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8 (금)

  • 흐림동두천 4.8℃
  • 흐림강릉 7.3℃
  • 흐림서울 6.2℃
  • 흐림대전 7.0℃
  • 흐림대구 8.9℃
  • 울산 10.5℃
  • 흐림광주 6.3℃
  • 부산 13.2℃
  • 흐림고창 4.7℃
  • 흐림제주 8.9℃
  • 구름많음강화 4.5℃
  • 흐림보은 6.5℃
  • 흐림금산 6.7℃
  • 흐림강진군 6.6℃
  • 흐림경주시 10.4℃
  • 흐림거제 12.1℃
기상청 제공

아시아나, 2018년 최대매출에도 '적자전환'

비 핵심자산 매각, 자회사 IPO 등 재무안정성 강화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실적에도 불구, 적자전환으로 마감했다.

 

아시아나는 2018년(연결기준) 매출액 6조8506억원, 영업이익은 1784억원을, 당기순이익은 -104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4분기 매출액은 1조 7529억원으로 8분기 연속 분기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고, 이에 따라 연간 매출액도  전년대비 10% 상승한 6조 8506억을 달성했다.


매출증가의 주요인은, 국제선 여객수요 호조로 전년대비 7% 증가했고, 화물부문은 전 노선 고르게 증가한 매출과 고단가 화물 수요 호조지속으로 13% 증가했다.

 

영업이익(1784억원)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4327억의 유류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공운송 및 IT사업부문 등의 자회사 영업호조가 견인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외화환산차손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104억원을 기록했다.

 

재무적으로는 2018년 한 해 동안 비 핵심자산을 매각해,  차입금 1조 900억원을 상환해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해소했다.


이는, 자회사인 아시아나IDT(11월)와 에어부산(12월)이 IPO에 연이어 성공함에 따라 2천억원의 수준의 자본을 확충, 부채비율을 2017년 말 대비 83%p(504.9%) 감축해 회사의 재무안정성을 큰 폭으로 개선했다.

 

한편, 아시아나는 지난 해 11월을 기점으로 국제유가가 고점대비 30% 이상 급락해 비용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신기재 도입(A350 4대 및 A321 NEO 2대)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기재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수익성 있는 부정기 노선 개발과 High-end수요를 적극 유치해 여객부문의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화물 부문 또한 고부가가치 화물 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정기성 Charter(전세기)를 전략적으로 운영해 수익성 확대를 지속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그룹 내 시너지를 통해 아시아나의 수익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시아나IDT와는 항공운송부문의 IT역량을 키우고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30년 항공운송 노하우를 바탕으로 노선 및 네트워크, 정비인프라, 영업 및 안전관련 시스템 등을 구축해 노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