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국경제를 이끌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 주요 4개 산업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맏형'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은, 전자업종에서는 삼성전자, 자동차에서는 현대자동차, 철강에서는 포스코, 건설에서는 현대건설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지난 수십년간 각 부문에서 우리 산업을 이끌며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해 우리나라를 수출강국으로 키워냈다. 하지만 최근 이들은 경영실적이 오락가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중국 기업들이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세계 곳곳에서 '업계 맏형'들과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은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은 물론 최근에는 우리에 버금가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더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재계 일각에서는 중국과의 경쟁보다 새로운 협력구도를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 '업계 맏형'들의 최근 5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 추이를 보면 안정된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들쑥날쑥 하거나 증가율이 계속 추락하고 있다.
2014년 이후 2016년 까지 이들의 매출·영업이익 증가율을 보면 삼성전자 포스코 마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거나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2017년에 와서야 삼성전자와 포스코는 큰 반전을 보인 반면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은 올해까지 여전히 계속되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재계에서는 지난 수십년 동안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이들의 부진과 불안한 모습은, 우리경제 전체의 직접적인 침체와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이들 맏형들이 조속히 안정된 성장세로 돌아와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 삼성전자...스마트폰 부진을 반도체로 만회했지만 반도체 편중 극심
IMF 사태 이후 세계적인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함께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전자부문 1 등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는 반도체 이후에도 스마트폰으로 호조세를 이어가며 세계 1 등 기업의 위상을 탄탄히 다졌다.
하지만 2014년 부터 화웨이, 샤오미, 비포, 오포, 메이주 등 중국 후발 스마트폰 업체에 시장을 뺏기며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기 시작해 업계는 물론 재계 전체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분기당 2조원 대의 영업이익에 그쳤던 반도체 부문이 2016년 하반기부터 급성장하며, 2017년 4분기에는 분기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회사 전체 이익도 2017년에 연간 53조 6450억원으로 역대 최고 이익을 기록하고 올해 들어서도 분기마다 신기록 행진을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반도체로 다시 큰 이익을 내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영성과에 안도의 숨을 내쉬면서도 한편으로는 반도체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커진 사업구조에 우려를 표명한다.
올 상반기 반도체 부문이 회사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6%로 모바일부문 21%의 4배에 육박한다. 반도체 부문의 이익이 크기도 했지만 분기당 4조원의 이익을 내던 모바일 부문이 2조원대로 위측된 것도 한 원인이다.
더욱이 최근 중국이 반도체 산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고, 중국 스마트폰이 3~4년만에 삼성과 애플을 따라잡은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삼성의 지나친 반도체 편중은 삼성전자는 물론 우리 경제 전체의 큰 고민거리로 떠오를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 현대자동차...반등없이 계속되는 이익감소, 생산효율·판매관리 등 구조적 문제 지적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3.46%를 기록했다. 2년 만에 수익성이 반토막이 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사업구조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매출은 그나마 조금씩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13년 8조원 대에서 지난해 4조원대로 반토막 났고 올 상반기에도 1조 6321억원을 기록해 올해 연간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업계에서는, 매출은 늘고 있는데 이익이 지난 5년 동안 한번의 반등도 없이 계속 감소만 하고 있는 모습에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기업이 사업을 하다보면 경영환경 변화 등에 따라 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매출 증가에도 지속적으로 이익이 줄고 있는 건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회사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매출이 10% 늘어난데 비해 매출원가는 16%, 판매관리비는 93%, 금융비용은 103%나 늘어난 것에 대해 생산성과 관리효율, 자금관리 등 경영전반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포스코...중국 철강과 국제 철강가격 등 외부요인에 좌지우지
중국 철강의 저가공세에 시달리며 설립 후 처음으로 적자까지 기록했던 포스코가 지난해 오랜만에 매출과 이익 증가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에도 지난해를 웃도는 실적을 보여 연말까지 좋은 경영성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포스코의 이러한 성장에 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여전히 위험요소가 남아 있다는 시각이 많다.
