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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세계로"...뷰티업계, 해외 진출 ‘러시’

미국·호주·일본·싱가포르·멕시코·독일...다양한 국가에 k-뷰티 전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뷰티업계가 해외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해 3월 성주에 사드 포대 배치이후 국내 단체관광 금지 등 중국정부의 보복조치로 야기된 유커들의 국내 유입 급감과 구매력 감소로 인해 실적 악화 추세가 장기화되고 있는데 따른 돌파구 모색과 지속 성장을 향한 자연스런 활동으로 뷰티업계는 보고 있다.


4일 업계에서 전해온 화장품 본고장 유럽부터 뉴욕, 일본, 호주, 멕시코, 중동 및 싱가포르까지 글로벌 구석구석까지 다양한 공략 사례들을 정리해봤다.


아모레퍼시픽그룹, 미국, 호주, 일본, 싱가포르, 중동까지 활발 



업계에서 올해 들어 가장 활발하게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 곳은 국내 뷰티업계 지존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대표이사 회장 서경배)은 계열사별, 또 뷰티 브랜드별로 다양한 국가에 진출에 나서며 k-뷰티 전파에 열을 올리고 있다.


먼저 프리미엄 브랜드 마몽드가 지난 3월 5일(현지시각) 미국 최대 뷰티 유통 업체인 ‘얼타(ULTA)’에 입점하며 미주 시장 공략에 첫걸음을 내디딘데 이어, 


14일엔 ‘라네즈(LANEIGE)’가 호주 ‘세포라(Sephora)’에 런칭하며 호주 뷰티 시장 공략에 나섰고, 17일엔 에뛰드하우스가 아시아 메이크업 브랜드 최초로 중동 두바이몰에 1호점을 오픈했다. 


특히 호주 시장 진출과 관련,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은 “오랜 준비 끝에 호주 고객들과 만나게 되어 무척 설렌다”고 소회를 밝힌 뒤 “호주를 비롯한 글로벌 신규 시장의 지속적인 개척을 통해 원대한 기업(Great Brand Company)을 향한 여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를 뒷받침하기라도 하듯 이니스프리는 지난 2월 1일 아마존 재팬 선 런칭에 이어 3월 16일 일본 도쿄 오모테산도에 일본 내 제 1호 매장과 지난달 27일 도쿄 하라주쿠에 일본 2호점을 잇따라 오픈, 온·오프라인 양방향을 통한 일본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동시 공략에 나섰다. 


이뿐만이 아니다.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뷰티 브랜드 헤라는 지난 5월 10일 싱가포르 타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 단독 매장을 오픈하며 싱가포르에 진출했다. 2016년 중국 진출에 이어 올해 아세안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 출사표를 던졌다. 


토니모리, 멕시코 세포라 런칭...중남미 시장 진출 신호탄 쏴



스트리트 컬처 브랜드 토니모리는 지난 3월 20일 멕시코 세포라 론칭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 이를 필두로 중남미 시장 진출에 본격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그 간 중국, 동남아, 유럽 등 총 54개국 진출을 통해 해외 경영 노하우를 쌓아온 토니모리는 중남미 시장 역시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공략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토니모리는 지난 2015년 2개 브랜드샵을 오픈하며 중남미 시장에 처음 진출했으며, 멕시코시티 내 3위 안에 드는 쇼핑몰인 센트로 산타 페(Centro santa Fe)에 3호점과 함께 멕시코 세포라 오프라인 매장 19개와 세포라 온라인몰 입점도 완료한 상황이다.


투쿨포스쿨, 독일 드럭스토어 입점..유럽 시장 진출 확대 


컨템포러리 아트 코스메틱 브랜드 투쿨포스쿨은 유럽 세포라와 러시아 레뚜알에 이어 독일을 대표하는 유통채널인 '데엠(DM)’과 ‘로스만(ROSSMAN)’에 입점하며 유럽시장 진출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투쿨포스쿨은 지난 5월 1일 데엠 온라인몰 입점을 시작으로, 독일 전역의 1100여 개 데엠 매장과 900여 개 로스만 매장에 순차적으로 입점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투쿨포스쿨 관계자는 “지난 3월 독일에서 열린 뷰티 컨벤션 글로우(Glow)에서 에그 라인과 다이노플라츠 라인을 최초로 선보인 후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베스트셀러 에그 라인의 성공적인 입점을 시작으로 색조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유럽 시장 진출 확대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투쿨포스쿨은 2015년 10월 프랑스에서 가장 큰 백화점 체인인 갤러리 라파예트에 입점했던 바 있으며, 2016년 10월 스페인 세포라 매장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 유럽 16개국 내 세포라 전점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러시아의 레뚜알 980여 개 매장에 입점해 있다. 


투쿨포스쿨은 이번에 새롭게 진출한 독일을 포함해 미국, 캐나다, 유럽, 중동 등 전 세계 24개국에 총 4700여개의 판매처를 보유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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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