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구름많음동두천 2.7℃
  • 구름많음강릉 2.7℃
  • 구름많음서울 4.0℃
  • 흐림대전 5.3℃
  • 흐림대구 7.3℃
  • 흐림울산 5.7℃
  • 흐림광주 5.0℃
  • 흐림부산 7.5℃
  • 흐림고창 3.3℃
  • 흐림제주 7.8℃
  • 구름조금강화 3.5℃
  • 흐림보은 3.8℃
  • 흐림금산 5.2℃
  • 흐림강진군 5.5℃
  • 흐림경주시 5.6℃
  • 흐림거제 8.7℃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주류시장]④1억 위스키 등 이색 추석 선물세트 ‘눈길’

수천만 원~1억 위스키’, ‘순금매취순’, 프리미엄 생 막걸리 등 선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유통업계가 추석을 맞아 선보인 이색 주류 선물세트가 애주가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수천만 원부터 1억 원에 이르는 고가의 위스키 세트와 순도 99% 이상의 순금 가루를 더한 ‘순금매취순 1본입’ 세트에 300세트 한정 수량만 판매하는 프리미엄 생 막걸리 세트 등을 줄줄이 선보인 것인데, 

이는 생존과 부의 창출을 위해 정신없이 달려온 나를 위한 작은 보답이라는 시각과 함께 일반 서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시키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GS25는 올해 추석 선물세트 중 대표 ‘하이엔드’ 상품으로 고든앤맥페일의 72년 된 싱글몰트 위스키 ‘고든앤맥패일 프라이빗 컬렉션 밀튼 1949’를 내놓았다. 

1949년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에서 가장 오래된 증류소인 ‘밀튼’에서 증류된 역사적인 위스키로 특히 180병만 한정 생산돼 희소성이 가장 높은 상품으로 꼽힌다. 판매가는 1억원, 용량은 700mL로 한 잔(30~40mL 샷 잔 기준)당 가격은 무려 250만원을 상회한다. 

편의점 주류 상품 중 역대 최고가 상품이며, 편의점 중심의 위스키 열풍에 힘입어 특별 기획됐다.
 
이외에도 GS25는 최고급 주류로 꼽히는 ‘고든앤맥패일 프라이빗 컬렉션 롱몬1966’(2150만원)과 ‘샤또 페트뤼스 2012’(1099만9000원), ‘맥켈란 31년 던컨테일러 옥타브’(990만원) 등을 함께 선보이며 이번 추석 명절 상품의 하이엔드 주류 라인업을 완성했다.

여기서 하이엔드(High-End)는 최고급 상품을 추구하는 특수 수요에 맞춰 국내에서 쉽게 만나볼 수 없는 한정판 상품 등을 지칭하는데, 최근 산업계에서 출시 빈도가 높다.  

편의점 CU도 수천만 원짜리 위스키를 선보였다. 영국 훈장을 받은 위스키 마스터 디스틸러 데니스 말콤이 60년 경력을 기념해 360병만 한정 제작한 ‘글렌그란트 60년산’을 편의점 단독으로 판매한다. 

3400만 원짜리 이 위스키는 오롤로소 셰리 캐스크에서 약 61년 가량 숙성된 후 2021년 데니스 말콤이 직접 병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케이스에는 그의 서명이 새겨져 있다. 

CU는 이와 함께 2850만 원짜리 ‘꼬냑 프라팡 꾸베 라블레'도 추선선물로 선보인다. 24K 금으로 병목과 받침을 도금하고 고유번호가 새겨진 크리스탈 디켄터를 함께 구성했다.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증류주 기업 ㈜화요는 2023년 추석 명절을 맞아 ‘화요 프리미엄 생 막걸리’의 예약 판매를 진행했다. 

화요 프리미엄 생 막걸리는 광주요그룹이 운영하는 미쉐린 레스토랑 비채나에서 특별주로 선보이고 있는 생 막걸리로, 750ml 2본으로 구성해 매년 추석과 설 명절에 300세트 한정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화요에 따르면 이 술은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고 100% 국내산 쌀을 사용해 자사의 무첨가물 원칙을 지켰으며 좋은 원재료의 생동감 있는 맛과 부드러운 질감이 잘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막걸리보다 높은 15도의 도수에도 산뜻하면서도 진한 다채로운 맛을 자랑한다. 

또한, 생 막걸리 특성 상 보관 중에도 살아있는 효모로 인해 발효가 계속해서 진행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단맛이 줄어들고 산미가 더해져 드라이하면서 묵직한 맛도 느낄 수 있다.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는 특별한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매 명절마다 스테디셀러 제품들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던 보해는 올해 해남 매실로 빚은 ▲매취순 세트 6종, ▲매실 식품 2종, ▲매실청 & 절임 세트 6종 등 총 15종을 판매한다고 지난 12일 밝힌 것.

보해양조 추석 선물세트는 대형마트, 편의점, 보해양조 고객상담실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주류 스마트 오더 앱 ‘데일리샷’의 ‘우리 동네 술픽업 서비스’를 이용해 제품을 스마트폰으로 주문하고 가까운 식당이나 주류 전문점(바틀샵)에서 수령할 수도 있다. 

데일리샷 앱에서 성인 인증을 거친 후 원하는 상품 결제를 마치면 픽업 가능 시점에 알람이 온다. 이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지정한 제휴 영업점을 방문해 제품을 가져가기만 하면 된다. 

현재 매취순 라인 중 최고 제품인 ‘15년 숙성 매취순 전용잔 패키지’, 순도 99% 이상의 순금 가루를 더한 ‘순금매취순 1본입’ 선물세트’, ’순금매취순 2본입 선물세트’, 3리터라는 압도적인 크기와 황금 거치대로 특별한 자리와 선물에 제격인 ‘매취순 12년 3L’가 눈길을 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