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건설, SK이노베이션, KT 등 주요 대기업 CEO와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재계 수장들이, 새해를 맞아 신년사와 새해 첫 행보를 통해 2019년 주요 경영방향을 밝히고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각오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올해 재계 수장들이 보내는 메시지에서 이전과 달리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유난히 '실패'에 대한 언급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실패에 대한 언급은, '실패를 두려워 말고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라'는 맥락이다. 하지만 이전 신년사에서 보기 힘들었던 '실패'라는 단어를 많은 CEO들이 언급한 것은, 그만큼 올해 우리 기업들이 처한 경영환경이 어렵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건설적인 실패를 격려하는 기업문화와 과감한 도전과 투자"를 강조했고, 이재용 부회장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은 자리에서 5G와 관련해서 "새로운 시장에서 도전자의 자세"를 언급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올해 처음으로 시무식을 이끈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도 "실패를 회피하고 비난하는 문화에서 탈피해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로부터의 교훈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문화로 전환하자"고 강조해 성장과정에서의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LG전자 조성대 대표도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직원들을 독려했고,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도 '실패에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다윗왕의 글귀를 직원들에게 들려줬다.
또, 삼성물산 이영호 건설부문 사장은 "성공은 그만두지 않음에 있다"며 실패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멈추지 말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대기업을 대표하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도전을 위한 실패를 강조했다.
■ 저성장 기조 고착화, 중국·인도의 급부상 등 대내외 적으로 높은 파도 예상
대기업 CEO들이 이렇게 실패 가능성을 많이 언급한 것에 대해, 무엇보다 녹록치 않은 올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사업과 경영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고 재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전경련 허 회장은 무역분쟁, 금리인상, 신흥국 경기 둔화 등 기업환경을 지적하며 "(우리 경제가) 90년대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고 전망하며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가장 뼈아픈 대목"이라고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중견련의 강호갑 회장은 "자동차, 철강, 조선 등 주력 산업 현장은 불황을 지나 소멸을 방불케 한다"며 우리의 산업이 "불안하기 짝이 없다"고 진단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도 "올 한해 경제 상황은 녹록치 않다"면서, "미·중 글로벌 무역전쟁,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신흥국 부채부담 가중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기존과는 확연하게 다른 새로운 게임의 룰이 형성되고 있다"면서, 현재의 기업환경이 새로운 경쟁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도 "국내의 저성장 기조 고착화와 함께, 중국, 인도 등 후발 주자들의 급격한 부상으로 수주 시장 내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예견하며 "올해가 '마지막 골든 타임'이라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경쟁력'이 살길
이러한 현실의 어려움과 미래의 불안함을 돌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기업 CEO들은 독창적 경쟁력과 기술 그리고 이를 위한 과감한 도전을 강조했다.
GS그룹 허창수 회장은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이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임직원들에게 당부했으며,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도 "이 순간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절박함"을 언급하며 직원들에게 경쟁력을 주문했다.
삼성전자 김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차세대 제품과 혁신 기술'을 강조하며 '초일류·초격차'라는 단어로 반도체에서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는 중국 반도체에 대한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현대차의 정 수석부회장은 "2021년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범운영, 2025년 44개 전동화 모델을 통해 연간 167만대를 판매"하겠다며,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에 약 8조원을 투자"한다는 신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와 구상을 내놨다.
이러한 차별화된 경쟁력 외에도 소통이나 재무능력 강화 등을 통해 난관을 헤쳐나간다는 경영방침을 내놓기도 했다.
현대건설 정진행 부회장은 "내 일, 남 일 구분 짓지 않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끝까지 동행하자"며 소통과 결집을 통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정리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대림산업 김상우 사장은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고 국내 경기도 심상치 않은 만큼 올해 회사 경영은 '현금 창출'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보다 현실적인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 일자리 창출,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이밖에도 이번 대기업 CEO들의 신년사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거의 모든 회사가,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점이다.
먼저, 지난해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겪었던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꾸준한 일자리 창출로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대한항공의 강점을 살린 사회공헌활동, 협력업체와 상생하고 발전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물산합병, 산업재해, 회계논란 등 잇단 사회적 이슈의 중심에 있는 삼성전자의 김 부회장역시 "사회공헌활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협력사 상생협력 및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신년사 서두에서부터 "임직원 여러분은 물론, 협력사, 공급사, 고객사 등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소망한다"며 임직원 외에도 포스코 주변 기업들에 대한 인사로 신년사를 시작했다.
최 회장은 작년 7월 취임과 함께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선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실업, 저출산 해결 등을 포스코가 추구할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시민위원회'와 '기업시민실'을 설치했다.
대우건설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산업안전을 신년사에 담기도 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은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신년사에서 정도경영의 실현을 강조하면서 "건설산업기본법 및 산업안전보건벌 등 산업전반에 걸쳐 품질 및 안전 준수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항상 긴장감을 가져달라"고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화재사고로 곤혹을 치렀던 KT 황창규 회장도 아현동 화재사고를 언급하며 "KT가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요청했다.
KT는 신년행사장에서 아현지역 상인들이 보내온 영상 메시지를 상영했다. 영상에서 상인들은 "화재 때문에 많이 놀랐지만 신속하게 조치해줘 신뢰가 생겼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정유화학 회사 답게 환경을 강조했다. 김 총괄사장은 "모든 계열회사가 '환경 이니셔티브'라는 공통된 전략으로 '그린 이노베이션'을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이렇게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방향을 밝힘과 동시에 대기업 CEO들은 새해 벽두에 회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 현장과 시설을 방문해서 사업부문을 점검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3일 오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았다. 이 사업장은 삼성전자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강조하고 있는 5G 네트워크 통신 장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한편,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새해 첫 날 서산·증평에 위치한 배터리 소재공장을 방문했다. 배터리 사업은 국제 유가에 지나치게 노출돼있는 회사의 사업구조를 다각화 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오랫동안 투자를 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과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도 새해 첫 날 울산CLX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며 '혁신'과 '프리미엄제품의 안정적 생산'을 강조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