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⑭70% 비중 ‘휴포족’ 공략 먹거리 열전 '후끈'

  • 등록 2023.08.07 10:34:23
크게보기

집에서 먹캉스 즐기는 휴포족 잡아라! …간편식 업계 잰걸음
“맛+가격 다 잡은 갓성비 제품으로 집에서 먹캉스 즐기세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고물가와 얄팍한 주머니 사정 등으로 휴가를 포기한 이른바 ‘휴포족’ 공략 열기로 뜨겁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 엔데믹 이후 맞이하는 첫 여름휴가인 만큼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반면에 고물가로 휴가를 포기하는 이른바 ‘휴포족’도 늘어나는 추세다.

온라인 조사기관 ㈜피앰아이의 ‘올여름 휴가에 대한 기획조사’(조사 대상 만20-69세, N=3,000명, 23.7월) 결과에 따르면, 10명 7명이 휴가 여행 계획이 없거나 미정이라 응답했는데, 이유로는 34.8%가 비용이 부담되어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고 답했다. 

계속되는 고물가에 여름 성수기 물가가 더해져 여행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영향으로 올 여름도 집에서 OTT를 시청하며,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홈캉스와 먹캉스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식품업계는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맛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방구석 미식가들을 공략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더 부드럽고 바삭한 사세 치킨가라아게와 치캉스 가야G~

버팔로윙 제왕 ‘사세(SASE)’의 ‘치킨가라아게’는 튀김옷을 강조한 후라이드치킨과 달리, 닭고기 차체에 집중하여 올 6월 리뉴얼한 정통 닭튀김 요리 제품으로, 남녀노소 좋아하는 닭다리 살을 100% 사용해 육즙 가득한 부드러움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사세 측 설명에 따르면 자사만의 비법 레시피로 개발한 마늘과 특제 간장 소스로 풍미를 더했으며, 최적의 전분 배합으로 완성된 얇은 튀김옷은 기름 없이 조리해도 갓 튀긴 듯 바삭한 식감을 전해준다.

또한 바삭하고, 짭조름한 맛에 홈캉스족의 간식과 술안주부터 시즈닝을 곁들인 다양한 요리로도 즐길 수 있는데, 

남녀노소 좋아하는 데리야끼소스를 곁들인 치킨가라아게 데리마요덮밥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양념치킨소스를 곁들인 앙념치킨 가라아게, 스위트칠리소스와 카레로 요리한 치킨가라아게 카레덮밥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사세는 퀼리티 있는 맛과 품질의 치킨을 집에서도 맛보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를 공략하고자, 지난해 B2C 제품을 선보이며 홈치킨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후, 홈플러스 등을 통해 ‘사세 버팔로’, ‘치킨가라아게’ 등 맛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크리스탈 제이드, 매장 막 그대료...딤섬 2종 출시

7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 추천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크리스탈 제이드는 고품질 가정간편식 딤섬 2종을 마켓컬리를 통해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크리스탈 제이드의 시그니처 딤섬인 ‘쇼마이’로, 국내산 돼지고기와 신선한 새우를 가득 담아낸 ‘오리지널 쇼마이’와 이탈리아산 트러플 페이스트와 오일을 함유해 깊은 풍미를 더한 ‘트러플맛 쇼마이’ 등 2종으로 출시됐다. 

특히 시판중인 냉동 딤섬과의 차별화를 위해 HACCP인증을 받은 자체 ‘센트럴 키친’에서 직접 생산 품질 수준을 올린데다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 구현을 위해 100% 국내산 돼지고기와 새우의 함량을 레스토랑 레시피와 동일한 수준으로 적용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한편, 쇼마이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인 홍콩식 딤섬으로 남녀노소 즐기기 좋은 메뉴로 유명하며, 크리스탈 제이드 창립 이래 꾸준히 사랑받아온 스테디 셀러 메뉴이기도 하다.  

비비고 평양냉면, 함흥냉면만 있으면, 여기가 홈면옥!

더위를 식혀주는 대표음식 냉면도 집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가정간편식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을 출시하며, 고물가로 인해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냉면을 합리적 가격으로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메밀 속껍질을 함께 갈아 넣은 면발로 고유의 향과 고소한 풍미를 살리고, 소고기 양지와 사태를 우린 육수와 야채 육수를 배합해 깊은 맛을 구현한 비비고 평양냉면과 함께 

고구마 전분을 넣어 만든 면으로 쫄깃한 식감을 더했으며, 다섯 가지 과일과 야채로 만든 특제 양념장으로 매콤한 감칠맛을 담아낸 비비고 함흥냉면 등 2종으로 구성됐다. 

오엠쥐 쏘굿과 함께하는 시원하고 상쾌한 맥캉스도 굿~


오비맥주 발포주 브랜드 ‘오엠쥐(OMG)’에서는 고물가 시대 여름철을 겨냥한 가성비 맥주 ‘오엠지 쏘굿(OMG SO GOOD)’을 한정 출시했다.

오엠쥐 쏘굿은 기존 출시된 오엠쥐와 비교해 청량함과 깔끔한 목 넘김이 돋보인다. 신제품 패키지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OMG 랄라베어’와 노란 색상을 사용했다. 

여기에 파란 물결무늬를 더해 시원함을 강조했다. 제품은 330밀리리터(㎖) 6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GS25 매장을 통해 한정수량 판매된다.

민혜정 기자 mkj7080@biznews.or.kr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산업경제뉴스| 등록정보:서울,아04803ㅣ등록일:2017.10.26ㅣ발행일:2017년 11월 5일ㅣ발행인:(주)산업경제뉴스ㅣ편집인:김종범 주소 : 03324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27길 13-11, B동 302호ㅣ전화번호:02-6402-7603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