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국경제를 이끌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 주요 4개 산업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맏형'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은, 전자업종에서는 삼성전자, 자동차에서는 현대자동차, 철강에서는 포스코, 건설에서는 현대건설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지난 수십년간 각 부문에서 우리 산업을 이끌며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해 우리나라를 수출강국으로 키워냈다. 하지만 최근 이들은 경영실적이 오락가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중국 기업들이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세계 곳곳에서 '업계 맏형'들과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은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은 물론 최근에는 우리에 버금가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더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재계 일각에서는 중국과의 경쟁보다 새로운 협력구도를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 '업계 맏형'들의 최근 5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 추이를 보면 안정된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들쑥날쑥 하거나 증가율이 계속 추락하고 있다.
2014년 이후 2016년 까지 이들의 매출·영업이익 증가율을 보면 삼성전자 포스코 마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거나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2017년에 와서야 삼성전자와 포스코는 큰 반전을 보인 반면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은 올해까지 여전히 계속되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재계에서는 지난 수십년 동안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이들의 부진과 불안한 모습은, 우리경제 전체의 직접적인 침체와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이들 맏형들이 조속히 안정된 성장세로 돌아와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 삼성전자...스마트폰 부진을 반도체로 만회했지만 반도체 편중 극심
IMF 사태 이후 세계적인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함께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전자부문 1 등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는 반도체 이후에도 스마트폰으로 호조세를 이어가며 세계 1 등 기업의 위상을 탄탄히 다졌다.
하지만 2014년 부터 화웨이, 샤오미, 비포, 오포, 메이주 등 중국 후발 스마트폰 업체에 시장을 뺏기며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기 시작해 업계는 물론 재계 전체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분기당 2조원 대의 영업이익에 그쳤던 반도체 부문이 2016년 하반기부터 급성장하며, 2017년 4분기에는 분기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회사 전체 이익도 2017년에 연간 53조 6450억원으로 역대 최고 이익을 기록하고 올해 들어서도 분기마다 신기록 행진을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반도체로 다시 큰 이익을 내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영성과에 안도의 숨을 내쉬면서도 한편으로는 반도체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커진 사업구조에 우려를 표명한다.
올 상반기 반도체 부문이 회사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6%로 모바일부문 21%의 4배에 육박한다. 반도체 부문의 이익이 크기도 했지만 분기당 4조원의 이익을 내던 모바일 부문이 2조원대로 위측된 것도 한 원인이다.
더욱이 최근 중국이 반도체 산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고, 중국 스마트폰이 3~4년만에 삼성과 애플을 따라잡은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삼성의 지나친 반도체 편중은 삼성전자는 물론 우리 경제 전체의 큰 고민거리로 떠오를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 현대자동차...반등없이 계속되는 이익감소, 생산효율·판매관리 등 구조적 문제 지적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3.46%를 기록했다. 2년 만에 수익성이 반토막이 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사업구조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매출은 그나마 조금씩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13년 8조원 대에서 지난해 4조원대로 반토막 났고 올 상반기에도 1조 6321억원을 기록해 올해 연간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업계에서는, 매출은 늘고 있는데 이익이 지난 5년 동안 한번의 반등도 없이 계속 감소만 하고 있는 모습에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기업이 사업을 하다보면 경영환경 변화 등에 따라 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매출 증가에도 지속적으로 이익이 줄고 있는 건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회사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매출이 10% 늘어난데 비해 매출원가는 16%, 판매관리비는 93%, 금융비용은 103%나 늘어난 것에 대해 생산성과 관리효율, 자금관리 등 경영전반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포스코...중국 철강과 국제 철강가격 등 외부요인에 좌지우지
중국 철강의 저가공세에 시달리며 설립 후 처음으로 적자까지 기록했던 포스코가 지난해 오랜만에 매출과 이익 증가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에도 지난해를 웃도는 실적을 보여 연말까지 좋은 경영성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포스코의 이러한 성장에 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여전히 위험요소가 남아 있다는 시각이 많다.
