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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동아쏘시오홀딩스, 외형·손익 사상 최대..비결은?

연결매출 전년비 11.5% 증가...매년 최대치 갱신하며 우 상향 행진 지속
770억 영업이익 올려 전년도 부진 딛고 역대 최대..전 자회사 성장 효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바이오(제약) 전문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지난해 동아제약 등 모든 종속회사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외형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최대 실적을 일궈낸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 측 잠정실적 자료와 조세금융신문 보도 따르면 2023년 연간 영업수익(연결 매출액)은 계열 사업회사들 공히 고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5% 증가한 1조1319억 원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더욱이 지난 2019년 이후 단 한차례로 거르지 않고 매년 최대치를 갱신하며 우 상향 곡선을 그려내 눈길을 끈다. 

영업이익 또한 역대 최대치를 갱신했는데, 주력기업인 동아제약, 용마로지스, 에스티젠바이오의 이익 개선으로 전년도 379억 원 대비 약 103.5% 증가한 770억 원 기록해. 지난 2013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 이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최대치를 모두 갈아치우는 저력을 보였다. 

2023년 연결매출 1조1319억(+11.5%), 영업이익 770억 원(+103.5%) 시현

그렇다면 이 같은 호 실적을 일궈낼 수 있었던 비결인 주요 자회사의 실적은 어떠했을까?


동아쏘시오홀딩스 자료에 의거해 주요 자회사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헬스케어 전문회사 ‘동아제약’은 ▲박카스 사업부문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생활건강 사업부문 등 전 사업부문 성장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먼저 매출액은 6,310억 원으로, 전년도 5430억 원 대비 880억이 증가해 16.2% 성장했고, 영업이익도 796억 원을 올려, 전년도 671억 대비 125억 원이 늘어 18.5% 증가했다. 

매출의 경우 사업부문별로 ▲박카스 사업부문: 2,569억원, 전년 2,497억원 대비 72억원 증가(+2.9%)했고, ▲OTC(일반의약품) 사업 매출도 1530억 원을 시현, 전년도 1344억 대비 186억 원 증가(+13.8%)했고, ▲생활건강 사업부문은 2,003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도 1445억 원 대비 558억 원이 증가(+38.6%)해 호 실적을 견인했다. 

또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물류 단가 인상, 운용안정화로 원가율 개선해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했는데, 매출은 3,559억 원을 기록, 전년도 3,453억 원 대비 106억원 증가(+3.1%)했고, 영업이익도 138억 원을 시현, 전년도 66억 대비 72억 원이 증가(+109.0%)했다.

이어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의 경우, 지난해 509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도 279억 대비 230억 원이 증가해 약 82.6%나 성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비록 약 63억 원의 결손을 기록했지만, 전년도 약 157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적자폭을 상당히 개선시켜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양호한 실적 달성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에스티젠바이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51.7%증가한 290억 원, 영업이익은 46억 원의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밝혀져, 올해 실적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 바이오업계의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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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