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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롯데제과·스타벅스·bhc치킨, ESG경영 ‘잰걸음’

친환경포장 기술 적용에 청년응원·방역봉사 등 공헌 활동 또 전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9월 3주차에도 친환경과 청년 응원행사에 방역 봉사까지 다방면에 걸친 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ESG 경영) 실천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ESG경영’은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Environment)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공헌(Social), 그리고 윤리경영(또는 지배구조, Governance)의 약자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나타난 신조어다.   

이는 기업을 재무적 측면으로만 평가하던 종전 방식에서 나아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 요소까지 반영해 평가함으로써,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영향을 주기 위한 시도여서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롯데제과, 스타벅스, bhc치킨이 9월 3주차에도 다방면에서 ESG경영 실천에 적극 나서고 있어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  

롯데제과, 마가렛트에 녹색인증 포장 적용...친환경 경영 박차


롯데제과는 지난 16일 자사 대표 제품인 마가렛트에 녹색인증 포장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녹색인증 포장이란 친환경 에탄올 및 그와 관련한 식품 포장재 제조 기술로, 환경 독성 물질을 대체하고 유해성을 저감시킨다는 점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녹색인증사무국으로부터 녹색기술을 인증 받은 포장 기법이다. 

롯데제과는 친환경 포장 확대를 위해 작년부터 중앙연구소 포장연구팀 및 롯데알미늄과 협업하여 기술 개발에 나섰고 1년여의 연구 기간을 통해 공동 개발, 7월 중순에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 기술은 마가렛트를 비롯 빼빼로, 몽쉘 등 자사 대표 제품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롯데제과는 최근 쥬시후레쉬, 왓따, 후라보노 등의 판껌 10종에도 껌 종이의 인쇄 잉크 도수를 절반 정도로 줄이는 잉크 사용 저감화 작업을 완료했다. 화려함을 버리더라도 환경을 위해 디자인을 단순화 하자는 취지에서다. 

또한 작년부터 빼빼로, 카스타드, 초코파이, 몽쉘 등 160여개(SKU 기준)의 제품에 유해 용제 대체 및 저감화 작업을 진행해왔으며, 이로 인해 연간 약 405톤의 잉크 및 용제 사용 감소와 함께 친환경 잉크로 대체되는 용제의 양도 연간 340톤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프로젝트 중 하나인 ‘스마트 리사이클’을 적용한 제품도 현재까지 130여개에 달한다. ‘스마트 리사이클’은 재활용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포장재를 쉽게 뜯고 쉽게 접을 수 있도록 개선한 포장법이다. 

롯데제과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친환경 포장 활동을 통해 환경 경영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들이여! 힘내세요"...스타벅스, ‘청년의 날’ 응원 2030개 텀블러 증정 행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추진단, 청년재단과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청년들을 응원하기 위한 ‘2020 청년의 날 with Youth’ 온라인 이벤트를 오는 19일까지 진행한다. 

‘청년의 날’은 청년발전 및 지원을 도모하고 청년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령을 통해 올해 처음 법정 기념일로 지정됐으며, 앞으로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올해는 9월 19일)이 청년의 날이다.

이에 스타벅스는 법정 기념일로 첫 지정된 청년의 날을 축하하고, 코로나19로 지친 청년들을 응원하기 위해 청년정책추진단 및 청년재단과 손을 잡고 이번 온라인 행사를 마련했다.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총 2030개의 스타벅스 텀블러가 경품으로 제공되며,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사전 이벤트부터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창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메인 퀴즈 이벤트까지 다양하게 준비된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는 “스타벅스 사회공헌활동 3대 테마 중 하나가 바로 청년”이라며 “향후 무한한 꿈을 펼치며, 우리나라의 핵심동력이 될 청년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스타벅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속해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난곡동 일대 방역 활동 펼쳐


bhc치킨은 자사 운영 대학생 봉사 단체인 ‘해바라기 봉사단’을 통해 방역에 취약한 현장을 방문, 소독 등 방역 활동을 펼쳤다.

’해바라기 봉사단‘ 4기 1조가 지난 12일 서울 관악구 난곡동에 위치한 ’난곡 꿈의 마을 노인복지센터‘를 찾아 난곡동 일대 방역을 진행한 후, 독거 어르신의 식사를 위한 밑반찬 배달과 간식 전달 등 나눔 봉사활동도 전개한 것.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단원들은 감염병 이슈로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뵙지 못해 아쉬웠지만  보다 쾌적한 환경 조성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보람이 있었다며 사회가 안정되어 하루빨리 일상생활이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동한 bhc치킨 홍보팀장은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열악한 환경에 노출된 곳이 많아 어느 때보다 사회적 관심이 더욱 절실한 시기”라며 “해바라기 봉사단의 다양한 활동들이 청년들에게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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