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8 (금)

  • 맑음동두천 4.9℃
  • 구름많음강릉 4.7℃
  • 구름조금서울 6.5℃
  • 흐림대전 7.2℃
  • 흐림대구 8.3℃
  • 흐림울산 6.1℃
  • 흐림광주 6.3℃
  • 흐림부산 8.1℃
  • 흐림고창 3.5℃
  • 흐림제주 8.1℃
  • 맑음강화 4.7℃
  • 흐림보은 6.3℃
  • 구름많음금산 6.9℃
  • 흐림강진군 6.8℃
  • 흐림경주시 6.2℃
  • 흐림거제 9.3℃
기상청 제공

시원&쿨하게...식품업계 ‘냉풍’ 컨셉 먹거리 주목

긴 무더위에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시원한 제품에 관심 UP
만능조리 냉육수에 냉만두, 과일베이스 홈 카페 에이드까지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장마가 끝나고 연일 폭염이 줄기차게 이어지자, 식품업계가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 잠시나마 무더위를 잊게 해줄 ‘속 시원한’ 제품들을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관심을 끌고 있다.  

냉육수, 냉만두, 과일 베이스 에이드 등 더위에 지친 입맛도 찾고 속까지 시원하게 해줄 수 있는 다양한 냉요리용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 시선을 모으고 있다.  


정식품이 선보인 간단요리사 ‘시원한 채소육수’는 제주산 겨울 무와 국산 대파, 마늘을 우린 동치미 국물 육수로, 집이나 야외에서 요리를 손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인기다. 

실제 수요도 증가 추세다. 시원한 채소육수의 올해 2분기(4~6월) 판매량은 지난 1분기(1~3월) 대비 약 380% 상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제품은 다양한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것은 물론 육수를 내기 위해 식재료를 손질하고 끓이기까지의 복잡한 조리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더운 여름철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몇 가지 주재료만 준비하면 냉면부터 묵사발, 초계국수 등 시원한 여름 음식을 보다 간편하게 즐기기 좋다. 

해태제과는 최근 ‘여름 냉만두’를 선보였다. 여름철 별미로 즐기는 초계탕을 간편한 만두 요리로 구현한 제품으로, 고향만두 특유의 쫄깃한 얇은 피에 부드럽게 찢은 국산 닭고기로 만든 만두소를 듬뿍 담았다. 

냉만두에 시원한 육수를 더해 여름철 차갑게 즐기기에도 좋고, 닭고기에 신선한 애호박을 넣어 만든 만두소라 찐만두로 느끼함 없이 담백하게 먹을 수 있다. 

하림은 여름 한정 제품 The미식(더미식) ‘메밀비빔면’을 출시했다. 메밀비빔면은 여름 별미인 메밀 함량을 높여 고소함과 쫄깃하고 탱글한 식감을 살린 메밀면과 더미식만의 비법 양념장으로 구성됐다. 

메밀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하림만의 제트노즐 공법으로 건조해 갓 뽑은 면과 같은 탱탱한 탄력감을 지닌 것이 특징이며, 비법 양념장은 볶은 고추와 육수로 만든 매콤한 양념장 베이스에 자두, 매실, 배, 사과, 마늘, 양파, 생강, 무, 파, 청양고추 등 10가지 과일과 채소를 더해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살렸다. 

대상다이브스 복음자리는 과일이 듬뿍 들어간 액상 형태의 과일 베이스 ‘홈카페 에이드’ 2종을 출시했다. 

‘홈카페 자몽 에이드’와 ‘홈카페 샤인머스캣 에이드’ 등 2종으로 자몽 에이드는 달콤 쌉싸름한 자몽 과즙과 펄프를 넣어 풍부한 과즙과 식감을 살렸고, 샤인머스캣 에이드는 퓨레를 사용해 새콤달콤한 샤인머스캣의 맛과 향을 냈다. 

특히 이 제품은 다양한 레시피 조합이 가능하다. 탄산수를 넣어 청량한 에이드로 마시거나 물과 얼음을 넣고 갈아 스무디로 만들 수 있고 소주나 위스키에 섞어 하이볼로도 즐길 수 있어 인기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