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분석]④보상소비 심리 공략하라!.프리미엄 제품 ‘러시’

코로나19로 억눌렸던 구매 심리 충족向 ‘보상 소비’가 대세?
음식료·패션가, “하나를 먹고 입더라도 고급스럽게 즐기세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식음료 및 패션업계가 ‘프리미엄’ 제품 출시 열기로 뜨겁다. 

이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집콕 생활’ 장기화에 따른 ‘보상(보복) 소비’ 심리가 맞물리며, 요즘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를 겨냥한 유통업계의 생존전략의 일환이다. 

즉,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공공장소 집합 제한 등으로 장기간 억눌렸던 욕구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물건이나 먹거리 하나를 사더라도 고급지고,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 행태가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자연스런 마케팅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식음료업계, 이유식부터 간식, 과일까지 프리미엄에 ‘집중’ 


먼저 식음료업계에서는 좋은 재료를 바탕으로 정성을 더해 만든 프리미엄 제품이나, 프리미엄 컨셉의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 혹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과일보다 수입 과일과 함께 어우러진 고급 과일 세트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프리미엄’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맞춤형 유동식 생산 전문 기업 순수본㈜의 ‘베이비본죽’은 대표적인 프리미엄 영유아식 브랜드 중 하나다. 

이 제품은 아기의 각 단계에 맞는 맞춤형 영양 설계를 통해서 친환경, 유기농 원재료만을 엄선하여 직원들이 직접 재료를 다듬고 끓이는 수제 이유식이라는 점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실제 2021년 1월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0% 상승하기도 했다. 

또한 작년 10월에는 고객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돌려드리면서, 특별한 혜택 제공을 통해 인연을 이어가고자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멤버십 ‘본클럽’을 론칭하기도 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10월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 '디저뜨와'를 론칭했다. 일반적인 디저트류는 베이커리나 편의점 등지에서 냉장, 냉동 상태로 주로 구입할 수 있으나 ‘디저뜨와’는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기한도 상대적으로 길고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수제 타르트 급의 맛과 품질을 유지한다는 제품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년여의 개발기간을 두고 수 천 번의 테스트를 거친 후 탄생했다. 

디저뜨와 론칭과 함께 첫번째 제품으로 ‘초코 브라우니 타르트’, ‘구운 치즈케이크 타르트’ 2종을 선보였으며, 향후 타르트 외에도 다른 제품을 선보여 라인업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에스피프레시(SPfresh)의 프리미엄 과일들로 구성된 '폴앤박 과일 선물세트' 3종 역시 최근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트렌디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달콤하고 찰진 맛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바나나 '감숙왕', 스미후루만의 농법으로 정성스럽게 재배된, 달콤함과 상큼함이 황금비율로 어우러진 '감숙왕 파인애플'을 비롯해 용과, 자몽, 망고 등 수입과일과 '프리미엄 캐슈넛'까지 내용물과 금액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했다. 

패션업계, “이제 가성비 벗고 프리미엄 입으세요!”


패션업계 또한 ‘보상 소비’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기존 제품군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인데, 우수한 원단으로 제작한 프리미엄 레깅스부터 소장가치를 자극하는 빈티지 데님, 운동화 등 올 봄 고객들을 사로잡는 다양한 프리미엄 패션 아이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운동 필수템 레깅스도 중저가보다 프리미엄 라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액티브웨어 브랜드 젝시믹스의 프리미엄 라인인 ‘블랙라벨 시그니처’ 시리즈의 판매량은 2020년 1~2월 누적 판매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전체 젝시믹스 레깅스 카테고리에서는 매출액의 50% 이상의 비중을 프리미엄 레깅스가 차지할 정도로 꾸준히 높은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 

이에 올해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시즌 야심작인 ‘블랙라벨 시그니처 380N’과 ‘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부츠컷 팬츠’를 앞세워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계획하는 사람들 공략에 나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버커루는 레트로 트렌드와 함께 차별화된 데님 패션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2021 S/S 신제품 프리미엄 ‘아뜰리에 데님 라인’을 출시했다. 

아뜰리에 데님은 자기만의 개성을 살려 패션 아이템을 커스터마이징하고, 희소가치 있는 한정판에 대한 니즈가 강한 MZ세대를 겨냥해 기획됐다. 

총 5개의 데님으로 구성된 이번 ‘아뜰리에 라인’은 버커루만의 독보적인 핸드 크래프트 워싱을 더해 각기 다른 빈티지한 색감과 분위기를 완성해 눈길을 끈다. 레트로 분위기를 물씬 살려줄 다채로운 패치워크와 페인팅을 뿌린듯한 디자인도 한데 어우러졌다. 

또한, 세계에서 6번째로 큰 데님 원단 공급 업체인 터키 ‘키파스(KIPAS)’의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으며, 구성 성분이 모두 리사이클된 원단을 적용해 지속가능한 패션을 지향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에서는 ‘버킷 디워커’의 프리미엄 라인 ‘버킷 디워커 에어’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자체 특허 기술인DX폼을 적용하여 신발의 무게는 최소화하고 에어백을 더해 보행 시 더욱 업그레이드된 쿠션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며, 

정밀하게 설계된 바닥 분할된 셀구조로 바닥면의 마찰력과 접지력을 높여 지면에서 안정감 있게 발을 잡아주고, 기존 버킷 시리즈에 적용된 TPU(Thermo Poly Urethane) 사출 구조를 반영해 보행 시 흔들림까지 잡아준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이밖에 여성 이지 라이프스타일 캐주얼 브랜드 씨(SI)는 올해 지난 시즌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프레스티지 라인'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씨의 프레스티지 라인은 일상 속에서 받은 영감을 모던하고 로맨틱하게 재해석한 프리미엄 상품군이다. 이번 화보에서는 마일드하고 내추럴한 컬러감과 고급스러운 소재를 사용해 우아한 무드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화보 속 스카이 블루 컬러 원피스는 네크라인과 허리라인 등에 셔링으로 포인트를 줘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실루엣이 돋보인다. 밑단에는 꽃을 형상화한 자수 펀칭 디테일이 가미되어 봄 맞이 데일리룩 혹은 리조트룩 스타일로도 제격이라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