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5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33.4% 비중 1인 가구 공략向 별별 소스 열전 '후끈'

1인 가구 비중 확대와 홈쿡 트렌드 공략 간편 식재료 만능소스 인기
튀김·만두·김치·볶음밥·파스타·양념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업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국내 1인 가구를 겨냥, 간편하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소스 출시 열기로 뜨겁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천 가구로 집계됐고, 2050년에는 1인 가구 비중이 약 3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식품업계는 빠르게 증가하는 1인 가구 공략을 위해 일명 ‘귀차니즘(만사를 귀찮게 여기는 것이 습관화된 상태)’을 경감시켜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기호를 공략하고 있다. 

특히, 간편한 한 끼 식사 장만에 도움을 줄 별별 만능소스를 줄줄이 출시해 눈길을 끈다. 


“튀김·만두·전에 콕!” 오뚜기, 새콤매콤 ‘튀만전 찍먹소스' 출시 

오뚜기는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튀김,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와 잘 어울리는 ‘튀만전 찍먹소스’를 지난달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국산 현미로 만든 흑초를 15% 함유한 것이 특징으로, 직접 만든 흑초 베이스와 마늘, 고추, 양파 등 향신 채소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새콤 매콤한 맛과 은은한 향미를 구현했다. 

특히 튀김과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를 찍어 먹는 디핑소스부터 각종 샐러드드레싱, 육류 양념장으로도 활용하기 좋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라식품, 1인 가구 필수템 ‘한라참치액’ 1억병 돌파...‘인기’

참치액 원조 기업 한라식품은 올해 한라참치액 누적 판매량 1억 병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만능소스로 유명한 한라참치액은 태국 현지에서 참치를 훈연한 후 국내산 무, 다시마 등을 직접 농축해 배합하여 깊고 진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 

특히 적은 양으로도 국물 요리는 물론 볶음밥,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고물가 시대에 1인 가구들이 사용하기 제격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1인 가구와 야외활동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스틱형 제품은 물론 트레이더스 등 채널별 전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농심, 각종 요리에 풍미 높여줄 ‘짜파게티 만능소스’ 출시

농심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지난 4일 출시했다. 

짜파게티는 국내 라면 시장에서 판매 순위 2위를 차지하는 브랜드로 1984년 출시 이래로 꾸준히 소비자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같은 인기를 반영해 소비자들이 짜파게티의 맛을 더욱 다양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 등을 사용해 짜파게티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은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선보인 것. 

이 제품은 볶음밥, 떡볶이 등 분식 및 어묵무침, 진미채 등 반찬류에도 사용 가능하고 쌈장, 피넛버터 등과 섞어 고기, 만두를 찍어 먹는 디핑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페트(PET) 용기를 적용하여 캠핑 등 야외활동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샘표, 10분이면 김치 완성… ’새미네부엌 김치양념’ 인기

샘표의 ‘새미네부엌 김치양념’은 2021년 출시 이후 지난해 말까지 680만 개 판매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마늘, 생강, 젓갈, 양파 등 김치 양념에 필요한 재료들이 한 팩에 다 담긴 제품으로 10분 만에 김치를 완성할 수 있어 요리 초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특히 여름철을 맞아 여름 김치뿐만 아니라 비빔밥, 국수 등으로 활용하기 좋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