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9 (화)

  • 구름많음동두천 21.7℃
  • 구름많음강릉 24.3℃
  • 구름많음서울 22.9℃
  • 구름많음대전 23.7℃
  • 구름많음대구 22.9℃
  • 구름조금울산 24.3℃
  • 맑음광주 23.9℃
  • 구름많음부산 24.2℃
  • 구름조금고창 23.9℃
  • 맑음제주 23.5℃
  • 구름많음강화 22.0℃
  • 구름조금보은 22.2℃
  • 구름많음금산 22.7℃
  • 맑음강진군 24.7℃
  • 구름조금경주시 23.8℃
  • 구름조금거제 22.7℃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유통시장 동향]③시리얼·바·샴푸·음료·발효유..‘프로틴’ 열풍

코로나19와 고령화시대 맞아 영양소 ‘단백질’에 대한 관심 UP
식음료·뷰티업계 중심으로 프로틴 함유 신제품 줄 출시 ‘눈길’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및 뷰티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와 본격 고령화시대를 맞아 근육 건강은 물론, 영양소로 알려진 프로틴(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의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 세계 프로틴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3.6% 성장하며 9천만달러, 한화로 10조원에 달했다. 또 영국의 뉴트리션 비즈니스가 발행한 ‘2019 푸드, 뉴트리션 & 건강에 대한 10가지 트렌드’에 따르면 10대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프로틴을 뽑았다. 

세계 소비자들이 운동뿐만 아니라 체중조절, 탄수화물 섭취 감소, 탄탄한 근육의 생성 및 유지 등을 위해 프로틴 제품을 많이 찾는다는 것이다. 이에 간편하게 프로틴을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국내 또한 간편하게 마시면서 단백질을 섭취 할 수 있는 음료부터 시리얼, 발효유에다 ‘바’제품과 샴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신제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돼 소비자 시선을 모으고 있다. 

음료부터 시리얼, 발효유, 바에 샴푸까지...다양하게 출시

이 시장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업체는 매일유업이다. 

매일유업은 건강한 노년 생활을 위해 지난 2018년 설립한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가 최근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아주대학교병원과 함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근감소증 예방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3월 ‘셀렉스 매일 밀크 프로틴바’ 리뉴얼 출시에 이어 5월엔 100% 완전단백질 ‘코어 프로틴 플러스’와 이달에는 운동 후 마시는 스포츠 영양식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파우더’와 근육과 장 건강을 모두 고려한 건강기능식품 ‘셀렉스 코어 프로틴 플러스 식이섬유’를 줄줄이 선보였다.  


이중 ‘코어 프로틴 플러스 식이섬유’는 기존 ‘코어 프로틴 플러스’에 장내 유익균 증가로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드는 ‘썬화이버(Sunfiber)’를 보강한 제품으로 육류 위주의 식습관이나 체중관리 등으로 식이섬유가 부족한 성인들을 위해 만들었다.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썬화이버(구아검가수분해물)는 장 환경을 산성으로 변화시켜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식이섬유뿐 아니라 단백질 섭취면에서도 최적의 조건을 갖췄는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고르게 가진 3가지 단백질(유청단백질, 카제인 단백질, 분리대두 단백질)을 엄선했다는 것. 

게다가 근육과 뼈 건강을 위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를 비롯해 활력을 위한 비타민B군과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위한 아연까지 더한 프리미엄급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우유의 진하고 고소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당은 우유의 10분의 1로 줄이고 평소 유당 때문에 우유를 잘 마시지 못한 사람도 편하게 마실 수 있으며 200ml 물에 '코어 프로틴 플러스 식이섬유' 분말을 3스푼 넣은 후 가볍게 섞어 마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매일유업은 중장기적으로 단백질 제품 외에도 건강과 관련한 성인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성인영양설계 전문 브랜드’로 셀렉스를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셀렉스는 출시 1년여 만에 누적매출 400억원을 돌파하며 국내 성인영양식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오리온도 최근 단백질음료 '닥터유 드링크'를 출시했다. 

닥터유 드링크는 오리온의 즉석음용 첫 제품이기도 한데, 영양성분이 우수한 '밀크 프로틴'을 사용해 달걀 2개 분량 단백질 12g과 18종의 아미노산까지 함유한 제품으로, 단백질 음료는 마시기 거북스럽다는 고정관념을 지우기 위해 맛에도 신경을 썼다.

