 부르는 애칭으로 명명된 ‘뚜기’는 탁월한 미각으로 풍부한 맛을 내는 레시피를 생각해내는데, 맛있는 음식 레시피를 만들어달라는 한 통의 편지를 받고, 반려견 마요, 병아리 챠비와 ‘옐로우즈’ 결사단을 만들어 새로운 레시피를 찾기 위한 긴 여정에 나서는 스토리텔링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선, 맛집 탐방을 좋아하는 ▲뚜기는 붉은색 헤어스타일과 ‘입맛을 다시는 표정’이 눈에 띄며, 또한 뚜기의 반려견 비숑프리제 ▲마요는 뛰어난 후각으로 레시피 작업에 필요한 재료를 찾아주는 착하고 똑똑한 강아지로, 대표 제품 ‘마요네스’에서 이름을 따왔다. 

마지막으로 ▲챠비는 몸집은 작지만 잘 먹는 대식가 병아리로, 오뚜기 심볼 마크 외곽 형태에서 착안한 외형을 갖춘데다 자사 ‘케챂’에서 착안해 이름 지었다는 것이 회사 측 소개다. 

한편, 오뚜기는 옐로우즈를 소통 매개체로 삼아 브랜드·캐릭터 팬덤을 형성하고, 향후 SNS 등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옐로우즈를 활용한 굿즈 제작, 브랜드 팝업스토어, 캐릭터 컬레버레이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스킨푸드, 인기 캐릭터 머핀앤너츠와 협업 패드 3종 한정판 출시

신선함과 영양을 담은 오리지널 푸드 코스메틱 브랜드 스킨푸드도 지난 2일, 국내 인기 캐릭터 머핀앤너츠와 협업한 패드 3종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스킨푸드 인기 제품인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당근 패드)와 판토테닉 워터 파슬리 클리어 패드(미나리 패드), 에이콘 포어 펩타이드 패드(도토리 패드) 3종 본품에 머핀앤너츠 인형 키링과 한정판 스티커로 구성됐다. 

한편, 머핀앤너츠는 90년대 초반 미국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담아 레트로한 감성과 개성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토끼 머핀과 다람쥐 너츠, 리트리버 버터 캐릭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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