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국경제를 이끌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 주요 4개 산업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맏형'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은, 전자업종에서는 삼성전자, 자동차에서는 현대자동차, 철강에서는 포스코, 건설에서는 현대건설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지난 수십년간 각 부문에서 우리 산업을 이끌며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해 우리나라를 수출강국으로 키워냈다. 하지만 최근 이들은 경영실적이 오락가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중국 기업들이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세계 곳곳에서 '업계 맏형'들과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은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은 물론 최근에는 우리에 버금가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더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재계 일각에서는 중국과의 경쟁보다 새로운 협력구도를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 '업계 맏형'들의 최근 5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 추이를 보면 안정된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들쑥날쑥 하거나 증가율이 계속 추락하고 있다.
2014년 이후 2016년 까지 이들의 매출·영업이익 증가율을 보면 삼성전자 포스코 마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거나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2017년에 와서야 삼성전자와 포스코는 큰 반전을 보인 반면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은 올해까지 여전히 계속되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재계에서는 지난 수십년 동안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이들의 부진과 불안한 모습은, 우리경제 전체의 직접적인 침체와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이들 맏형들이 조속히 안정된 성장세로 돌아와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 삼성전자...스마트폰 부진을 반도체로 만회했지만 반도체 편중 극심
IMF 사태 이후 세계적인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함께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전자부문 1 등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는 반도체 이후에도 스마트폰으로 호조세를 이어가며 세계 1 등 기업의 위상을 탄탄히 다졌다.
하지만 2014년 부터 화웨이, 샤오미, 비포, 오포, 메이주 등 중국 후발 스마트폰 업체에 시장을 뺏기며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기 시작해 업계는 물론 재계 전체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분기당 2조원 대의 영업이익에 그쳤던 반도체 부문이 2016년 하반기부터 급성장하며, 2017년 4분기에는 분기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회사 전체 이익도 2017년에 연간 53조 6450억원으로 역대 최고 이익을 기록하고 올해 들어서도 분기마다 신기록 행진을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반도체로 다시 큰 이익을 내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영성과에 안도의 숨을 내쉬면서도 한편으로는 반도체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커진 사업구조에 우려를 표명한다.
올 상반기 반도체 부문이 회사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6%로 모바일부문 21%의 4배에 육박한다. 반도체 부문의 이익이 크기도 했지만 분기당 4조원의 이익을 내던 모바일 부문이 2조원대로 위측된 것도 한 원인이다.
더욱이 최근 중국이 반도체 산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고, 중국 스마트폰이 3~4년만에 삼성과 애플을 따라잡은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삼성의 지나친 반도체 편중은 삼성전자는 물론 우리 경제 전체의 큰 고민거리로 떠오를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 현대자동차...반등없이 계속되는 이익감소, 생산효율·판매관리 등 구조적 문제 지적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3.46%를 기록했다. 2년 만에 수익성이 반토막이 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사업구조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매출은 그나마 조금씩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13년 8조원 대에서 지난해 4조원대로 반토막 났고 올 상반기에도 1조 6321억원을 기록해 올해 연간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업계에서는, 매출은 늘고 있는데 이익이 지난 5년 동안 한번의 반등도 없이 계속 감소만 하고 있는 모습에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기업이 사업을 하다보면 경영환경 변화 등에 따라 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매출 증가에도 지속적으로 이익이 줄고 있는 건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회사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매출이 10% 늘어난데 비해 매출원가는 16%, 판매관리비는 93%, 금융비용은 103%나 늘어난 것에 대해 생산성과 관리효율, 자금관리 등 경영전반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포스코...중국 철강과 국제 철강가격 등 외부요인에 좌지우지
중국 철강의 저가공세에 시달리며 설립 후 처음으로 적자까지 기록했던 포스코가 지난해 오랜만에 매출과 이익 증가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에도 지난해를 웃도는 실적을 보여 연말까지 좋은 경영성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포스코의 이러한 성장에 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여전히 위험요소가 남아 있다는 시각이 많다.
무엇보다 지난해와 올해의 실적증가가 국제 철강가격의 상승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의 하락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런 국제 시세의 변동은 중국 철강업계가 내부적으로 가혹한 구조조정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중국 철강때문에 적자까지 났던 포스코가 중국 철강때문에 실적이 크게 호전된 셈이다.
2015년 톤당 500 달러까지 떨어졌던 열연철강 가격이 2017년 600 달러 대로, 그리고 올들어서는 900 달러 까지 치솟았다. 반면 원재료인 철광석의 가격은 5년전 톤당 130 달러에서 올해 70 달러 초반까지 떨어졌다.
