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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ㆍ경제

롯데닷컴, ‘공유가치 창출 원년’ 선포식

실천 덕목 '기업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 · 고객중심 쇼핑기술개발 · 준법경영'
사회 · 경제적 가치 동시 추구하는 장기지향적 경영시스템으로 전환


온라인쇼핑몰 롯데닷컴은 5일 김형준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18주년 창립기념식을 갖고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 창출) 경영’ 이란 기업이 수익 창출 이후에 사회공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기업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하는 장기지향적 경영시스템을 말한다.

 

롯데닷컴은 2018년을 이 슬로건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3대 실천덕목으로 ▲기업전략과 연계한 다방면에서의 사회공헌활동, ▲4차 산업시대에 맞는 고객 중심의 신기술 서비스 제공,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경영을 약속했다.

 

실제로 이 회사는 지난 2016년부터 CSV 경영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내부 직원들의 자원에 의해 구성된 ‘샤롯데 봉사단’을 통해 각종 사회복지회와 연계, 롯데닷컴의 주 고객층인 여성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돕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이미지검색 서비스인 ‘스타일추천'을 비롯해 채팅을 통해 상품을 추천해주는 '챗봇 사만다’와 음성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음성주문 기능과 같은 신기술을 접목시켜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의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준법경영 측면에서도 내부적으로 공정거래 위반행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행동기준을 제시해왔다.


회사 준법경영사무국에서는 손쉽게 관련 법규 및 사례를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반부패경영 가이드 북'을 제작해 전사 임직원에게 배포하는 한편, 준법의식 향상을 위한 집체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런 노력들로 지난해 7월에는 유통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도 받은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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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