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크리스마스 특수 잡아라..유통가, 한판승부 ‘돌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레스토랑 등 식음료업계가 크리스마스 시즌과 특수를 겨냥 다양한 프로모션 경쟁에 돌입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들 업체들은 시즌 한정판 케이크와 각종 MD 상품을 출시하거나 매장 앞에 대형 트리를 전시해 분위기를 고조시키는가하면 전용 패키지를 입히거나, 신선한 과일 기획전을 여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맛·비주얼 겸비 X-mas 케이크 및 MD, 대형 트리, 기획전 등 선봬..이벤트는 '덤'  


먼저 베이커리와 커피전문점에서는 저마다의 아이디어와 차별화된 컨셉을 접목시킨 한정판 케이크와 음료, MD상품과 함께 이벤트까지 앞세워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스타벅스는 ‘딸기 쿠키 치즈’, ‘쿠앤크 카라멜’, ‘크리스마스 리스 파운드’, ‘7 레이어 가나슈’, ‘크리스마스 부쉬 드 노엘’과 하겐다즈가 스타벅스 전용으로 제작한 ‘크리스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 케이크 6종을 출시하고 오는 17일까지 예약 주문을 통한 판매에 나섰다.  

예약 주문은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종이 브로셔 또는 사이렌 오더를 통해 가능하다.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면 매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예약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예약 주문 케이크는 12월 21일부터 25일까지 선택한 날짜와 매장에 맞춰 방문하면 받을 수 있으며(단, 일부 매장에서는 케이크 수령이 불가하다) 기간 중 크리스마스 케이크 예약 결제를 완료하면 음료 교환권 2장을 증정한다. 

이외에 음료 ‘홀리데이 돌체 라떼’를 비롯해 새로운 크리스마스 디자인의 머그와 텀블러, 보온병 등 37종의 신상품과 ‘딸기 치즈 타르트’, ‘비프 라우겐 베이글’ 등 4종의 푸드도 함께 출시하며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한다.

롯데지알에스에서 운영하는 국내 토종 커피브랜드 엔제리너스도 크리스마스 케이크 2종을 선보이고 지난 7일부터 폭신하고 달콤한 케이크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크리스마스 케이크 2종은 초코 스폰지에 화이트 초코크림과 밀크 초코크림을 레이어하여 크리스마스 리스를 표현해 따뜻한 감성을 즐길 수 있는 '메리 초코 케이크'와 쿠키&크림 무스로 소복소복한 눈이 쌓인 크리스마스를 표현한 '화이트 쿠키 케이크' 등이다.  

더불어 오는 20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예약 또는 현장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해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을 증정한다.

투썸플레이스에서는 ‘크리스마스 티아라’, ‘화이트 오너먼트’, ‘스노우 블랙벨벳’ 등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이고 ‘스페셜 트리트 포 유(Special treat for you)’ 캠페인을 진행한다. 

올해 크리스마스 캠페인은 투썸플레이스가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당신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며 ‘투썸 케이크’가 그 자체만으로도 ‘특별한 선물(Special treat)’이 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를 위해 크리스마스의 상징인 리스(Wreath, 화환 모양의 장식품)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왕관(Tiara) 콘셉트의 ‘크리스마스 티아라’, 바삭한 초코 크런치 위에 아몬드 프랄린 화이트 초콜릿 무스와 살구, 아몬드 봉봉이 통으로 들어가 다채로운 식감이 특징인 ‘화이트 오너먼트’와 

크림치즈 크림을 바르고 달콤한 체리를 넣은 풍성한 맛과 함께 땅 위에 눈이 소복하게 내린 것 같은 ‘스노우 블랙벨벳 케이크’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웃는 눈사람 모양의 ‘눈사람 마카롱’과 크리스마스 대표 색상 중 하나인 녹색 ‘그린티 크렘슈’와 함께 ‘마르크트 텀블러’ 3종과 ‘마르크트 머그’ 2종의 크리스마스 MD상품 5종도 새롭게 선보였다. 단, 이들 제품은 한정판이어서 재고 유무는 매장에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이들과 달리 도심 속 로맨틱 아일랜드를 지향하는 CJ푸드빌의 N서울타워는 초대형 크리스마스  트리를 매장 앞에 설치해 설레는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고 있다. 

