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문성희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240조원, 영업이익 54조원의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하지만 이러한 실적에 기뻐하며 환호하는 모습을 보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회사 안팍에서는 삼성전자가 오히려 깊은 고민에 빠져 있는 분위기라고 귀뜸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고민에 대해, 무엇보다 지난해 사상 최대 이익을 내게 해 준 반도체가 올해도 그만한 실적을 내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 몇년 전만해도 삼성전자의 이익을 대표하던 스마트폰이 좀처럼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고민이라고 말한다.
이와함께 삼성물산 합병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루되면서 국내외에 정경유착 기업이라는 딱지가 붙었고 이 일로 추락한 이미지와 신뢰를 회복하는데 많은 노력과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 중국 반도체 공세...철강, 조선, 건설의 악몽이 떠오른다
삼성전자의 가장 큰 고민 가운데 하나는 회사 이익의 70%를 차지하는 반도체 시장의 올해 전망이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데 있다.
최근 2~3년 반도체 가격이 급등하면서 중국 반도체 업체들은 그동안 막대한 투자를 했왔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시장에 제품을 쏟아내 반도체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반도체 시장조사업체 'D램 익스체인지'는 중국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의 생산 능력 증가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 공급 초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IT리서치 회사 가트너의 앤드루 노우드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2017년 실적에 대해 “말 그대로 사상누각(built on sand)”이라고 평가하고 "중국이 메모리 반도체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있어 낸드플래시와 D램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반도체 업계의 예상에 따라 해외 증권 분석가들도 삼성전자의 부진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해 모건스탠리는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하고, 목표주가도 290만원에서 280만원으로 낮췄다. 모건스탠리는 “D램 가격이 2018년 1분기까지만 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이라고 설명했다.
JP모건도 2018년도 최선호주(top picks) 13개 종목을 추천했는데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제외하면서 “수년간 지속된 메모리 공급 부족 현상이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제외 이유를 설명했다.
재계에서는 중국발 저가 반도체 소식을 접하면서, 지난 수년간 중국 저가 공세에 시달리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철강, 조선, 건설 산업의 악몽이 반도체 산업에도 재현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의 빛을 감추지 못했다.
■ 애플보다 두 배 팔고도 이익은 5분의 1 수준...브랜드 경쟁력 못따라 잡아
반도체부문에 대한 전망이 이처럼 심상치 않은 가운데, 회사의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도 좀처럼 과거의 실적을 회복하지 못해 삼성전자의 고민은 더욱 깊은 것으로 전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66조원, 영업이익 15조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하면서 스마트폰 등 각 사업부별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다.
증권가에선 스마트폰 사업을 하고 있는 IM부문이 지난 4분기에 약 2조6000억~2조9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3년 전만해도 6조원 수준의 분기 이익을 냈지만 2014년 후반부터 감소해서 지금까지 좀처럼 2~3조원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부진을 두고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에서 여전히 아이폰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결국 이런 차이 때문에 시장 실제 판매가격이 아이폰보다 크게 낮아 이익이 작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갤럭시의 시장점유율은 20% 수준으로 아이폰의 14%를 크게 앞지르지만 판매이익은 아이폰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스마트폰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스마트폰 1대 당 151달러의 수익을 낸 것으로 조사됐지만 삼성은 31달러로 애플의 5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애플은 3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이익의 59.8%를 가져갔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중국의 추격이 거셀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올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011년 이후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도 “중국 브랜드들의 분기 영업이익 총합이 처음으로 15억달러를 넘어섰다”며 “삼성과 애플 두 브랜드가 영업이익을 나눠 가졌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라고 중국업체의 약진을 높이 평가했다.
■ 이미지 회복 위해 '주주에게 잘보이기'...삼성물산까지 가세
반도체와 스마트폰 등 주력 사업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최근 정경유착 문제로 실추된 대내외 신뢰와 이미지 회복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들에게 향후 3년간 매년 9조6000억원의 배당을 지급하고 자사주를 매입해 주가를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작년의 두배에 가까운 46조원이 넘는 시설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연말에는 반도체 부문 임직원들에게 400%의 특별성과급을 지급했는데 4년 전 100% 성과급을 지급한 이후 4년만의 성과급으로 알려졌다. 협력사에도 역대 최대규모인 50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이와 별도로 상생 협력자금도 150억원 조성하기로 했다.