업계는 포스코의 자체적인 제품·생산·판매 경쟁력 보다는 포스코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 변화로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에 언제라도 외부환경이 달라지면 또 다시 부진으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중국 철강이 흉내낼 수 없는 프리미엄제품을 통해 부진을 탈피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결국 부진 탈피는 중국 철강과 국제 시장에 의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 현대건설...중국 건설에 뺏긴 주력시장 찾아오지 못해
현대건설은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커다란 성과를 올리며 한국 건설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2015년 이후 중동과 아프리카에서의 수주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현대건설의 오랜 증가세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현대건설은 유가하락과 지역 정치상황 등의 이유로 중동 수주가 감소했다고 설명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그와 함께 또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건설의 약진이 큰 이유라고 설명한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Records)에 따르면 세계 250대 건설사 순위에서 해마다 우리 건설사들이 뒷순위로 밀리고 있는 가운데, 그 자리에 중국 건설사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ENR이 발표한 세계 건설사 순위에서도 중국 건설사들은 상위 10위 안에 3개사의 이름을 올렸고, 100대 건설사 안에도 작년보다 3개 늘어난 25개 회사가 진입했다. 우리 건설사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비롯해 8개사가 100위안에 포함됐고 순위도 뒤로 밀렸다.
이렇게 중국 건설사들이 세계시장에 나서면서 연간 600~700 억 달러에 이르던 우리의 해외건설 수주가 지난해에는 290억 달러로 감소했고 올해도 9월 초까지 208억 달러에 그치고 있다.
■ "중국 업체와의 경쟁과 협력 구조 재정립해야"
세계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철강, 건설 등에서 업계를 리딩하고 있는 우리 업체들이 국제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재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그 우려의 시작점을 따라가 보면 늘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성장과 맞닥뜨린다.
스마트폰으로 세계를 호령하던 삼성전자도, 세계 3위를 넘보던 포스코의 철강도, 중동을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으로 만들며 경제발전의 선봉이 됐던 현대건설도 중국의 벽에 부딪혀 실적이 감소하거나 미래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업체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중국을 뛰어넘겠다고 강조하지만 재계에서는 이들의 최근 5년 실적과 해외에서 마주치는 중국 업체들의 급속한 발전을 목격하고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반도체 설비를 만들고 있는 중견기업의 간부는 "더이상 중국이 값싼 인건비와 저가 제품만을 무기로 세계시장에 나오는 게 아니다"면서, "올 연말이나 내년부터 쏟아져 나올 중국 반도체의 품질은 우리의 수준과 거의 비슷한 데도 가격은 20~30% 싸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의 빛을 감추지 못했다.
철강업계 한 임원은 "우리가 만들어 낸 「중국이 흉내낼 수 없는 첨단 제품」은 아직 수요가 많지 않고 실제 수요가 많은 첨단제품은 우리가 아직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서 매출과 이익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형 건설사 한 간부도 "지난 50년 동안 우리 건설이 해외에서 하는 역할은 단순 노무에서 현장관리로 상승했을 뿐"이라며 "여전히 기획, 설계, 감리 등 고부가가치 작업은 선진국 건설사들이 도맡아 하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재계 관계자는 "중국은 우리보다 저렴한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력, 그리고 이제는 기술력과 정치적 영향력까지 갖추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면서, "우리 업체들이 아직도 중국을 저가 제품이나 생산하는 국가라고 생각한다면 최근 몇 년의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서 "이제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하기 보다, 우리의 오랜 경험과 아직은 앞서고 있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의 자금력과 인건비, 세계 네트워크 등을 결합해 함께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등 대결보다 협력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을 2025년에도 이어가며 따뜻한 겨울나기에 힘을 보탰다. 지난 17일 서울 강서구청에서 청소년 자립 지원을 위한 ‘2026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증정식을 진행한 것. 지원 대상은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아동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으로, 1인당 5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 생계, 주거, 교육 등 자립 과정 전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된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어나더사이드(ANOTHER SIDE)’의 지역 기반 매출 환원 구조를 통해 마련되어 의미를 더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어나더사이드 발산 1호점에서 매월 셋째 주 월요일 하루 매출을 적립하고, 연말에 누적된 금액을 청소년 자립 지원금으로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 또한 일상적인 소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눔에 참여하고 있다. 지앤푸드 관계자는 “청소년 자립 지원금 후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 경영 철학인 ‘역지사지’ 정신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시리얼과 커피 신제품 출시에 이어 장애아동 복지센터를 방문, 크리스마스 봉사활동도 펼치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RA인증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신제품 출시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달 24일, 자사 커피 브랜드 ‘카누’(KANU)의 신제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스틱과 원두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최근 높아진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RA)과 협력하여 인증을 받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카누 싱글 오리진은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최적화된 방법으로 로스팅해 원두 고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인데, 이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는 안데스 산맥 특유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지닌 콜롬비아 톨리마 지역에서 재배된 원두만을 100% 사용해 기분 좋은 과일향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활용률 60%?