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미국시장 확장에 거침이 없다. 최근 50개 주 중 28번째 주에 매장을 오픈하며 점포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3일 미국 네브래스카 주 동부에 위치한 오마하(Omaha)에 'BBQ 오마하점'을 오픈했다고 밝힌 것인데, 매장이 위치한 오마하는 네브래스카 주 최대 도시로 거주 인구가 가장 많은데다,
세계적인 투자가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본사가 있어 매년 열리는 주주총회를 위해 이 기간 동안 매년 약 4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고 알려진 곳이다.
BBQ에 따르면 이번 오마하점은 치킨앤비어 타입 매장으로 약 260㎡(78평), 총 62석 규모다. 황금올리브 치킨, 양념치킨, 허니갈릭 치킨 등 치킨 메뉴와 로제 떡볶이 등을 판매중인데 현지인들에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황금올리브 치킨과 양념치킨으로 구성된 반반치킨이다.
특히 버크셔 해서웨이와 10분 거리에 위치해 회사를 찾는 전 세계 경제계 인사들에게 K-푸드의 맛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오마하는 호수와 강이 있어 아웃도어를 즐기는 주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도시이며, 미주리 강 주변으로 박물관, 미술관, 극장 등이 위치해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편이다.
BBQ 관계자는 "대표적 프랜차이즈 기업들 탄생지인 미국의 50개 주 전체에서 BBQ치킨을 맛볼 수 있는 날까지 끊임없이 맞춤형 메뉴 개발과 상권 분석 등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BQ는 미국, 캐나다, 파나마, 코스타리카,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전 세계 57개국에서 7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는 뉴욕, 뉴저지, 텍사스, 캘리포니아, 하와이 등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했으며 이번에 오픈한 네브래스카 주를 포함해 총 28개 주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또한 BBQ는 미국 푸드 전문 매거진 '테이스트 오브 홈'에서 해외 치킨 프랜차이즈를 제치고 '최고의 후라이드 치킨'에 선정된바 있다.
1993년 발간된 테이스트 오브 홈은 구독자수 190만, 월 평균 2천만명의 웹사이트 방문객을 보유한 매체로, 미국 내 인기 요리 잡지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