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문성희 기자] 내년 아파트 입주물량이 44만호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입주대란을 걱정하고 있는데 정부는 부동산규제를 계속 강화하고 있어 건설사들은 물론 최근 2~3년 분양을 받은 입주예정자들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건설사들은 입주물량이 너무 많아 미입주에따른 공사비회수 대책이 고민이고 입주예정자들은 공급과다로 가격이 하락할 경우 입주 때 잔금대출 한도가 줄어 들어 새집에 못들어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시장의 걱정은 커지고 있는데 정부는 또 다시 부동산 보유세까지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택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 2018년 입주 예상물량 44만호 역대 최대
부동산114에 따르면 내년 입주 예상물량은 43만9611호로 1990년대 분당, 일산, 평촌, 산본 등 수도권 1기 입주때 수준을 넘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에도 38만 가구가 입주돼 지방에서는 미분양, 미입주 물량이 증가하고 일부 지방에서는 벌써 가격이 하락하는 단지가 나오고 있어 44만 가구가 입주되는 내년에는 전국적인 주택가격 하락이 예고되고 있다.
더욱 걱정을 부추기는 것은 2014~2016년까지 100만 가구가 넘게 분양된 물량이 올해부터 나오기 시작했는데 내년과 내후년에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는 점이다.
또 내년에 새로 분양하는 물량도 42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역대 최고 분양실적을 기록했던 2015년 43만 가구 수준에 육박하고 있어 내년에는 입주대란에 분양폭탄까지 그야말로 주택공급이 차고 넘칠 것으로 예상되 집값하락, 시장침체 등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 8.2, 10.24 대책에 이어 보유세 인상까지 시장압박 잇달아
공급과다에 따른 가격하락과 빈집 증가, 역전세난 등에 대한 시장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최근 정부는 또 다시 부동산 규제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업계에서는 걱정을 넘어 불만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27일 정부는 청와대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보유세 개편 방안 등 2018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보유세 개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보유세에 대해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것"이라며 "시나리오에는 세율인상 외에도 적용대상 1가구 3주택 이상, 공시가격 조정, 종부세 조정 등 여러 대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발표시기는 내년 8월경 정부의 세제개편안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그동안 서민주거안정을 목표로 8.2대책, 10.24대책 등을 통해 청약규제, 대출강화, 양도세중과 등 주택값 안정을 위한 정책을 잇달아 시행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시행으로 최근 주택시장은 거래가 작년보다 42%나 급감하고 인천, 충청, 경북 등 일부지역에서는 주택가격이 하락하는 모습까지 나타나고 있다.
■ "다가구 주택에 한정해 시장전체 위축시키지 말아야..."
업계에서는 서울 강남 집값 잡으려다 시장전체가 침체의 늪에 빠질 수 있다며 정책시행의 완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들어 집값이 오르고 있는 곳은 서울 강남 등 일부지역에 불과하다"며 "올해부터 시작된 입주물량 증가로 입주대책 마련도 골치가 아픈데 정부의 잇단 압박으로 4, 5년 전 장기침체의 악몽이 다시 재현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2015년 김포신도시에 분양을 받아 내년 입주가 예정된 수분양자는 "벌써 집값이 떨어지고 대출한도가 줄어 든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입주때 중도금 대출을 잔금대출로 전환해야 하는데 대출한도가 줄고 이자율까지 인상되면 새집에 들어가기 힘들어 질 것 같다"고 한숨 지었다.
시중은행의 집단대출 담당자도 "지난 2, 3년 동안 주택열풍을 타고 PF대출 등 주택담보대출 시행이 수십 건에 달한다"며 "시장이 침체돼 주택가격이 하락할 경우 대출한도가 축소돼 대출금을 일부상환 받아야 하는데 저항이 심할 것으로 보여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부동산 과열은 억제해야 하지만, 수요ㆍ공급 법칙에 따라 시장이 조정국면으로 들어가는 시점에 너무 많은 정책을 내놓으면 시장을 위축시켜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고 신중한 정책시행을 주문했다.
