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업체는 백범 김구 선생 친필 휘호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하고,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인 지난 14일 독립유공자유족회를 찾아 자사 제품을 후원하는가하면,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하는 공헌 활동을 펼쳐 감동을 주고 있다.
스타벅스, 백범 김구 선생 친필 휘호 ‘유지필성(有志必成)’ 기증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7일, 104주년 3.1절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에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 휘호인 ‘유지필성(有志必成)’ 유물을 기증했다.
이번 유물 기증은 백범 김구 선생의 ‘존심양성’(2015), ‘광복조국’(2016),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2019), 백범 김구 선생의 ‘천하위공’(2021), 만해 한용운 선사의 ‘전대법륜’(2022)에 이어 스타벅스의 통상 여섯 번째 기증으로,
이번 ‘유지필성(有志必成,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룬다)’은 백범 김구 선생이 윤봉길 의사의 상해 홍구공원 의거를 기념하여 1949년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스타벅스는 덕수궁 중명전에서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독립문화유산 전달식을 갖고, ‘유지필성’ 문구가 들어간 기념 텀블러 300개를 제작해 친필휘호와 함께 기부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3월 1일부터 ‘23 SS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473ml’와 ‘23 무궁화 머그 355ml’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한다.
한편, 스타벅스는 2009년부터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고 전통문화 보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후원, 독립문화유산 국가 기부, 독립유공자 자손 장학금에 고궁 문화 행사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재 및 독립문화유산 보존에 적극 나서고 있다.
KFC,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에 독립유공자유족회 찾아 제품 후원
앞서 KFC는 안중근 의사의 사형선고일인 지난 14일 사단법인 독립유공자유족회에 KFC 제품300인분을 후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이들 제품은 여러 차례 나누어 독립유공자유족회의 주요 행사 진행 시 또는 보훈거주지역 방문 때에 맞춰 지원할 방침이다.
독립유공자유족회는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건국표창, 대통령표창을 수여 받은 독립유공자 직계 후손들이 조직한 단체로, 독립유공자의 유족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KFC는 지난 27일까지 기부천사 메뉴 2종을 기획해 판매해 판매금액 일부를 독립유공자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BBQ,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 후원
제너시스BBQ 그룹은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진행하는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했다.
김상옥 의사는 항일 투쟁을 이끈 독립운동가로 1923년 1월 12일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고, 이후 22일 서울시가지에서 일본 군경 1,000명과 맞선 ‘일 대 천 전투’ 중 34세의 젊은 나이로 순국했다.
기념식을 주최한 (사)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는 1948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독립운동가 기념사업회로, 올해 의거 100주년을 맞아 김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10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고 BBQ 그룹과 국가보훈처 등이 공동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김상옥 의사의 활동 영상을 시청하고 ‘대한이 살아있다’, '영웅' 등 당시 독립운동가들이 불렀던 노래를 선보이는 축하공연과 만세 삼창을 통해 김상옥 의사를 추모하고 그의 순국 정신을 재조명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