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맘스터치 등 국내 햄버거업계 빅5가 황금 개띠해를 맞아 이색 신메뉴 출시부터 이벤트, 평창 동계올림픽 관람권 기부 및 베트남 출점 등 다양한 전략을 선보이며 지속 성장을 향해 힘찬 행보를 펼치고 있다.
이들 업체에서 전해온 관련 소식을 소개한다.
맥도날드, 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에 경기 관람권 900장 기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이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인 맥도날드는 지난 22일, 강원도청과 강원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원도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와 함께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경기 관람권 전달식’을 갖고 티켓 900장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강원도 지역의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이웃들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 한만우 강원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효종 강원도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장 등이 자리한 가운데, 조주연 한국맥도날드 사장이 참석해 전달식을 가진 것.
강원도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에서는 맥도날드가 전달한 평창 동계올림픽 티켓 900장을 평소 문화 공연 및 체육 경기 관람 기회가 적은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고르게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맥도날드는 올림픽 기간 동안 ‘강릉 동계올림픽 선수촌 매장’ 및 ‘강릉 동계올림픽 파크 매장’ 등 2곳의 동계올림픽 기념 매장 운영과 함께 260여 명의 직원들을 동계올림픽 현장에 파견, 전세계 선수들과 관람객들에게 맥도날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리아, 프리미엄 버거 ‘AZ’ 1천만개 누적 판매량 넘어
토종 버거 대표 브랜드 롯데리아는 작년 7월 선보인 정통 오리지널 버거 AZ(아재)버거 누적판매 1천만개를 돌파해 싱글벙글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기념 약 40%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롯데리아에 따르면 AZ버거는 버거의 주 원재료인 번과 패티의 차별화를 둔 제품으로 저온에서 12시간 발효한 통밀발효종 효모를 사용하여 촉촉하고 부드러운 브리오쉬번을 통해 버거의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또한 지난해 11월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청정 지역이자, 세계문화 유산으로 보호중인 태즈메니아에서 사육한 소고기로 만든 패티로 제품을 리뉴얼해 고소하고 풍부한 육즙과 패티에 훈연향을 입혀 숯불의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자체 평가했다.
롯데리아는 AZ버거 1천만개 판매 돌파를 기념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매장 방문 고객 대상 ‘AZ 오리지널’ 제품을 정상가 대비 약 40% 할인한 3천9백원에 판매하기도 했다.
버거킹, 최장 길이 치즈스틱 ‘21치즈스틱’ 출시

프리미엄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이 업계 최장 길이의 모차렐라 치즈스틱 신메뉴 ‘21치즈스틱’을 출시했다.
21치즈스틱(개당 1,500원)은 진한 풍미의 자연 모차렐라 치즈를 느낄 수 있는 사이드 메뉴로, 이름 그대로 ‘21센티미터’의 길이를 자랑한다. 일반적인 치즈스틱 제품과 비교하면 2배가 넘는 길이라는 점 때문에 기존 치즈스틱에 아쉬움을 느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버거킹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하여 1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행사 메뉴를 포함한 모든 세트 메뉴 구매 시 21치즈스틱 1개를 1,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맘스터치, 베트남 호치민 2호점 오픈
국내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베트남 호치민 2호점을 지난 20일 오픈했다.
35평 대의 중형 사이즈로 선보인 호치민 탄빈점은 국내 맘스터치 대표 메뉴 외에도 현지인들의 입맛을 고려한 메뉴들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인테리어 역시 베트남 현지인들의 취향을 고려, 싱그러운 그리너리 스타일을 적용했다.
특히 호치민 탄손누트국제공항에서 10여 분 거리에 떨어진 ‘탄빈’군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호텔과 대학교, 카페 등이 밀집돼 있어 많은 고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맘스터치는 이번 베트남 2호점 오픈을 계기로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도모하고, 추후 본격적인 가맹사업에도 힘을 실을 계획이다.
한편, 맘스터치는 지난 1일, 토종 버거 브랜드 최초로 버거의 본고장인 미국에 매장을 오픈하며 본격적인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서기도 했다.
KFC, 올해 첫 프리미엄 신메뉴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출시
KFC는 지난 24일 치킨, 계란, 베이컨 등을 동시에 맛 볼 수 있는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신메뉴를 출시하며 메뉴 프리미엄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하이 에그베이컨버거’는 두툼한 치킨 통살과 신선한 계란, 베이컨, 브리오쉬번, 샐러드믹스 등 고품질 식재료로 만든 프리미엄 메뉴. 특히, 닭 가슴살 통살 필렛의 풍부한 식감과 신선란의 고소함, 그리고 베이컨의 감칠맛이 조화를 이루어 더욱 풍성한 맛을 제공한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KFC 고객들은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핫크리스피치킨 1조각, 에그타르트, 코울슬로, 음료 등으로 구성된 ‘하이 에그베이컨 버거 박스’를 8,900원에 즐길 수 있으며, 단품(6,200원) 또는 세트(7,900원)로도 주문할 수 있다.
또한, KFC는 출시 기념으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 24일부터 2월 5일까지 신메뉴와 콜라로 구성된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스페셜 콤보’를 주문하면 단품 가격보다 저렴한 5,000원에 즐길 수 있다.
더불어 31일까지 KFC 공식 앱을 통해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세트 주문 고객에게는 전국 모든 KFC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그타르트 무료 쿠폰을 증정하고, KFC 매장에서 삼성카드로 ‘하이 에그베이컨버거’ 단품을 구매하면 단품 하나 더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