무엇보다 지난해와 올해의 실적증가가 국제 철강가격의 상승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의 하락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런 국제 시세의 변동은 중국 철강업계가 내부적으로 가혹한 구조조정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중국 철강때문에 적자까지 났던 포스코가 중국 철강때문에 실적이 크게 호전된 셈이다.
2015년 톤당 500 달러까지 떨어졌던 열연철강 가격이 2017년 600 달러 대로, 그리고 올들어서는 900 달러 까지 치솟았다. 반면 원재료인 철광석의 가격은 5년전 톤당 130 달러에서 올해 70 달러 초반까지 떨어졌다.
업계는 포스코의 자체적인 제품·생산·판매 경쟁력 보다는 포스코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 변화로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에 언제라도 외부환경이 달라지면 또 다시 부진으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중국 철강이 흉내낼 수 없는 프리미엄제품을 통해 부진을 탈피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결국 부진 탈피는 중국 철강과 국제 시장에 의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 현대건설...중국 건설에 뺏긴 주력시장 찾아오지 못해
현대건설은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커다란 성과를 올리며 한국 건설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2015년 이후 중동과 아프리카에서의 수주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현대건설의 오랜 증가세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현대건설은 유가하락과 지역 정치상황 등의 이유로 중동 수주가 감소했다고 설명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그와 함께 또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건설의 약진이 큰 이유라고 설명한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Records)에 따르면 세계 250대 건설사 순위에서 해마다 우리 건설사들이 뒷순위로 밀리고 있는 가운데, 그 자리에 중국 건설사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ENR이 발표한 세계 건설사 순위에서도 중국 건설사들은 상위 10위 안에 3개사의 이름을 올렸고, 100대 건설사 안에도 작년보다 3개 늘어난 25개 회사가 진입했다. 우리 건설사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비롯해 8개사가 100위안에 포함됐고 순위도 뒤로 밀렸다.
이렇게 중국 건설사들이 세계시장에 나서면서 연간 600~700 억 달러에 이르던 우리의 해외건설 수주가 지난해에는 290억 달러로 감소했고 올해도 9월 초까지 208억 달러에 그치고 있다.
■ "중국 업체와의 경쟁과 협력 구조 재정립해야"
세계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에서 업계를 리딩하고 있는 우리 업체들이 국제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재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그 우려의 시작점을 따라가 보면 늘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성장과 맞닥뜨린다.
스마트폰으로 세계를 호령하던 삼성전자도, 세계 3위를 넘보던 포스코의 철강도, 중동을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으로 만들며 경제발전의 선봉이 됐던 현대건설도 중국의 벽에 부딪혀 실적이 감소하거나 미래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업체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중국을 뛰어넘겠다고 강조하지만 재계에서는 이들의 최근 5년 실적과 해외에서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발전을 목격하고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반도체 설비를 만들고 있는 중견기업의 간부는 "더이상 중국이 값싼 인건비와 저가 제품만을 무기로 세계시장에 나오는 게 아니다"면서, "올 연말이나 내년부터 쏟아져 나올 중국 반도체의 품질은 우리의 수준과 거의 비슷한 데도 가격은 20~30% 싸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의 빛을 감추지 못했다.
철강업계 한 임원은 "우리가 만들어 낸 「중국이 흉내낼 수 없는 첨단 제품」은 아직 수요가 많지 않고 실제 수요가 많은 첨단제품은 우리가 아직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서 매출과 이익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형 건설사 한 간부도 "지난 50년 동안 우리 건설이 해외에서 하는 역할은 단순 노무에서 현장관리로 상승했을 뿐"이라며 "여전히 기획, 설계, 감리 등 고부가가치 작업은 선진국 건설사들이 도맡아 하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재계 관계자는 "중국은 우리보다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력, 그리고 이제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갖추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면서, "우리 업체들이 아직도 중국을 저가 제품이나 생산하는 국가라고 생각한다면 최근 몇 년의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서 "이제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하기 보다, 우리의 오랜 경험과 아직은 앞서고 있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의 자금력과 인건비, 세계 네트워크 등을 결합해 함께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등 대결보다 협력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