지난 포항지진때도 30억원을 기탁해 현대차그룹의 20억원, SK그룹의 20억원 보다 50%나 많은 액수를 내놨다. 연말 이웃돕기성금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도 500억원을 출연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을 15조8000억원으로 예상했으나 직원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15조1000억원에 머물렀다며 실망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또 최근의 주가 하락에도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다. 문제가된 합병의 당사자인 삼성물산도 지난 8일 이사회를 열어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3개년 동안 배당규모를 주당 550원에서 2000원으로 3.6 배 증액하겠다고 발표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올해 주택과다공급으로 건설전망이 불투명한데 이런 고배당을 3년간 약속하는 것은 무리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삼성물산은 이러한 배당약속과 함께 임원인사도 단행했다. 회사의 핵심부문인 건설부문 최치훈 사장, 상사부문 김신 사장, 리조트부문 김봉영 사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로운 사장들로 모두 교체했다.
삼성전자는 단일 회사로 한국 GDP의 14%, 주식시장의 20%를 차지는 국내 최대 기업이다. 심지어 삼성전자가 흔들리면 대한민국이 흔들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질 수록 전자업계는 물론 재계 전체의 고민도 깊어진다. 재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더이상 경영권 승계나 이미지 회복에 집착하지 말고 급변하는 세계 산업흐름과 경쟁사들의 동향에 전념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조언한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9회 연속 획득했다. 소비자중심경영(이하 CCM) 인증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하는 국가 공인 인증제도로 기업이 소비자 중심의 경영 활동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실천하는지에 대한 평가 및 인증을 2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 매일유업은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십,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VOC(고객의 소리) 운영 기준을 확립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해 개선활동을 수행하는 VOC 프로세스,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방침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사례로는 매일유업이 올해 6월에 출시한 당과 지방, 칼로리까지 모두 제로(zero)인 ‘피크닉 제로(사과/청포도 2종)’로, 고객의 요청에 화답해 선보인 제품이다. 어릴 때부터 피크닉을 매우 좋아해 자주 마셨으나 당뇨가 발생해 더 이상 피크닉 제품 이용이 어려운 상황에 놓인 고객이 걱정 없이 피크닉을 마시고 싶은 바람으로 당이 없는 제로음료 출시를 ‘고객의 소리’를 통해 제안했고, 이에 매일유업은 그 요청에 화답해 제품화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외식전문 다이닝브랜즈그룹에서 운영하는 치킨 브랜드 bhc가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관되고 정확한 조리로 바삭한 식감과 최적의 맛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안전성·효율성·인건비 부담 완화로 가맹점 만족도 향상을 위해 ‘튀김로봇(TuiiBot, 이하 튀봇)' 도입을 확대하는가하면, ‘2024 bhc 프랜차이즈 어워드’를 개최해 가맹점주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수 가맹점을 포상함으로써 여타 가맹점에게는 동기부여를 통해 지속 성장을 향해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bhc는 지난 11일 제주신화월드점에 튀봇을 도입했다. 이로써 bhc의 튀봇 운영 매장은 22개로 확대되었으며, 앞으로도 튀봇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튀봇은 비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고온의 기름을 사용해야 하는 치킨 업종의 특성상 작업자들의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되며, 치킨 조리 과정에서 가장 까다롭고 반복적인 튀김 작업을 자동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어 그동안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나 가맹점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에 bhc는 지난해 하반기 잠실 R&D 센터에 튀봇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대표 김종원)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연말을 맞아 불루이웃돕기 성금으로 9억 원을 기부해 우리 사회에 따스함을 더하고 있다. 양사가 지난 10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8개 기관에 총 9억 원의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했다고 밝힌 것. 