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건설, SK이노베이션, KT 등 주요 대기업 CEO와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재계 수장들이, 새해를 맞아 신년사와 새해 첫 행보를 통해 2019년 주요 경영방향을 밝히고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각오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올해 재계 수장들이 보내는 메시지에서 이전과 달리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유난히 '실패'에 대한 언급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실패에 대한 언급은, '실패를 두려워 말고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라'는 맥락이다. 하지만 이전 신년사에서 보기 힘들었던 '실패'라는 단어를 많은 CEO들이 언급한 것은, 그만큼 올해 우리 기업들이 처한 경영환경이 어렵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건설적인 실패를 격려하는 기업문화와 과감한 도전과 투자"를 강조했고, 이재용 부회장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은 자리에서 5G와 관련해서 "새로운 시장에서 도전자의 자세"를 언급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올해 처음으로 시무식을 이끈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도 "실패를 회피하고 비난하는 문화에서 탈피해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로부터의 교훈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문화로 전환하자"고 강조해 성장과정에서의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LG전자 조성대 대표도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직원들을 독려했고,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도 '실패에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다윗왕의 글귀를 직원들에게 들려줬다.
또, 삼성물산 이영호 건설부문 사장은 "성공은 그만두지 않음에 있다"며 실패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멈추지 말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대기업을 대표하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도전을 위한 실패를 강조했다.
■ 저성장 기조 고착화, 중국·인도의 급부상 등 대내외 적으로 높은 파도 예상
대기업 CEO들이 이렇게 실패 가능성을 많이 언급한 것에 대해, 무엇보다 녹록치 않은 올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사업과 경영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고 재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전경련 허 회장은 무역분쟁, 금리인상, 신흥국 경기 둔화 등 기업환경을 지적하며 "(우리 경제가) 90년대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고 전망하며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가장 뼈아픈 대목"이라고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중견련의 강호갑 회장은 "자동차, 철강, 조선 등 주력 산업 현장은 불황을 지나 소멸을 방불케 한다"며 우리의 산업이 "불안하기 짝이 없다"고 진단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도 "올 한해 경제 상황은 녹록치 않다"면서, "미·중 글로벌 무역전쟁,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신흥국 부채부담 가중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기존과는 확연하게 다른 새로운 게임의 룰이 형성되고 있다"면서, 현재의 기업환경이 새로운 경쟁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도 "국내의 저성장 기조 고착화와 함께, 중국, 인도 등 후발 주자들의 급격한 부상으로 수주 시장 내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예견하며 "올해가 '마지막 골든 타임'이라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경쟁력'이 살길
이러한 현실의 어려움과 미래의 불안함을 돌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기업 CEO들은 독창적 경쟁력과 기술 그리고 이를 위한 과감한 도전을 강조했다.
GS그룹 허창수 회장은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이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임직원들에게 당부했으며,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도 "이 순간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절박함"을 언급하며 직원들에게 경쟁력을 주문했다.
삼성전자 김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차세대 제품과 혁신 기술'을 강조하며 '초일류·초격차'라는 단어로 반도체에서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는 중국 반도체에 대한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현대차의 정 수석부회장은 "2021년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범운영, 2025년 44개 전동화 모델을 통해 연간 167만대를 판매"하겠다며,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에 약 8조원을 투자"한다는 신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와 구상을 내놨다.
이러한 차별화된 경쟁력 외에도 소통이나 재무능력 강화 등을 통해 난관을 헤쳐나간다는 경영방침을 내놓기도 했다.
현대건설 정진행 부회장은 "내 일, 남 일 구분 짓지 않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끝까지 동행하자"며 소통과 결집을 통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정리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대림산업 김상우 사장은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고 국내 경기도 심상치 않은 만큼 올해 회사 경영은 '현금 창출'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보다 현실적인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 일자리 창출,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이밖에도 이번 대기업 CEO들의 신년사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거의 모든 회사가,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점이다.
먼저, 지난해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겪었던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꾸준한 일자리 창출로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대한항공의 강점을 살린 사회공헌활동, 협력업체와 상생하고 발전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물산합병, 산업재해, 회계논란 등 잇단 사회적 이슈의 중심에 있는 삼성전자의 김 부회장역시 "사회공헌활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협력사 상생협력 및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신년사 서두에서부터 "임직원 여러분은 물론, 협력사, 공급사, 고객사 등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소망한다"며 임직원 외에도 포스코 주변 기업들에 대한 인사로 신년사를 시작했다.
최 회장은 작년 7월 취임과 함께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선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실업, 저출산 해결 등을 포스코가 추구할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시민위원회'와 '기업시민실'을 설치했다.
대우건설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산업안전을 신년사에 담기도 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은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신년사에서 정도경영의 실현을 강조하면서 "건설산업기본법 및 산업안전보건벌 등 산업전반에 걸쳐 품질 및 안전 준수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항상 긴장감을 가져달라"고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화재사고로 곤혹을 치렀던 KT 황창규 회장도 아현동 화재사고를 언급하며 "KT가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요청했다.
KT는 신년행사장에서 아현지역 상인들이 보내온 영상 메시지를 상영했다. 영상에서 상인들은 "화재 때문에 많이 놀랐지만 신속하게 조치해줘 신뢰가 생겼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정유화학 회사 답게 환경을 강조했다. 김 총괄사장은 "모든 계열회사가 '환경 이니셔티브'라는 공통된 전략으로 '그린 이노베이션'을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이렇게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방향을 밝힘과 동시에 대기업 CEO들은 새해 벽두에 회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 현장과 시설을 방문해서 사업부문을 점검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3일 오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았다. 이 사업장은 삼성전자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강조하고 있는 5G 네트워크 통신 장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한편,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새해 첫 날 서산·증평에 위치한 배터리 소재공장을 방문했다. 배터리 사업은 국제 유가에 지나치게 노출돼있는 회사의 사업구조를 다각화 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오랫동안 투자를 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과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도 새해 첫 날 울산CLX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며 '혁신'과 '프리미엄제품의 안정적 생산'을 강조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
[산업경제뉴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처럼 지속가능한 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면서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그린워싱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으면서도 마치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소비자를 오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최근 강력한 규제 대상이 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아직 그린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부 기업들은 특별한 경각심 없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실제 환경 보호 효과가 없는 제품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도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국내 기업 절반은 그린워싱 잘 몰라도 태연자약그린워싱은 특히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 SNS,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실제로는 과장된 표현이나 근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덟 번째 판이 발간됐다. 한미약품은 지속가능경영 전략부터 실천 성과까지 한미약품의 ESG 여정을 집약한 ‘2024-25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2017년부터 ‘CSR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개해왔으며, 2023년부터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ESG 보고서’로 명칭을 변경해 발간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ESG 리포트에는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등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지침)은 물론, 2025년부터 신규 적용된 국제재무보고기준(IFRS), EU 지속가능성 보고기준(EU ESRS) 등 세계적인 ESG 공시 지침을 새롭게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미약품의 ESG 경영과 퍼포먼스를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항목별로 정리했다. 세부적으로는 한미약품 소개와 ESG 경영, 중대성 이슈, ESG 퍼포먼스 등 테마별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