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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헌혈에 푸드팩·여성장애인 지원...ESG경영 구슬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뷰티, IT 등 다양한 업종의 리딩 기업들이 헌혈에 산불피해 지역민을 위한 푸드팩 지원, 여성장애인의 일상생활 자립을 돕기 위한 보조기기 지원 등 각종 사회공헌 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주고 있다. 

SK㈜ C&C, 일상생활 속 ESG 실천 앱 ‘행가래’로 헌혈 문화 활성화 앞장  
 

먼저 IT서비스 기업 SK㈜ C&C(사장 윤풍영는 지난 4일,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와 ‘행복을 더하는 행가래, 헌혈 문화 확산 협약(MOU)’을 체결, 일상생활 속 ESG 실천 앱 ‘행가래’를 통한 생명나눔·헌혈 문화 활성화에 나섰다.

이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헌혈 가능 인구가 감소하고 코로나19 이후 혈액 수급에 어려움이 더해지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일상생활 속 헌혈 문화 확산을 장려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2023년을 ‘헌혈 나눔 확산의 해’로 정하고, 행가래 참여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헌혈 이벤트를 진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우선 행가래 앱에 ‘헌혈 퀴즈 코너’를 운영해 일상생활 속 정기적 헌혈의 중요성과 헌혈을 통한 건강체크의 유용성 등을 전파하고, 헌혈 퀴즈 코너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커피 무료 쿠폰을 증정한다.

아울러 협약식 후 SK㈜ C&C 구성원들은  ‘사랑나눔 행가래 단체 헌혈 행사’도 펼쳤다.

한편, 행가래 앱은 SK㈜ C&C가 2020년 7월 처음 선보인 일상 속 ESG 실천 앱으로, ‘행복(幸)을 더하는(加) 내일(來)을 만들자’라는 의미다. 기업·기관 특성에 맞춰 헌혈증서 인증, 잔반 Zero 실천, 머그컵·텀블러 사용, 플로깅 등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지속 추가하고 있다.

현재 61개의 기업·기관·학교가 행가래를 도입했으며, 사용자는 2만 7천여명에 달한다.

LG생활건강,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 지원자 모집


이어 5일에는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이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이달 14일까지 육아·사회활동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에 참여할 지원자 모집에 들어갔다.  

2020년 처음 시작한 이 사업은 일상과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서울·경기 지역의 여성장애인에게 1인당 500만 원 내외로 맞춤 설계된 보조기기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LG생활건강 임직원들이 기부한 급여 일부를 1:1 매칭펀드로 조성한 ‘LG생활건강 행복미소기금’으로 사업 기금을 마련하는 등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ESG 경영 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지원 대상 범위와 인원을 크게 늘렸다. 기존 지원 대상인 지체 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시각 장애인과 함께 청각 장애인도 보조기기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지원 인원 역시 작년 25명에서 올해 30명으로 늘어 사업 개시 후 4년 간 총 112명이 혜택을 받게 됐다. 

이들에게는 ▲이동용(휠체어, 보행감지기, 경사로 등) ▲학습·업무용(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청취보조기기 등) ▲육아용(배변알리미, 높이조절 유아침대)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기를 1인 최대 500만원 안팎에서 수량과 품목 제한없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여성장애인의 디지털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새로운 IT 기기를 제공한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FM 송수신기 시스템’과 상대방의 음성을 글자로 변환해서 스마트 글라스 화면에 자막으로 표출하는 ‘음성.문자 변환 자막 안경’이 대표적이다. 

또 다양한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포크가드(휠체어 바퀴살 위에 씌워 손 끼임을 방지하는 얇은 판 형태의 부속품)와, 응급 상황 대처를 위한 경보기와 삼단봉 등 호신용 기기도 지원 품목에 포함됐다.

농심, 충남 산불 피해지역에 이머전시 푸드팩 지원

농심은 최근 산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남 지역에 이머전시 푸드팩 2,500세트를 긴급 지원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머전시 푸드팩은 라면과 백산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과 산불 진화 및 피해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소방관 등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농심은 지난 2월 28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갖고 올해 총 2억 원 상당의 식품 1만 세트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이머전시 푸드팩은 긴급 지원이 필요한 재해·재난 상황 또는 취약계층에게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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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