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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프로모션

이젠 ‘가잼비’시대?..유통가, 펀(fun) 마케팅 ‘러시’

펀슈머 소비욕구 자극 먹거리 출시 및 마케팅 '봇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식음료업체를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가 펀(fun) 마케팅 열기로 뜨겁다. 

23일 유통가에 따르면 가격 대비 재미를 추구하는 ‘가잼비’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제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재미와 가치 있는 경험까지 소비하기를 원하는 펀슈머(fun-sumer)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소비 경험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공유하며 유행을 선도하고 나아가 자발적인 홍보 창구 역할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다수의 소비재 관련 기업들이 이들 펀슈머(fun-sumer)의 소비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 출시는 물론, 기발한 마케팅을 선보이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외식 및 식음료기업들, 이색 아이디어 제품 및 마케팅 다양하게 선보여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곳은 식품업계다. 쉽게 변경이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부터 신선한 맛의 조합까지 펀슈머를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제과는 베스트셀러 도서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와 협업을 통해 ‘하마터면 못 먹을 뻔했다’와 ‘하마터면 퇴사할 뻔했다’ 과자 선물세트 2종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특히 이번 제품은 책 표지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고 맥주 안주로 좋은 스낵이나 식사대용 간편식과 함께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증정품을 과자 종합 선물세트에 포함하는 등 소비자 취향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한국 야쿠르트는 기존 야쿠르트에 스파클링의 청량감을 더한 신선한 조합의 ‘스파클링 야구르트’를 출시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마트가 지난 2월부터 ‘골라 담기’ 이벤트를 꾸준히 지속하고 있고 ‘배달의 민족’은 숨겨진 할인 쿠폰을 찾는 ‘미스터리7’ 이벤트를 게릴라 오픈하는 등 구매 유도를 위해 재미를 더하고 있다. 

썬앳푸드가 운영 중인 사천요리 전문점 ‘시추안 하우스’도 최근 펀(fun)마케팅 대열에 합류했다. 론칭 10주년을 맞아 지난 1일부터 ‘火내지 마라 소화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새빨간 외관에 고추 모양이 프린팅된 미니 소화기는 매운 요리로 인해 불이 난 고객들의 입 속을 진정시켜준다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담아냈다. 

한편, ‘火 내지 마라 소화기’는 10주년 기념 세트 메뉴인 맵킷 리스트 3종 중 2종 이상 주문 시 제공된다. 한정 수량으로 매장별 선착순 증정한다. 

썬앳푸드 관계자는 “10주년을 맞이해 재미있고 특별한 이벤트를 고민하다가 사천요리 전문점의 특징을 잘 살려줄 수 있는 소화기 증정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특히 일상에 꼭 필요한 소화기에 디자인적인 측면을 살려 어느 장소에서든 잘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제작해 고객의 호응이 대단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코카콜라사는 톱모델 6인의 강렬한 짜릿함을 담아낸 ‘씨그램 THE탄산페이스' 광고 화보를 공개했다. 


이번 화보는 정호연과 노마한, 토비, 김은서, 데니스, 안아름 등 톱모델 6인을 통해 강렬한 탄산을 마셨을 때의 짜릿한 표정을 클로즈업해 THE탄산의 ‘감출 수 없는 상쾌함’을 감각적으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매력 넘치는 모델들의 표정을 통해 ‘THE탄산’의 풍부한 탄산이 주는 짜릿하고 기분 좋은 상쾌함을 각기 다른 매력으로 재밌게 표현했다는 것. 두 눈을 꼭 감은 채 가슴 속까지 시원하게 뚫어주는 듯한 모델들의 짜릿한 표정은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상쾌하게 해준다는 설명이다. 

특히, 상큼한 노란색과 민트색 배경을 뒤로 모델들의 짜릿한 표정과 탄산이 터지는 듯한 연출은 이 음료의 톡 쏘는 청량감과 상쾌함을 극대화했으며, 평소 힙(Hip)한 감성을 자랑하는 모델들의 클로즈업샷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은 THE탄산의 스타일리시함을 잘 전달했다는 평가다.  

한편, ‘씨그램 THE탄산’은 제로 칼로리의 풍부한 탄산으로 강렬한 짜릿함과 상쾌한 맛이 특징으로, 레몬·애플민트 2종이며 지난달 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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