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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현대百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센터 구축 착수...방향은?

현대퓨처넷과 함께 현대백화점그룹 주요 디지털 시스템 대상 재해복구(DR)센터 구축
SK C&C 재해복구센터 구축 노하우 담은 ‘SKPE-DRS 방법론’적용…복구체계 고도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DR, Disaster Recovery)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에 착수했다.



현대백화점그룹 ICT 전문기업 현대퓨처넷과 함께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예기치 못한 자연 재해나 재난·사고로부터 현대백화점그룹 주요 시스템과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며, 365일 24시간 끊김 없는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현대백화점그룹 데이터센터에서 운영 중인 수백 개의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 데이터 보호를 위해 재해복구센터를 설계·구축함으로써 그룹 IT 자산 안정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 C&C는 우선 자사 ‘SKPE-DRS(SK Product Engineering - Disaster Recovery System)’ 방법론을 적용해 재해복구센터를 설계하고 구축한다.

이 방법론은 SK C&C가 오랜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사전 분석부터 데이터 동기화와 복구 체계 고도화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인프라 환경과 대상 장비를 철저히 분석해 최적의 재해복구 체계를 수립한 후 다양한 재난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과 모의훈련을 통해 다양한 복구 시나리오를 정교하게 설계하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복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애플리케이션, DB, 서버, 스토리지 등 기술 요소별로 최적화된 동기화 솔루션을 적용해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한다.

SRM(Site Recovery Manager) 자동복제솔루션, 오라클 데이터 가드 솔루션 등을 활용해 주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 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동일한 데이터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이다. 

설령 데이터 동기화가 중단되더라도, 변경 및 분실 사항을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데이터 유실없이 재동기화를 수행하고, DB 통합관제시스템으로 장애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랜잭션과 데이터 변경사항을 기록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한다는 것.

아울러 재해 상황 발생 시, 액티브-스탠바이(active-standby) 운영환경에서 DR센터를 통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는 자동화 시스템도 적용한다.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장애 심각도에 따라 3단계로 분류된 복구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함으로써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복구 속도를 높임으로써, 장애로 인한 비즈니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또 양사는 현대백화점그룹 주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수준으로 IT 인프라를 재해복구센터에 구현하고, 재해복구센터 운영 과정에서 지속적인 하드웨어 증설과 보안 강화, SQL 품질 진단 툴 등을 도입해 주센터와 동일한 성능과 확장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SK C&C 김용신 Cloud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인프라 확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현대백화점그룹이 최상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최고의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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