빙그레가 지난 4월 선보인 ‘요플레 프로틴’은 국내 최초로 단백질 성분 8% 이상의 고함량 액상 요거트로, 플레인과 딸기바나나 2종으로 출시됐으며 떠먹는 제품 2종(플레인, 블루베리)은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마시는 요플레 프로틴 플레인의 경우 1병에 함유된 단백질이 18g으로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30대 여성의 1일 평균필요량 40g의 45%를 충족한다. 떠먹는 요플레 프로틴도 1컵에 10g으로 일반 요거트 대비 약 2.6배의 단백질 함유량을 보인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시리얼 시장에도 최근 ‘프로틴’함유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고소한 맛의 ‘미숫가루 큐브&검정약콩’과 상큼한 맛의 ‘요거트 큐브&베리’ 등 프로틴 그래놀라 제품 2종을 선보였다. 

’미숫가루 큐브&검정약콩’은 식물성 콩 단백질이 강화된 특수 그래놀라에 100% 국내산 검정약콩과 동결건조공법의 미숫가루 큐브를 더했으며, ‘요거트 큐브&베리’는 그래놀라 베이스에 새콤달콤한 요커트 큐브와 4가지 종류의 베리로 만들어져 상큼한 베리믹스로 다채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제품 50g과 우유 250ml를 함께 먹으면 삶은 계란 3개를 먹은 것과 같은 양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해 쉽고 빠르게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전했다.

대상웰라이프는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 음료를 선보이며 경쟁 대열에 합류했다. 

마시면서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이 제품은 하루 2팩 섭취 시 단백질 18g과 BCAA 2000mg을 섭취할 수 있으며, 출시 두 달여만에 판매량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빽다방도 자체 개발한 단백질 음료 '프로틴쉐이크'를 선보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커피나 조제음료 위주이던 메뉴에서 빽다방이 1년간 연구 개발해 선보인 기능성음료로, 올 여름 효자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프로틴 함량이 80%인 단백질 파우더를 함유, 쉐이크한 잔으로 34g의 단백질(100㎖당 8g)을 섭취할 수 있으며, 높은 단백질 함유량에도 불구, 단돈 3000원에 판매해, '가성비 좋은 단백질 음료'로 인기라고 업체 측은 전했다. 

이밖에 아모레퍼시픽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 리:본드는 저분자 단백질을 모발속까지 공급해 케어하는 ‘리:본드 프로틴 샴푸’를 선보였다.

아모레퍼시픽 헤어케어 기술 중 가장 섬세한 영양 공급 특허 기술인 ‘프로틴본드 솔루션TM (Protein-Bond SolutionTM)’을 적용해 모발 전체에 저분자 단백질의 영양을 전달함으로써, 잦은 염색과 펌, 열기구 사용으로 손상된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주고 처진 모발의 볼륨과 컬을 살려준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코코넛추출물에서 유래한 계면활성제의 쫀쫀한 미세 거품이 두피와 큐티클의 손상을 줄여주고 노폐물은 깔끔하게 제거해주며, 또 약산성을 띠어 두피와 모발의 pH 밸런스를 유지시켜 주며 실리콘오일, 설페이트, 광물성 오일, 합성색소 등 7가지 화학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유업 상하농원, 유기농주스&한가위 한마당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 관계사이자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인 상하농원이 추석 연휴를 맞아 전통놀이 체험 패키지인 ‘한가위 한마당’과 자체 제조 유기농주스를 마련하고 그 행사의 자리로 초대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른 집콕 생활 장기화로 심신이 지친 국민들의 스트레스(코로나 블루)를 무공해 청정지역이자 유네스코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인 전북 고창에서 한방에 날려버릴 행사여서 눈길이 간다. “추석 명절 상하농원에서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겨보세요” 먼저 상하농원(대표 류영기)은 가족과 함께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추석 상하 한마당’ 행사를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총 5일간 운영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객동선이 분산 될 수 있게끔 상하농원 곳곳에 전통놀이 (팽이치기, 투호, 윷놀이 등)와 골목놀이(가마니 지게, 물지게 등)를 배치해 아이들이 전통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농원 측 전언이다. 이와 함께 상하농원은 추석을 맞아 공방 장인의 정성과 자연의 건강함을 그대로 담은 수제 소시지와 과일 잼, 청, 발효 공방의 된장, 간장 등 자연의 시간표로 숙성한 장류 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