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1 (금)

  • 맑음동두천 11.8℃
  • 맑음강릉 18.5℃
  • 맑음서울 11.5℃
  • 맑음대전 12.1℃
  • 맑음대구 18.7℃
  • 맑음울산 15.5℃
  • 맑음광주 12.8℃
  • 맑음부산 14.0℃
  • 맑음고창 9.4℃
  • 맑음제주 16.7℃
  • 맑음강화 6.8℃
  • 맑음보은 12.8℃
  • 맑음금산 12.8℃
  • 맑음강진군 13.0℃
  • 맑음경주시 18.7℃
  • 맑음거제 13.6℃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동향]⑯추석선물 ‘프리(pre) 오더족’ 공략 열기 후끈

고물가 시대 소비자 부담 낮추고자 사전예약 프로모션 줄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유통업계가 추석 선물세트를 조기에 구매하고자 하는 ‘프리 오더족’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8일 유통가에 따르면 추석이 있는 9월을 맞아 유통업계에선 다양한 명절선물세트를 준비, 판매에 나서고 있다. 특히 올해 추석은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담이 높아지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할인 행사를 준비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식품업체 및 주요 유통업체들은 일찍이 명절선물세트를 출시해 사전 예약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자사 간편식을 활용한 선물세트를 출시, 오는 11일까지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프리미엄 국탕류 간편식 제품 ‘더 블랙’은 물론 기존 냉동, 상온 간편식 제품들을 활용해 13종의 선물세트를 준비하고, 전 제품 모두 10만원대 이하로 구성해 가성비를 높이고, 사전예약 판매 기간에는 최대 43%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의 부담을 낮췄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오는 10일까지 '2023년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예약 판매 기간 현대백화점에선 한우, 굴비, 청과, 건강식품 등 인기 세트 약 260여 종을 최대 30% 할인해 판매한다.
 
또한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도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구매 시, 최대 10% 할인쿠폰과 3% 더플러스 쿠폰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등 온라인에서 선물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 역시 오는 18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이 기간 중 행사카드로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최대 40%를 할인 받을 수 있으며, 구매 시기와 결제 금액 구간에 따라 최대 150만원 상당의 신세계상품권을 제공한다.
 
이커머스에서도 추석을 맞아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위메프’는 2023 추석 기획전을 개최하고 주요 브랜드 선물세트를 특가 판매한다.
 
지난해 추석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반영해 고객 선호도가 높은 명절 상품을 엄선해 할인 판매하며, 선물 외에도 추석 연휴를 맞아 나들이 상품도 함께 준비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높은 물가로 인해 조금이나마 합리적인 가격에 명절 선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사전 예약 할인 프로모션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며 “업체 입장에서는 선물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를 미리 선점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