김 부총리의 시나리오 중, 모든 주택 보유자에게 일괄 적용되는 공시가격 조정보다는 적용 대상을 다가구 주택에 한정하거나 재산세보다 조세저항이 덜한 종합부동산세를 조정하는 방법 등을 채택해 과열은 억제하돼 실수요자에게는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엘지유니참㈜(대표 김성원)이 자사 ‘쉐어 패드(Share Pad)’ 캠페인으로 사단법인 한국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에 쏘피(SOFY) 생리대 10만개와 마미포코 기저귀 3만6,000개 도합 5,000만원 상당의 위생용품을 기부했다. 지난 2013년부터 생리대와 기저귀를 지역사회에 나누는 쉐어 패드 캠페인을 진행하며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엘지유니참은 이 캠페인으로 지금까지 100만개 이상의 생리대와 기저귀를 기부했다. 이들 물품은 한부모 가족의 엄마와 아기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엘지유니참 사회공헌 담당자는 “사회적 공헌 활동에 이바지할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엘지유니참의 선한 영향력으로 삶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힘이 되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지유니참은 올해 100만개 이상의 위생 용품을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 등에게 기부할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후원하는 ‘제26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이지현 9단이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에 도전한 이지현 9단은 맥심커피배 전기 우승자인 신진서 9단을 맞아 치열한 승부를 벌여 시선을 끌었는데, 지난달 31일 진행된 결승 1국에서 전기 우승자 신진서 9단을 상대로 94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으나, 4월 2일 경기도 가평군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패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결승 3국에서 팽팽한 접전 끝에 이지현 9단은 178수 만에 백 불계승으로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로써 이지현 9단은 대회 전기 우승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0년 우승 이후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을 갖게 됐다. 우승자 이지현 9단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7천만 원이, 준우승자 신진서 9단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3천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지현 9단은 “지난 대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울산 도심의 한 공원이 LG생활건강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다양한 수목을 갖춘 도심 내 생태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8일 울산 북구 신천공원 일원에서 ‘도심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9일 밝힌 것인데, 2023년 ‘꿀벌의 공원’, 2024년 ‘새들의 공원’에 이어 울산에서 3년 연속 진행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으로 생태계 복원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조하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노력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산 북구청, 울주군 등 행사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원 주변 곳곳에 1,500여 그루의 묘목을 심고 공원 시설을 정비하는 등 생태계 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꽃이 아름답고 튼튼한 애기동백과 산수유, 정원의 정취를 담은 팜파스 그라스, 수국 등 20여 종의 크고 작은 나무를 공원 내 인공습지 인근에 식재했다. 이로써 곤충과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4월 3일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서울시 양평동 본사에서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한 해간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 적극 협력해 준 파트너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함으로, 롯데웰푸드는 이번 시상을 통해 9개 파트너사, 55개 대리점에게 상패를 전달하고 총 3억8천2백만 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진행했다. 선정된 기업은 삼광식품, 유창성업, 에스디푸드, 하이푸드텍, 동화, 오래식품, 선일이씨티, 신우에프에스, 유래코 등으로, 이들 기업은 원가 절감, 매출 기여, 신제품 기여, 클레임, 기술 및 에너지 환경, 원료 및 포장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롯데웰푸드 제품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 대리점들에도 시상이 주어졌다. 매출 규모와 손익 등 여러 기준을 공정하게 검토했다. 한편,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은 올해로 35회를 맞은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젝트다. 파트너사와 함께 양질의 제품을 안전하고 바르게 생산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공동의 목표와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매년 지속 전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두유, 베지밀 등 건강한 식재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 추구’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정식품에 따르면 국내 두유업계 1위 기업으로서,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 ESG 경영방침을 공개하고, 환경경영과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실천 방안을 소개했다. 이번 ESG 경영방침에는 ▲고객 중심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개인적 이익 배제 ▲청렴 경영 실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식품은 그동안 환경부 등이 주관한 ‘종이팩 자원순환 지원사업’에 참여해 종이팩 재활용 관련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을 했으며, 청주시와도 ‘종이팩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 등 꾸준히 환경 보호를 실천해 왔다. 또한, 2024년부터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과 협력해 멸균팩을 재활용해 생산한 백판지를 베지밀 24개입 포장박스에 적용했다. 아울러 보일러 폐열 회수 설비를 도입해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줄였으며, 공장 내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이외에도 정식품은 기업의 사회적 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은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비양리마을회와 함께 비양도 황근 군락지 복원활동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관광공사와 여미지식물원, (사)제주올레 등 여러 기관이 함께했으며, 브랭섬홀 아시아 국제학교 학생, ACTS29 Jr.(국제학교 학생 연합동아리)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여했다. 황근은 제주 토종 무궁화로, 여름이면 노란색 꽃을 활짝 피운다. ‘보물주머니’라는 꽃말을 가진 이 식물은 한때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으로 지정되기도 했으나 민‧관의 20년에 걸친 노력 끝에 성공적으로 복원됐다. 특히 염분이 있는 해안가에서도 잘 자라는 준맹그로브(semi-mangrove) 식물로, 최근에는 육상산림의 3~5배에 달하는 탄소를 흡수하는 ‘탄소주머니’로 각광받고 있다. 이 날 참가자들은 비양도 동남쪽에 위치한 염습지 펄랑못에 황근 120그루를 심고, 비양도 둘레길을 돌며 해양쓰레기 정화활동에 나섰다. 해류를 따라 끊임없이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는 비양도의 최대 골칫거리다. 섬 내에는 쓰레기 처리시설이 없고 한 달에 한번 오는 바지선을 통해 연간 120톤의 쓰레기를 수거한다. 행사장 곳곳에 등장한 폐박스 활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