이날 ㈜동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 또 동서식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전달한 2억8,000만원을 비롯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한국여성재단, 따뜻한동행, 한국소아암재단, 한국세계자연기금, 대한적십자사, 해피빈 등 총 8개 단체에 8억 원을 기부했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사회적 취약계층과 소외이웃을 위한 기초 생계 지원, 동절기 방한용품 지원, 보건 의료 지원 및 환경보전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와 동서식품은 “연말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성금을 기탁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지난 6월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이웃돕기 성금 기탁을 비롯하여, 전국푸드뱅크에 연중 약 4억7,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는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20일 서울시 홍제동 개미마을에서 ‘따뜻한 겨울 만들기’ 연탄 배달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봉사는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은 홍제동 개미마을 이웃들에게 총 4,500장의 연탄과 발열 목도리 등 겨울용품을 기부하고 임직원들이 직접 전달하는 활동을 펼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동서식품 한지연 봉사활동 담당자는 “오늘 전달한 연탄과 겨울용품으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의 여러 이웃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진행하는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및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과 물품 전달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을 위한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지난 1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u-타워에서 장애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취업 역량 강화 프로젝트 ‘행복스펙 UP 챌린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는 SK C&C 신용운 ESG전략담당,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조성민 총장, 프로젝트 참여 학생, 관련 구성원들이 참석했으며, 챌린지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학생들에게 보건복지부 장관상, SK C&C 사장상, 한국장애인재활협회장상, 우수상 등이 수여됐으며, 이를 축하하는 시간도 가졌다. ‘행복스펙UP 챌린지’는 ‘SK C&C 행복 IT 장학생’을 대상으로, 각 학생이 세운 진로 목표에 맞춘 역량 빌드 업 프로젝트로 기획되었다. 행복 IT 장학금은 장애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2005년부터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기부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까지 총 16억 4천만원이 지원되었고, 1,007명에 달하는 장학생이 배출되었다. 이번 챌린지에는 14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외부 전문가 특강, SK C&C 구성원 멘토링, 회사 체험 등 다양한 직무 역량 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김구재단(설립자 김호연)은 미국 워싱턴 D.C. 소재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이 지난 9월 미국 국가사적지로 공식 등재된 사실을 기념하여 주미대한제국공사관에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 휘호 영인본을 기증했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이번 등재는 한국 정부 소유 건물이 미국에서 국가사적지로 지정된 최초의 사례로, 이 건물의 역사적 상징성이 높이 평가받은 결과인데, 휘호는 ‘한미친선평등호조(韓美親善平等互助)’으로, ‘한국과 미국이 친선하고 평등하게 서로 돕자’는 뜻이 담겼다. 김구 선생이 1949년 주한미국대사관 문정관이었던 그레고리 헨더슨에게 직접 써 준 글씨인데, 당시 혼란스러운 해방정국 속에서도 평화를 열망한 그의 확고한 의지를 느낄 수 있어 사료적 가치가 크다. 이 휘호는 헨더슨이 소중히 간직해오다가 2002년 그의 부인이 백범김구기념관 개관을 기념하여 원본을 기증했고 이후 2008년, 캐서린 스티븐스 당시 주한미국대사가 휘호의 의미에 깊이 감동받아 그 영인본을 주한미국대사관저에 영구 게시하기도 하였다. 스티븐스 전 대사는 현재까지도 김구재단 및 백범김구기념관과 인연을 이어오며 이번 휘호 기증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휘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0일과 31일 대전에서 14회 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등 사회공헌 활동을 잇따라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31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날 대전 대덕구 소재 대전동도초등학교(교장 강창숙)에서 ‘제17회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이다. 지난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7년간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새 악기와 물품을 지원하고 연습실 개보수 등 연주환경을 개선했다. 현재까지 누적 후원 금액은 총 4억 9천만원에 달한다. 올해 맥심 사랑의 향기 수혜처로 대전동도초등학교가 선정됐는데, 이 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시행 중이다. 특히 4학년부터는 재학생 전원이 동행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며 단체 음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키워가고 있다. 이날 동서식품은 악기전달식을 통해 대전동도초 학생들에게 약 3,800만원 상당의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음악 교육 기자재를 전달하고 앞으로의 꿈을 응원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대전예술의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