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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고령화 소비주체 ‘액티브 시니어’ 공략전 '치열'..병기는?

지난해 고령친화식품 규모 17조6천억 원..최근 8년간 연평균 21.9%씩 신장
“더 건강하게, 더 먹기 쉽게”...식음료업계, 별별 RTD, HMR 제품 앞세워 공략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업계가 지난 2012년 이후 지난해까지 8년간 연평균 21.9%씩 고속 성장하고 있는 ‘고령친화식품’시장 공략을 위해 다양한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어 귀추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20년 고령친화식품산업(일반식품+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약 17조6천억 원으로, 2012년 6조4천억에 비해 무려 175.5%나 증가했다. 이를 연평균 성장률로 환산하면 무려 21.9%에 달한다. 

이는 국내인구의 고령화 추세에 따른 불가피한 현상이며 이에 맞춰 향후 시장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고령친화산업 실태조사 및 산업분석’에 따르면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장품 ▲용품 ▲요양 ▲주거 ▲여가 등을 아우르는 ‘고령친화산업’ 전체 시장규모는 2012년 27조3천억에서 지난해 72조8천억 원으로 166%나 급증했다.

8년 연평균 증가율로 환산하면 약 20.7%로 ‘식품시장’ 신장률 21.9%보다는 약 1.2%P 뒤진다. 이중 고령친화식품 부문 성장세가 전체 평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나 그 중요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전체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지난해 기준 카테고리별 점유비중을 살펴보면 여가 36.0%, 식품 24.2%, 요양 서비스 13.8%, 의약품 13.4%의 순으로 나타났고, 고령자들이 필요로 하는 산업 역시 식품, 의약품, 요양 서비스 등으로 조사돼 전체시장 및 수요 측면 모두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는 것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측 평가다. 

이로 인해 고령 친화 시장규모는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최근 식품업체들이 이 시장에서 주도적인 소비주체로 부상 중인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한 별의별 RTD, HMR 제품을 줄줄이 선보이며 시장 공세를 강화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을 받고 있다.  

매일유업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 식이섬유’ 출시   

매일유업의 성인영양식 전문브랜드 셀렉스는 단백질을 잘게 쪼개 소화가 편하고,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들어 단백질 흡수까지 챙긴 건강기능식품 ‘코어프로틴 프로 식이섬유’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코어프로틴 프로’에 ‘썬화이버(Sunfiber)’를 보강해, 육류 위주의 식습관이나 체중관리 등으로 식이섬유가 부족한 성인들을 위해 만들었다.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썬화이버 식이섬유는 장 환경을 산성으로 변화시켜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 건강한 장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특히 이 제품에 사용된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은 매일유업이 덴마크 1위 유제품 업체인 ‘알라푸드’로부터 전 세계 독점 공급받는 원료로 세계적인 낙농업 국가 덴마크의 청정지역에서 자연방목해 스트레스가 적은 건강한 소에서 얻은 원유로 만들었다는 것. 

게다가 단백질의 품질과 영양가를 평가하는 '아미노산 스코어'가 120점 이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대비 141% 이상 충족하며, 또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고르게 갖춘 완전 단백질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김정문알로에, 중·장년층 단백질 및 소화효소 함유 ‘초유 프로틴’ 출시

김정문알로에가 최근 방판 전용으로 선보인 ‘소화효소가 들어있는 초유 프로틴’은 9가지 필수 아미노산과 동물성 단백질이 함유된 분말형 제품이다. 

이 제품은 반찬 등으로 자연 섭취가 가능한 식물성 단백질과 달리 자연 섭취가 어려운 동물성 단백질을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특히,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3천 세트 완판을 기록하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농축유청단백분말, 유청단백, 초유농축단백분말, 소화효소, 알로에베라,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영양을 갖췄고, 흑깨가루, 17곡 혼합으로 건강하고 고급스러운 흑임자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 

300g 제품 두개와 스푼이 한 세트로, 하루 25g 섭취 기준 12.5g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며, 단백질 흡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 끼니마다 조금씩 나눠 물에 타 먹거나 분말째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정식품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 및 남양유업 ‘하루근력’
 
정식품이 선보인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는 국산 검은콩과 칼슘, 비타민D를 강화하고 단백질 효율을 높이기 위한 필수 아미노산 메티오닌과 두뇌에 좋은 오메가-3 등 성분을 더했고, 또한 설탕 대신 결정과당과 이소말토올리고당을 사용해 당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량 천만 개를 돌파 하는 등 액티브 시니어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 남양유업이 2019년 출시한 중장년 전용 우유 ‘하루근력’은 근육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 로이신이 배합된 사코밸런스 복합물과 고함량 칼슘, 비타민A와D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유당 분해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소화가 편하도록 유당을 낮추고 맛은 고소하게 설계했다. 

먹기 쉽고 든든한 한끼...풀무원푸드머스 ‘풀스케어 생선조림 3종’ 등

풀무원푸드머스의 시니어 전문 브랜드 풀스케어가 선보인 ‘풀스케어 생선조림 3종’은 시력 저하나 혀 움직임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도 가시를 발라낼 필요 없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포화증기조리기’라는 특수 조리기구를 통해 떡갈비보다 연하게 조리했기 때문에 시니어들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고, ‘갈치 무조림’, ‘고등어 김치찜’, ‘꽁치 데리야끼조림’ 등 시니어가 선호하는 3가지 조림 요리를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현대그린푸드의 연화식(일반 음식의 모양과 맛은 유지하면서 씹고 삼키기 편하게 만든 음식) 브랜드 그리팅 소프트는 가정간편식(HMR) 12종을 선보였다. 

대표 제품 ‘더 부드러운 갈비찜’은 잇몸만으로도 음식을 씹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고, 음식의 강도는 일반 제품 대비 최대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춘 것이 특징이며, 표고버섯과 밤, 대추 등 국내산 재료를 더해 영양까지 더했다.

김정문알로에 관계자는 “고령인구가 늘어나면서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의 주요 소비자층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건강관리식품부터 HMR까지 시니어를 위한 제품으로 더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즐겨보실 것”을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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