무엇보다 지난해와 올해의 실적증가가 국제 철강가격의 상승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의 하락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런 국제 시세의 변동은 중국 철강업계가 내부적으로 가혹한 구조조정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중국 철강때문에 적자까지 났던 포스코가 중국 철강때문에 실적이 크게 호전된 셈이다.
2015년 톤당 500 달러까지 떨어졌던 열연철강 가격이 2017년 600 달러 대로, 그리고 올들어서는 900 달러 까지 치솟았다. 반면 원재료인 철광석의 가격은 5년전 톤당 130 달러에서 올해 70 달러 초반까지 떨어졌다.
업계는 포스코의 자체적인 제품·생산·판매 경쟁력 보다는 포스코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 변화로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에 언제라도 외부환경이 달라지면 또 다시 부진으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중국 철강이 흉내낼 수 없는 프리미엄제품을 통해 부진을 탈피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결국 부진 탈피는 중국 철강과 국제 시장에 의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 현대건설...중국 건설에 뺏긴 주력시장 찾아오지 못해
현대건설은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커다란 성과를 올리며 한국 건설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2015년 이후 중동과 아프리카에서의 수주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현대건설의 오랜 증가세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현대건설은 유가하락과 지역 정치상황 등의 이유로 중동 수주가 감소했다고 설명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그와 함께 또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건설의 약진이 큰 이유라고 설명한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Records)에 따르면 세계 250대 건설사 순위에서 해마다 우리 건설사들이 뒷순위로 밀리고 있는 가운데, 그 자리에 중국 건설사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ENR이 발표한 세계 건설사 순위에서도 중국 건설사들은 상위 10위 안에 3개사의 이름을 올렸고, 100대 건설사 안에도 작년보다 3개 늘어난 25개 회사가 진입했다. 우리 건설사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비롯해 8개사가 100위안에 포함됐고 순위도 뒤로 밀렸다.
이렇게 중국 건설사들이 세계시장에 나서면서 연간 600~700 억 달러에 이르던 우리의 해외건설 수주가 지난해에는 290억 달러로 감소했고 올해도 9월 초까지 208억 달러에 그치고 있다.
■ "중국 업체와의 경쟁과 협력 구조 재정립해야"
세계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에서 업계를 리딩하고 있는 우리 업체들이 국제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재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그 우려의 시작점을 따라가 보면 늘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성장과 맞닥뜨린다.
스마트폰으로 세계를 호령하던 삼성전자도, 세계 3위를 넘보던 포스코의 철강도, 중동을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으로 만들며 경제발전의 선봉이 됐던 현대건설도 중국의 벽에 부딪혀 실적이 감소하거나 미래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업체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중국을 뛰어넘겠다고 강조하지만 재계에서는 이들의 최근 5년 실적과 해외에서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발전을 목격하고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반도체 설비를 만들고 있는 중견기업의 간부는 "더이상 중국이 값싼 인건비와 저가 제품만을 무기로 세계시장에 나오는 게 아니다"면서, "올 연말이나 내년부터 쏟아져 나올 중국 반도체의 품질은 우리의 수준과 거의 비슷한 데도 가격은 20~30% 싸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의 빛을 감추지 못했다.
철강업계 한 임원은 "우리가 만들어 낸 「중국이 흉내낼 수 없는 첨단 제품」은 아직 수요가 많지 않고 실제 수요가 많은 첨단제품은 우리가 아직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서 매출과 이익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형 건설사 한 간부도 "지난 50년 동안 우리 건설이 해외에서 하는 역할은 단순 노무에서 현장관리로 상승했을 뿐"이라며 "여전히 기획, 설계, 감리 등 고부가가치 작업은 선진국 건설사들이 도맡아 하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재계 관계자는 "중국은 우리보다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력, 그리고 이제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갖추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면서, "우리 업체들이 아직도 중국을 저가 제품이나 생산하는 국가라고 생각한다면 최근 몇 년의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서 "이제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하기 보다, 우리의 오랜 경험과 아직은 앞서고 있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의 자금력과 인건비, 세계 네트워크 등을 결합해 함께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등 대결보다 협력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