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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바뀐 MZ세대 여가생활은 ‘아재놀이’?

‘아재놀이에 빠진 MZ세대’…중장년 선호 취미활동 합류?
G마켓, 2030세대 ‘등산·캠핑·골프’ 관련 용품 판매 급증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일명 ‘4050 아재들의 전유물’로 불리는 취미생활을 즐기는 2030세대 젊은층이 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올 상반기 2030세대 고객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등산, 캠핑, 골프 등 일명 ‘아재 취미(놀이)’로 불리는 관련 용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 

이는 타인과의 접촉은 최소화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 이후 젊은 세대에도 각광받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업체 측 분석이다. 같은 기간 4050세대 중장년층의 판매 신장률은 13%에 그쳐 이 같은 평가에 힘이 실린다는 설명이다. 

G마켓에서 제시한 2030세대 취미활동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우선 등산용품의 경우 전체 판매량의 30%가 증가했다. 세부 품목으로, 여성 등산의류가 103%, 남성 등산의류와 등산화/트레킹화가 각각 15%씩 오름세를 보였다. 

특히, 20대의 등산용품 구매가 87% 급증하는 등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큰 신장률을 기록했다. ‘등린이(등산+어린이)’, ‘산린이(산+어린이)’ 등 최근 각종 SNS에서 등산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다. 

캠핑도 대세다. 같은 기간 2030세대의 캠핑/아웃도어 용품 판매량은 33% 증가했다. 텐트/타프는 47%, 일반 캠핑용품은 34%, 취사용품과 캠핑 조명은 각각 26%, 19% 신장세를 나타냈다. 

이 중 캠핑용품 수요는 20대가 21%, 30대가 34% 증가하며 특히 30대의 수요가 두드러졌다. 주말이나 퇴근 이후 여유롭게 캠핑을 즐기려는 30대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골프용품을 구매하는 2030세대도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골프피팅(47%), 골프잡화(29%), 그리고 여성골프의류(22%) 및 남성골프의류(8%)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예전에 비해 골프가 대중화되고, 개인이 혼자 즐길 수도 있어 코로나19 이후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G마켓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활동 반경에 제약이 따르게 되자, 상대적으로 감염에 대한 부담이 적은 등산이나 캠핑, 골프 등과 같은 취미활동을 택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장비 등 경제적 부담이 적으면서 활동량이 보장되는 등산에는 20대가, 비용 부담은 있지만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 캠핑이나 골프에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가 더 몰리는 것”으로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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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재단, 멸종위기 식물 및 담수어종 복원 행보 ‘구슬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