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0 (일)

  • 맑음동두천 23.7℃
  • 흐림강릉 15.6℃
  • 맑음서울 23.4℃
  • 구름조금대전 22.3℃
  • 흐림대구 14.6℃
  • 흐림울산 14.0℃
  • 구름많음광주 25.6℃
  • 흐림부산 15.4℃
  • 구름많음고창 21.4℃
  • 구름조금제주 19.4℃
  • 구름조금강화 21.4℃
  • 구름조금보은 20.9℃
  • 구름많음금산 23.9℃
  • 흐림강진군 22.1℃
  • 흐림경주시 13.9℃
  • 흐림거제 14.3℃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동아쏘시오홀딩스, 3Q 역대 최대 외형 불구 손익 역주행..왜?

3Q 연결매출 3569억(+23.4%) 시현 ...사상 최대치 행진이어가
영업이익은 역신장...동아제약·수석·동천수 원가율 상승에 발목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바이오(제약) 전문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올 3분기 동아제약 등 주요 종속회사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외형은 창사 최대치 행진을 이어갔지만, 영업이익은 동아제약, 수석, 동천수의 원가율 상승 등에 따른 장애물을 극복하지 못하고 전년 동기대비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 측에 따르면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 3분기 영업수익(매출액)은 에스티젠바이오 등 주요 사업회사의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23.4% 증가한 3569억원을 달성했다. 2013년 지주사 전환 후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이로써 2023년 2분기부터 6분기 연속 매분기 최대 매출을 갱신해 눈길을 모은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자회사 동아제약, 수석, 동천수의 원가율 상승 등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약 9.2% 감소한 225억 원을 기록해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2024년 3Q 연결매출 3569억(+23.4%), 영업이익 225억 원(-9.2%) 시현

이러한 상황에서 주요 자회사별 실적을 살펴보면, 주력인 헬스케어 전문회사 동아제약은 ▲박카스 사업부문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4% 증가했다. 

특히 OTC (일반약) 사업부문이 448억의 매출을 시현 큰 폭으로 성장했는데 피부외용제인 노스카나, 애크논, 멜라토닝이 성장을 주도했다. 

반면에 박카스 사업부문은 776억 원의 매출을 시현, 전년동기 1726억 원 대비 약4% 증가에 그쳤고 생활건강 사업부문은 511억 원의 매출로 전년 동기 542억 대비 31억 원이 줄어 약 5.6%가량 역성장하며 전사 성장세를 훼손했다.

또 영업이익은 전년 동분기 대비 원가율, 판매관리비율 상승에 따라 약 13.8% 감소했다.

이어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신규 화주 유치와 화장품 물류 증가로 매출 증가, 운용 효율화로 원가율 개선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매출은 1023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905억 원 대비 118억 원이 증가(+13%)했고, 영업이익도 43억 원을 올려 전년 동기 41억 대비 2억 원이 증가(+5.6%)하는 호 성적을 시현했다.

또 바이오의약품 CMO(위탁생산) 전문회사인 에스티젠바이오는 글로벌 발매 준비 중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상업화 물량에 따른 매출이 증가해 2023년 4분기부터 연속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EMA(유럽 의약품청, 9월), FDA(미국 식품의약국, 10월) cGMP 승인 완료로 바이오의약품 글로벌 CMO 기반을 마련했다.

이로써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연결 기준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8297억 원 대비 18.9% 증가한 9863억,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609억 대비 0.8% 감소한 604억 원을 기록하게 됐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