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트렌드]⑬여성영화제·뮤직·맥주..문화축제 후원 ‘붐’

  • 등록 2022.08.27 12:19:42
크게보기

커피전문점 탐앤탐스, BBQ치킨, 비어케이 칭따오 맥주 각종 축제 초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송도맥주축제,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 등 후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업계에 여성영화제, 뮤직페스티벌, 송도 맥주 축제 등 각종 문화행사 후원 붐이 일고 있다.

탐앤탐스가 올해로 24회를 맞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후원에 나섰고, 칭따오 맥주를 수입유통하고 있는 비어케이는 전주 뮤직페스티벌을, 또 BBQ치킨은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맥주 축제 후원에 각각 나선 것. 

이는 다수의 청중이 모이는 문화행사에서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흔히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지적이다. 

탐앤탐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후원…문화 지원 행보 이어가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제24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올해도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 

‘여성의 눈으로 세계를 보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이번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평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세계 각국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기여도에 비해 충분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여성 영화인들을 조명하여 영화 산업 내 다양성 확대를 지향하는 행사다. 

2016년부터 6년째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탐앤탐스는 VIP 시사회 및 본 행사를 위해 

깔라만시 특유의 신맛을 개선한 프리미엄 RTD 음료 ▲깔라만시 NFC 착즙주스, 간편하게 콜롬비아 수프리모 및 과테말라 커피의 균형 잡힌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아메리카노 파우치, 기능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갖춘 ▲쏘우 텀블러 등을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탐앤탐스가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함께하게 된 데에는 문화 육성에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지원을 이어왔던 평소 행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매장에서 무료로 감상하고 영화 관련 굿즈 및 탐앤탐스 MD 상품까지 소장할 수 있는 ‘탐시어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처음 연을 맺게 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탐앤탐스는 한국독립영화협회와 함께 독립영화 진흥을 위해 ‘인디스카이데이’를 개최한 바 있고 카페 버스킹 ‘탐스테이지’를 진행하며 인디 뮤지션 발굴에 힘써왔으며, 

일상 속 예술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매장에서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탐’ 전시를 통해 신진 작가들을 대중에게 꾸준히 소개해왔다.

한편, 24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과 서울 마포구 증산로에 위치한 문화비축기지에서 진행된다.

BBQ, “국내 최대 인천 송도 맥주축제에서 우리 만나요”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는 지난 26일부터 9월 3일까지 인천 연수구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2022 송도맥주축제'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했다.

이 기간 BBQ는 스테이지 앞 공터에 15곳의 판매부스를 설치하고 맥주와 어울리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맥주 안주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치킨 6가지 메뉴와 분식 브랜드 ‘올떡’의 떡볶이와 튀김 등 여러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맥주축제 취지에 맞춰 1세대 수제맥주 전문기업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와 함께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출시한 자체 수제맥주 4종도 선보인다.

BBQ앱 사전 신청 고객을 위한 VIP 라운지도 준비했다. 행사장 입구에 B.I.P(BBQ's Important Person) 부스를 별도 마련하여 테이블과 좌석을 설치하고 행사 참가자 중 BBQ앱 사전 신청 고객을 추첨해 26팀에게 이용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B.I.P 부스에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부채와 레몬보이 음료를 증정하고, 맥주 구매 고객에게 ‘인생네컷’ 포토부스 사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참가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기획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중단됐다 3년만에 열리는 송도맥주축제는 ‘Re: Hit Up Beer!’(다시, 건배!)를 주제로 일상회복의 지속, 그리고 우리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다시 건배를 나누자는 뜻을 담아 진행된다. 축제에는 국내 최정상급 뮤지션 50여 팀의 라이브 콘서트도 진행된다.

비어케이 칭따오,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JUMF)’ 단독 후원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TSINGTAO)는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JUMF: Jeonju Ultimate Music Festival)’에 주류 브랜드 단독 후원사로 참가했다. 

‘JUMF’는 ‘궁극의, 최종의, 최고의’란 뜻을 의미하는 ‘ULTIMATE’이란 단어에 걸맞게 인디 뮤지션에서 힙합, 락에서 EDM까지 국내외 최정상 뮤지션들이 참가하는 국내 최고의 뮤직 페스티벌이다. 

지난 2016년 시작해 매해 꾸준히 개최되며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정상급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선사했다. ‘소리의 고장’ 전주에서 3년만에 다시 펼쳐지는 이번 페스티벌에 칭따오가 맥주 브랜드 단독 후원사로 참가해 행사의 흥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칭따오는 이번 후원을 통해 또 한 번 칭따오의 ‘놀이맥주’ 영역을 확장하고 ‘맥주 맛은 원래 노는 맛’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소비자의 일상에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전략이다. 

행사 현장에서는 청량함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칭따오 생맥주부터 알코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논알콜릭은 물론, 흑맥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스타우트까지 만나볼 수 있다.

8월 26일~8월 28일까지 전주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되는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은 김창완 밴드, 10CM, 김필, YB, 다이나믹듀오, 코요태, 자우림, 빅마마, 자이언티, 데이브레이크 등 다채로운 색깔의 뮤지션이 참석해 축제를 빛낼 예정이다. 

나아가 칭따오는 같은 시기에 진행되는 ‘2022 송도 맥주 축제’에도 판매 부스를 운영,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날 예정이다.
민경종 kospi007@naver.com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산업경제뉴스| 등록정보:서울,아04803ㅣ등록일:2017.10.26ㅣ발행일:2017년 11월 5일ㅣ발행인:(주)산업경제뉴스ㅣ편집인:김종범 주소 : 03324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27길 13-11, B동 302호ㅣ전화번호:02-6402-7603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