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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⑦브랜드 인지도 높여라..별별 스포츠 마케팅 열풍

음식료업계, 골프·야구·축구 등 온·오프라인 스포츠 마케팅 활발
팬심을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 꾀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외식업계가 최근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스포츠 마케팅 열풍으로 뜨겁다. 

골프단을 창단하고 신진 프로골퍼 후원에 나서는가하면 특정 프로 야구나 축구 구단에 자사 제품을 후원하거나 또 리그 오브 레전드(LoL) 프로게임단을 인수해 자사 제품을 접목시킨 마케팅을 기획하는 등 스포츠와 연계한 마케팅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 

이는 각각의 팬심을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을 확대하면서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까지 높이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bhc치킨, 매일유업, 풀무원샘물, 농심, 미스터 피자 등 각종 스포츠 마케팅 전개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은 지난 4월 골프단을 공식 창단하고, 지난해 10월 KLPGA 정회원으로 등극한 신예 오채유 프로를 첫 후원 선수로 선정, 2년 동안 전반적인 지원을 펼칠 것을 공표했다. 

이는 골프단 창단 및 선수 발탁 등 골프 유망주의 후원을 통해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주요 메인 타깃인 2030세대와의 스킨십을 늘리겠다는 승부수다.
 
매일유업은 최근 프로야구단 SSG랜더스와 셀렉스 제품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매일유업은 올 시즌 SSG랜더스 1군과 퓨처스 선수단에 성인영양식인 셀렉스 제품을 후원한다. 

품목은 RTD(Ready to Drink) 형태의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드링크, 셀렉스 프로틴바 등으로 경기 도중 선수들이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샘물은 지난 3월 울산현대축구단 후원을 2022년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울산현대축구단을 후원한데 이어 향후 2년간 연간 7만 병씩 '풀무원샘물 by Nature' 500㎖를 구단에 지원할 계획이다. 

라면명가 농심은 리그 오브 레전드(LoL) 프로게임단 ‘ 팀다이나믹스’를 지난해 11월 최종 인수하고 자사 제품과 연계한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농심은 LCK 프랜차이즈 가입비와 선수단 운영비 등을 투자해 경영전반에 참여하게 됐으며, 2021 LCK 리그 스프링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팀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농심은 e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MZ 세대가 e스포츠에 열광하고 있는 만큼, 라면과 스낵 등 자사 식품과 접목한 마케팅을 펼치면 한층 젊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의 국내 월평균 이용자가 2018년 340만 명에서 2020년 520만 명으로 약 1.5 배 증가할 정도로 인기가 뜨거워, 이 같은 인기에 농심의 브랜드력을 더하면 글로벌 시장 공략의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스터피자도 독립야구단 고양위너스 후원에 나섰다. 지난 13일 서울 방배동 MP그룹 본사에서 (사)고양위너스독립야구단과 ‘후원금 전달식’을 갖고 독립야구 대중화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 3000만원은 야구용품 구입, 경기장 유지보수, 선수 경기력 향상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며, 코로나19로 위축된 독립야구 경기 현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프라 개선을 통한 훈련 환경 개선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미스터피자는 고양위너스 홈구장인 ‘파주 에이스볼파크’를 방문하는 야구팬들을 위해  2021년 시즌 동안 외야 펜스에 ‘미스터피자 홈런존’을 지정, 홈경기에서 홈런이 나올 시 피자 시식권을 증정한다. 

또한 현장에서 따끈한 피자를 맛볼 수 있는 피자트럭 ‘드림카’를 활용한 이벤트도 운영할 예정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연령대, 성별, 취향 등이 뚜렷한 소비층에게 브랜드를 직접 노출할 수 있는데다 젊고 건강한 이미지를 쌓을 수 있는 장점으로 식품외식업계에서 스포츠 마케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bhc치킨은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것은 물론,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에 힘을 쏟으며 작금의 브랜드 가치를 견고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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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3번째 노 빨대 제품 출시..‘친환경’ 잰걸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친환경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3번째 제품인 멸균우유인 ‘매일우유 빨대뺐소’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에 빨대가 부착되어 있던 ‘매일 멸균 오리지널’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것으로, 멸균팩 날개에는 가위로 자르기 쉽도록 절취선을, 또 전면 디자인에는 2021년 신축년을 상징하는 소 캐릭터를 적용해 빨대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며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단독으로 판매중이다. 매일유업은 최근 몇 년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빠르게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마시는 발효유 ‘엔요100’에서 빨대를 제거한 것을 필두로, 올 초에는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기존에 PET용기를 사용하던 ‘슬로우밀크’는 종이 소재인 후레쉬팩으로 패키지를 변경하고, 매일우유 2.3L와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등은 패키지를 경량화함으로써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또한 RTD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등 컵 형태 제품에서는 알루미늄 라벨을 제거해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했다. 이처럼 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