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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매일유업, 환경부와 ‘종이팩 택배회수 시범사업’ 협약...친환경 박차

5/19일 부터 카카오메이커스 통해 종이팩 택배 수거신청 가능, 누적수량별 혜택제공
누적수량 200개 달성 시 매일유업 할인쿠폰, 500개 달성 시 어메이징 오트 등 증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환경부, ㈜카카오, CJ대한통운㈜, 한솔제지㈜와 함께 종이팩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이고 회수율 개선을 통한 재활용 선순환 체계 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협약 당사자들이 지난 15일 한솔제지 대전공장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9일부터 종이팩 회수 신청을 받기로 한 것.  


이번 협약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종이팩 택배회수 시범사업’으로 지난 2023년부터 매일유업과 카카오가 카카오메이커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해온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누구나 상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인데,  

즉,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종이팩 수거 회수 시스템을 운영하고, ▲CJ대한통운이 택배를 활용하여 종이팩 회수 및 월별 수거량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매일유업은 회수 참여자에게 할인쿠폰 및 제품증정 등 참여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한솔제지는 회수된 종이팩을 고품질의 재생 종이제품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전 과정에 대한 제도 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담당한다.  

기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참여자 모집 후 일정기간에 모인 멸균팩만 대상으로 수거하였으나 이번 시범사업은 멸균팩과 일반팩을 포함한 모든 종이팩으로 확대했으며, 제조사 및 브랜드와 무관하게 제출할 수 있다.  

올해의 종이팩 회수 프로젝트는 5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상시 운영되며, 제출한 종이팩 수량을 집계하여, 누적수량에 따른 보상 혜택을 제공한다. 종이팩 △30개 이상을 모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제출 누적수량에 따라 ▲200개 달성 시 카카오메이커스에 입점된 매일유업 브랜드관 7,000원 할인쿠폰, ▲500개 달성 시 국내 오트음료 1위 브랜드인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330mL X 12개 및 그래놀라 1박스 증정, ▲1000개 달성 시 매일유업 기프트 박스 증정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확인 가능하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디지털 플랫폼과 제조업, 물류, 정부가 협력하여 자원 선순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지구환경 부담을 줄이고 순환경제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매일유업은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빠르게 친환경 운영방침을 적용했다. 

일례로 친환경 포장재 사용률을 꾸준히 높이기 위해 멸균제품 포장박스용 비닐소재에 재생소재를 30% 혼합 사용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국내 유업계 최초로 재생페트(r-PET)를 10% 혼합한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750ml r-PET병’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액상발효유 제품 ‘엔요’의 플라스틱 빨대 제거와 ‘바리스타룰스 그란데’의 무라벨 패키지 출시, 컵커피 포장재의 플라스틱 캡과 빨대를 제거한 ‘마이카페라떼 그린’ 출시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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