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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수소활용 비상발전시스템 구축

충주공장 內 수소 비상발전시스템 첫 선 ‥수소시대' 한발 더'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현대모비스가 수소차에 적용된 연료전지모델을 활용한 무공해 전력발전시스템을 선 보였다.


이는  충주공장 內에 수소전기차 넥쏘 연료전지모듈 5개를 연결해 비상발전 가동할 수 있는 시설로,  수소차 핵심기술을 활용한 수소사회 구현에 첫발을 디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을 전용 공장에서 일관 생산하고 있는 모비스의 독자 기술력을 발전 시스템에 응용한 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모비스는 충주에 있는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으로 이 발전기는 공장 정전 시 비상 전원, 그리고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 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소차 부품공장 가동에 소요되는 전기의 일부를 수소에서 뽑아 내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발전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으로 비상 시나 피크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이 수소 발전시스템은 △수량조절 △안전성 △높은 에너지효율 △무공해 △저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모듈의 수량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다. 건물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비상 발전량, 보조 전력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 연료전지모듈을 연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은 모두 방폭 설계가 돼 있고 수소 자동 감지, 외부 배기 시스템 등이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 측면에서도 염려가 없다.
  
이 발전 시스템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무공해, 저소음 등 측면에서도 장점이 크다.


현재는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 미흡으로 설치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향후 수소 에너지 사용 활성화 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모비스는 이를 계기로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 발전 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안병기 전동화사업부장은 “이 발전시스템은 수소 사회를 구현하는 첫 걸음”이라며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도 접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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