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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⑧각종 HMR에 굿즈 증정..캠핑족 공략 열기 ‘후끈’

외식업계, ‘캠핑장에서도 그 맛 그대로 즐기세요!’
별별 간편식 먹거리에 굿즈 증정 이벤트 앞세워 공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외식업계가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과 본격 휴가철을 앞두고 캠핑족 공략을 위한 마케팅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피로감에 지친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으로 캠핑을 떠나려는 움직임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외식업계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HMR 제품 출시와 동시에 캠핑용 굿즈 증정 이벤트를 선보이며 캠핑족 공략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떡볶이에 고기구이 밀키트, 스낵, 캠핑용 굿즈 등 앞세워 캠린이 저격


브랜드 개발기업 ㈜행길(대표 채현)이 운영하는 모범떡볶이가 지난해 출시한 ‘모범easy떡볶이’는 제품명처럼 야외에서도 쉽고 간단하게 떡볶이를 즐길 수 있어 인기를 누리고 있다. 

모범떡볶이는 1976년에 시작한 브랜드로 오징어찌개, 고기찌개에 떡을 넣어 먹는 함경도식 떡볶이를 시초로 한 즉석떡볶이 프랜차이즈다. HMR 제품으로 출시된 모범easy떡볶이는 자사만의 오랜 비법과 특유의 긴 떡을 담아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기본에 충실한 맛으로 차돌, 오징어 등 여러 토핑과도 잘 어우러져,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캠핑족들에게 안성맞춤이며, 특히 추가 판매하는 차돌양지 토핑을 올려 조리하면 푸짐한 비주얼로 사진을 찍고 싶게 만드는 캠핑족의 ‘찍심’을 저격한다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전언이다.  

종합외식기업 bhc는 지난 19일 ’창고43 소고기국밥‘, ’창고43 추어탕‘, ’창고43 돼지고기김치찜‘, ’창고43 뼈해장국‘ 등 ’얼큰한 한식 여행‘을 콘셉트로 한 HMR 신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맛과 영양을 둘 다 잡은 친숙한 메뉴들로 집이나 캠핑장에서 든든한 한 끼 식사는 물론이고 술안주나 해장용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1~2인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장에서 먹던 맛 그대로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 고객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기 출시된 ‘창고43 왕갈비탕’, ‘창고43 어탕칼국수’, ‘창고43 소머리곰탕’ 등도 야외에서 유용한 한끼 식사로 제격이다. 

또한 캠핑족에게 빠질 수 없는 고기구이 밀키트와 안주로 야식을 즐기려는 이들을 위한 HMR 제품도 있다. 

현대백화점은 신당동 돼지고기 전문점 금돼지식당과 손잡고 돼지고기구이 밀키트를 지난 10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손질된 형태로 제공되며 고기와 함께 여러 소스가 동봉돼 있어 그 맛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또 CJ제일제당은 상온 안주 ‘제일안주’의 ‘소양불막창’, ‘순살불닭’, ‘불돼지껍데기’ 등 3종을 리뉴얼해 내놨다. 제일안주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전자레인지 조리를 통해 안주를 즐길 수 있어 캠핑족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롯데제과는 미국 캠핑 브랜드 첨스(CHUMS)와 손잡고 캠핑 굿즈 마케팅을 전개중이다. 

지난 13일부터 롯데마트, 홈플러스 전국매장에서 에어베이크드 및 스낵 제품 구입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멀티백을 증정하는 행사를 선보인 것. 롯데마트는 에어베이크드를 비롯한 스낵 행사 품목 7개를, 홈플러스는 1만 5천원 이상의 스낵 행사 품목을 구입한 후 영수증을 가지고 고객센터를 방문하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통해서는 6월 2일까지 행사를 전개하는 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를 인증하면 행사 마감 이후 특정일에 지정한 점포에서 사은품을 선착순 증정하며 각 채널 별 보유 물량이 소진되는 대로 종료된다.


한편 작년부터 유통가 및 식품사, 특히 커피업계를 중심으로 캠핑 굿즈마케팅이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캠핑족이 증가한 영향이다. 

던킨은 ‘프링글스 보냉백’ 행사를 전개했으며 투썸플레이스는 미니 웨건, 워터저그, 아이스박스 등을 출시했다. 스타벅스도 E-프리퀀시 굿즈 행사를 시행, 첫날부터 쿨러와 렌턴 등 사은품을 받은 후기들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글로벌 맥주 브랜드 칭따오(TSINGTAO)도 감성 캠핑 용품 브랜드 ‘네이처하이크’와 협업한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를 한정 출시했다.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는 칭따오 라거 캔 맥주(500ml*8개입)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휴대용 쿨러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굿즈 마케팅은 한정판, 시즌성과 맞물려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브랜드 홍보 효과도 크다”며 “컬래버레이션 브랜드간의 윈윈하는 효과도 커서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브랜드간 컬래버 굿즈 행사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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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3번째 노 빨대 제품 출시..‘친환경’ 잰걸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친환경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3번째 제품인 멸균우유인 ‘매일우유 빨대뺐소’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에 빨대가 부착되어 있던 ‘매일 멸균 오리지널’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것으로, 멸균팩 날개에는 가위로 자르기 쉽도록 절취선을, 또 전면 디자인에는 2021년 신축년을 상징하는 소 캐릭터를 적용해 빨대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며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단독으로 판매중이다. 매일유업은 최근 몇 년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빠르게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마시는 발효유 ‘엔요100’에서 빨대를 제거한 것을 필두로, 올 초에는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기존에 PET용기를 사용하던 ‘슬로우밀크’는 종이 소재인 후레쉬팩으로 패키지를 변경하고, 매일우유 2.3L와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등은 패키지를 경량화함으로써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또한 RTD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등 컵 형태 제품에서는 알루미늄 라벨을 제거해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했다. 이처럼 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