N서울타워는 글로벌 자유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과 손잡고 크리스마스 시즌을 밝게 빛낼 7미터 높이의 초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지난 4일 설치하고 내년 1월 6일까지 운영함과 동시에 항공권, 핀란드 산타마을 투어 상품 등 푸짐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힌 것.  

트리에는 열기구, 카메라, 눈사람 등 여행과 크리스마스 상징 조명을 달았고, 앞 공간은 루돌프가 이끄는 커다란 썰매를 설치해 포토존으로 조성했다. 화려한 트리를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 올 한 해를 마무리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최적의 사진 명소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크리스마스트리 설치를 기념해 클룩 앱(App)을 통한 고객 이벤트도 준비했다. 우선 메인 광장에 위치한 ‘클룩 전용 창구’에서 클룩 앱으로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을 구매하고 응모지를 작성하면 고객 1명을 추첨해 핀란드 헬싱키 왕복 항공권(2매)과 로바니에미 산타마을 3박4일 투어 상품(2인)을 증정한다. 

당첨자 발표는 12월 말 예정이며 제세공과금은 당첨자 본인 부담이다. 

또한 크리스마스트리 운영 기간 중 클룩 앱에서 결제한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 영수증을 제시하면 N테디베어샵, 헬로키티아일랜드, N포토 스튜디오, N버거 등 행사 참여 매장에서 최대 2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청과회사 돌(Dole) 코리아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오는 25일까지 자사 신선과일 전문몰 ‘돌 마켓’에서 고품질 과일 선물세트를 합리적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

국내 농가에서 길러낸 해금 골드 키위 및 돌 코리아의 스테디셀러 스위티오 바나나, 트렌디한 과일의 대명사 아보카도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또한 기존 및 신규 가입 고객에게 신선한 돌 과일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할인 쿠폰도 함께 증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글로벌 감자칩 브랜드 프링글스에서는 겨울 한정판 신제품 ‘버터팝콘맛’을 출시했다. 

달콤하면서도 짭조름한 이번 버터팝콘맛은 매력적인 맛뿐만 아니라 패키지에서부터 겨울을 느낄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새하얀 눈이 내리는 스노우볼과 귀여운 눈사람이 그려진 패키지 디자인으로 겨울 한정판 신제품으로서의 존재감을 더해주며, 독특하고 귀여운 겨울 시즈널 이미지는 오리지널맛, 사워크림과 어니언 패키지에도 적용되어 한정 판매 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뚜레쥬르는 ‘11월부터 즐기는 크리스마스!’를 슬로건으로, 지난달 20일 시즌 제품 50여종을 선보였다.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은 ‘어메이징 윈터랜드(Amazing Winter Land)’를 주제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장식물을 풍성하게 올리고 화려한 색감을 살려 비주얼을 강화한 것이 특징.  

대표제품은 ‘산타의 피넛초코 라이팅하우스’로 소복하게 눈이 내린 산타 마을 위에 빛이 나는 멜로디하우스와 산타 등 장식물을 올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한데다, 달콤한 피넛버터 크림케이크와 아몬드 프랄린 초코케이크 두 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불이 반짝 반짝 빛나는 라이팅볼을 장식한 ‘샤이닝 산타’는 커피향이 은은한 밀크 초코 무스와 아몬드 프랄린 무스가 어우러지는 진한 맛의 케이크며, ‘빨간코 루돌프’는 루돌프 모양의 초코케이크에 반짝이는 루돌프 코를 장식해 파티에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눈사람과 산타 등을 활용한 디자인 케이크도 선보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