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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⑩"내가 인기야"..9월 판매량 홍보전 ‘후끈’

제품 홍보 및 호기심 자극해 구매까지...'일석이조' 효과 기대
매일유업, 롯데제과, CJ푸드빌, 이니스프리 등 hot 제품 소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화장품 등 유통업계가 요즘 잘나가는 자사 인기 제품에 대한 홍보 열기로 뜨겁다.  

잘 팔리는 신상품이나 기존 인기 제품에 대한 판매량 공개 등 홍보 열기가 수년이 흐른 지금도 좀처럼 식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9월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관련 소식을 전해온 것.

이는 수년전부터 적극 활용돼온 뉴메릭(숫자) 마케팅의 일종으로, 브랜드나 제품에 고유 숫자를 부여해 특성을 암시하거나, 해당 제품의 판매량을 알리는 기법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중 판매량 공개는 해당 제품이 인기라는 사실을 우회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제품을 몰랐던 소비자들에게는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일석이조 효과까지 기대되면서 이를 도입하려는 기업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매일유업 ‘셀렉스 스포츠 드링크’, 5초에 1개씩 1년간 600만 개 판매 


먼저 매일유업은 스포츠 전문 제품 ‘셀렉스 스포츠’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600만 개를 돌파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자사 고객맞춤형 건강관리 브랜드 셀렉스 산하 스포츠 전문 브랜드로, 체내 흡수가 빠른 ‘분리유청단백질’만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며, 지방과 유당이 없어 유제품 소화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도 걱정 없이 음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매일유업 측 소개다.

작년 9월 출시한 RTD 형태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드링크’는 9월 10일 누적 판매량 600만개를 돌파했는데, 하루에 약 16,450개, 5초마다 1개 꼴로 판매된 셈이라고 덧붙였다. 

운동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운동 후 단백질 보충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선보인 제품으로 누구나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도록 깔끔한 맛을 시현해, 단백질 보충제는 보디빌더 등 전문가만 먹는다는 편견을 깨고 대중적 인기를 얻어 이 같은 판매량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앰플’ 네이버 쇼핑라이브 완판 달성 

이어 24일에는 이니스프리도 신제품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네이버 단독 선론칭을 기념해 진행한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완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오후 8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한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초도 물량 1천개가 완판됐으며 뷰티 크리에이터 ‘깡나’, 인기 쇼호스트 ‘리코’와 이니스프리 그린 이노베이션 랩 연구소원이 함께 출연하여 꾸며진 라이브는 누적 조회수 22만을 돌파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라방에 참여한 고객들을 위해 방송 중 2번 진행한 ‘레티놀 시카 앰플 체험키트’ 타임딜 모두 오픈 후 1분 만에 품절됐다고 소개했다. 

롯데제과, ‘칙촉 시크릿’ 1초에 1.3봉씩 팔려 1천만개 판매 돌파 
 

롯데제과도 지난 6월 선보인 ‘칙촉 시크릿’이 3달만에 누적 판매량 1천만봉을 돌파했으며 이는 1초마다 약 1.3봉씩 팔린 셈이며 일렬로 나열하면 약 1,050km로 서울과 부산을 왕복하고도 남는 거리라고 밝혔다.  

이 같은 인기비결은 진한 초콜릿 맛과 색다른 식감으로, 제품 위에 초콜릿 통째로 박힌 ‘칙촉’의 콘셉트는 유지하되, 쿠키의 바삭한 식감을 살리고 속에 부드러운 초코스프레드를 넣어 더 진해진 초콜릿 맛과 함께 ‘겉바속촉’의 식감이 좋은 반응을 얻은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최근 설빙과의 협업을 진행, ‘칙촉’ 브랜드를 설빙의 제품에 적용한 ‘칙촉몬스터 설빙’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칙촉 시크릿’의 인기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푸드빌,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추석 선물세트 완판

이어 23일에는 CJ푸드빌 빕스(VIPS)도 추석을 맞아 선보인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세트’가 연휴 시작 전인 지난 16일, 출시 3주 만에 조기 품절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고향 방문을 못하는 마음을 프리미엄 선물로 대신하려는 수요와 추석을 집에서 보내면서 특별한 외식 분위기를 느끼려는 심리 등을 겨냥해 처음으로 스테이크 육류용 선물세트를 선보인 것이 주효한 것으로 빕스는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다 빕스 노하우를 담은 ‘시크릿 스테이크 소스’와 ‘스테이크 시즈닝’도 함께 제공하고 조리법이 적힌 레시피 카드까지 들어있어 집에서도 손쉽게 빕스 스테이크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인기에 유효하게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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