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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바나나맛우유 키즈’ 초도 물량 ‘완판’..비결은?

초도물량 완판에다 출시 2달 만에 150만개 판매...흥행 조짐
저출산 시대 역발상 전략 주효...소비자 호응 이끌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저출산 시대를 맞아 역발상 전략으로 선보인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키즈’의 초도 물량이 단기간에 완판되는 등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어 그 비결이 무엇인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지난 1974년 출시 이후, 국내 가공유 시장 매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장수 스테디셀러. 오랜 세월 동안 용기 모양, 용량 등 변하지 않는 제품 고유의 특성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이 한 번에 마시기에 다소 용량이 많은 데다(240ml) 남은 제품의 보관이 어렵다는 소비자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러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빙그레는 지난 6월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바나나맛우유 키즈를 선보인 것이 초도물량 완판에다 출시 2달 만에 150만개나 팔려나가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일으킨 것. 

그렇다면 이 같은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빙그레 설명에 의하면 앙증맞은 패키지에 귀여운 캐릭터가 삽입된 바나나맛우유 키즈는 한국낙농육우협회의 K-MILK 인증을 받은 국내산 원유 92%를 함유한 제품으로 국내 가공유 제품 중에서 원유 함량이 월등히 높은 제품에 속한다. 

이와 더불어 바나나 농축 과즙과 갈색 설탕은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였으며 칼슘, 철분, 비타민D, 아연을 첨가했다. 용량은 120ml로 아이들이 한 번에 마시기 적당하며 무균팩 충전을 통해 실온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출할 때 챙겨나가기도 안성맞춤이다. 

높은 휴대성뿐 아니라, 유통기한도 10주로 늘려 편리성을 더한 것 등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바나나맛우유 키즈는 초기 온라인 쇼핑몰만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런칭하자 마자 단기간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완판되며 출시된 지 약 2달 만에 150만 개가 판매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최근에는 대형 할인점, 편의점 채널에 입점 되었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채널이 확대될 예정이다. 몇 년간 침체된 유가공 시장을 고려하면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는 것이 빙그레 측 분석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시 이후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도 맘카페 중심으로 영유아들에게 먹이기 편하고 원유 함량이 높아 흰 우유를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 딱 좋은 제품이라는 입소문이 퍼지며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장기화되고 있는 저출산 시대를 맞아 오히려 영유아들에게 적합한 제품을 출시하자는 역발상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국내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바나나맛우유의 미개척 영역, 즉 세분 시장을 찾아보자는 생각에서 신제품 개발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는 것. 

빙그레는 현재 판매 호조세를 연말까지 지켜보고 향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바나나맛우유는 새로운 모습을 통해 소비자들께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함께 해서 즐거운 우리 아이 첫 가공유’ 컨셉의 바나나맛우유 키즈를 통해 그동안 바나나맛우유를 접하지 못했던 아이들도 간편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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