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1 (월)

  • 구름조금동두천 25.9℃
  • 맑음강릉 21.1℃
  • 구름조금서울 26.4℃
  • 구름조금대전 27.1℃
  • 구름많음대구 25.5℃
  • 맑음울산 18.8℃
  • 구름조금광주 24.5℃
  • 구름조금부산 18.1℃
  • 맑음고창 24.3℃
  • 구름많음제주 24.7℃
  • 구름많음강화 21.6℃
  • 구름조금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6.6℃
  • 맑음강진군 21.6℃
  • 맑음경주시 22.3℃
  • 구름많음거제 18.5℃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뷰티시장]⑤‘디깅 소비’에 빠진 MZ세대 저격 뷰티템 ‘눈길’

MZ세대를 중심으로 특정 분야와 관심사를 파고드는 ‘디깅 소비’ 문화 확산
디깅 열풍 뷰티업계로 확산…제품 성능이나 효과 관찰후 구매하는 소비 증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뷰티업계가 ‘디깅 소비’에 푹 빠진 MZ세대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24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요즘 MZ세대를 중심으로 ‘디깅 소비’, ‘헬스 디깅’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디깅 소비란 ‘파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 ‘dig’에서 파생한 단어로 자신이 관심을 쏟는 영역에서 만큼은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 형태를 말하는데, 

기존에는 좋아하는 캐릭터, 영화, 아이돌 등 문화 영역에서 디깅 소비가 이뤄졌다면, 현재는 특정 브랜드나 식음료, 헬스, 뷰티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지난해 각광받은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에 이어 최근엔 ‘헬스 디깅(Health digging)’까지 건강에도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지며 이젠 뷰티업계로까지 불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정 피부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성 제품,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향을 찾거나 직접 만들어보는 등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깊게 관찰하고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구매하고 있는 것. 

이에 뷰티업계가 이제 막 성년이 된 MZ세대가 디깅하기 좋은 취향 저격 아이템을 줄줄이 제안하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 성분과 효과에 진심인 MZ를 위한 잡티세럼 ‘아이소이, 잡티로즈세럼’

뷰티 이커머스 분석 서비스 트렌디어의 리포트에 따르면, 자외선이 증가하는 3-4월 올리브영 잡티 케어 스터디 셀러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Z세대는 여드름 등 피부 흔적 관리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잡티케어에 관심이 높은 이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아이소이의 ‘블레미쉬 케어 업 세럼(이하 잡티로즈세럼)’은 올리브영 세럼·에센스 부문에서 11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많은 이들의 디깅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잡티로즈세럼은 아이소이의 대표 성분인 ‘불가리안 로즈 오일’과 고가의 미백 성분인 알부틴을 함유해 탁월한 미백 효과를 선사한다는 것. 

불가리안 로즈 오일은 3,000송이 장미에서 단 1g만 추출되어 ‘액체 다이아몬드’로 불릴 만큼 고가의 자연유래 성분으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톤, 결, 투명도까지 개선하여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해결해 준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알부틴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해 시너지 효과를 선사한다. 어성초, 병풀 등이 함유되어 있어 민감피부 및 여드름성 피부도 순하게 자극 없이 잡티 케어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헬스 디깅을 위해 이너뷰티까지 챙기자...‘바이탈뷰티, 슈퍼콜라겐 리프트샷’

바이탈뷰티의 ‘슈퍼콜라겐 리프트샷’은 5가지 타입의 콜라겐을 한 포에 담은 고밀도 액상형 콜라겐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하며 건강관리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MZ세대에게 선물하기 좋은 이너 뷰티 제품으로 일반 콜라겐 대비 9.4배 더 빠른 흡수율을 자랑하는 아모레퍼시픽의 AP콜라겐효소분해펩타이드 500㎎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과 전문의와 원료 선정부터 함량 설계까지 공동 개발한 제품이며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콜라겐 충전이 가능하다.

■ 니치 향수로 나만의 개성을...‘산타마리아노벨라, 프리지아 오 드 코롱’

산타마리아노벨라의 ‘프리지아 오 드 코롱’은 800년 전통의 헤리티지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의 대표 니치 향수다. 

프리지아는 사계절에 모두 어울리는 화이트 프리지아 꽃향으로 순수하면서도 싱그러운 느낌을 선사해 갓 성인이 된 청년에게 선물하기 안성맞춤인데, 

남아프리카에서 기원한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꽃향이 어떤 노트의 향과도 잘 레이어링되며, 한국 여성의 체취에 가장 잘 어울리는 향으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