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합니다.” 2026년 1월 1일 시행을 앞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를 두고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자신 있게 수치를 내세우지만 공공 인프라 확충은 전무하고 민간 의존만 늘어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4만 톤에 달한다. 직매립이 금지되는 시점에서 이를 처리할 방법은 소각 뿐이다. 문제는 이를 수용할 시설이 현저히 모자르다는 점이다. 2021년 이후 신규 공공 소각장 건설은 사실상 전무하며, 기존 시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도 공공 인프라 확충이 지지부진하다”며 “민간 의존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주민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민간 소각장 증설도 난항을 겪고 있어, 정책의 취지는 옳지만 준비 없는 시행은 ‘환경정책의 실패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적 통계에만 매달리는 한국, 이대로면 파국 불가피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는 한가하기만 하다. 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 젖소 유전자원이 몽골에 진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몽골 수의청은 지난 12월 10일 한국산 젖소 정액과 수정란 수출을 위한 검역조건에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첫 수출이 시작될 전망이다. 그 배경에는 한국 젖소의 높은 생산성이 있다. 하루 평균 32리터의 우유를 생산하며 세계 8위 수준을 기록하는 한국 젖소는 이미 네팔과 키르기스스탄 등지에서 현지 낙농업 생산성을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 이러한 성과가 몽골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본적으로 몽골은 기후와 환경적 제약으로 낙농업 생산성이 낮은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고품질 유전자원과 개량 기술은 몽골 낙농업의 체질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몽골 수의청과 가축유전자원센터 대표단은 한국을 직접 방문해 검역조건에 서명했고, 이어 농촌진흥청과 젖소개량사업소, 민간기업 제네틱스와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몽골 현지에서 개량 효과를 실증하고 기술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유전자원 수출을 넘어 한국의 낙농 기술과 검역체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바이오 플라스틱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정 조건에서 미생물이 분해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환경에서 똑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소재와 두께, 처리 방식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PLA·PHA·셀룰로스 등 바이오플라스틱을 대표하는 각 소재는 장단점이 뚜렷하고, 산화분해성처럼 오히려 미세플라스틱을 늘릴 위험도 있다. 또한 원료 생산 과정의 토지 이용, 제조 단계의 에너지 소비, 폐기 시 메탄 배출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친환경성’은 단순한 분해 여부로만 판단할 수 없다. 생산비와 인프라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도 존재한다. 결국 바이오 플라스틱은 만능 해결책이 아니라, 감량·재사용·재활용과 결합해 적합한 환경과 조건에서만 의미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 생산된 플라스틱 10% 남짓만이 재활용 플라스틱은 가볍고 튼튼하며 저렴하다는 장점 덕분에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공급망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은 곧 환경에 치명적인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4억 톤에 달했으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산림청이 운영하는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통해 탄소배출권 308톤(t)을 추가로 확보하며, 누적 발급량 1924톤을 달성했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산림의 탄소감축 효과를 검인증 받아 탄소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이브자리는 2013년부터 이 제도에 참여해 탄소배출권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내외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브자리에 따르면 이번에 획득한 탄소배출권 308톤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한강공원 소재 1만7000여 평 규모의 탄소상쇄숲을 통해 발급받았다. 이브자리는 2019년 4월 과거 농경지로 활용되다 방치된 이 부지에 생장력이 뛰어난 포플러 나무를 식재해 도심 속 숲을 조성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에는 경기 양평군 기업림을 통해 총 1616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한 바 있으며, 또한 현재까지 서울시와 협업해 이브자리가 조성한 탄소상쇄 및 저감숲은 연간 208톤의 탄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브자리는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활용해 지금까지 총 783톤 규모의 탄소중립 활동을 추진해 왔다. 올해 5월에는 환경재단 주최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 협력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인 10명 중 8명이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그 어떤 나라보다 기후 변화에 대해 높은 관심을 지닌 민족임이 드러난 셈인데 이에 따른 실천 의지 역시 강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실제 행동은 그에 못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비 절약과 편리함, 건강 등 개인적 이익과 맞닿은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결국 한국 사회의 기후 대응이 ‘높은 의지와 낮은 이해도’라는 이중적 구조 속에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사실은 이케아가 지난 12월 3일 공개한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한국 소비자의 기후 변화 인식과 행동을 담은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잉카 그룹(Ingka Group)과 글로벌 컨설팅 기관 글로브스캔(GlobeScan)이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전 세계 30개국 3만여 명(한국 1,088명 포함)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84%가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해 조사 대상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