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인 2018년 한국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60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경기심리는 1년 동안 더욱 꽁꽁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전문가들은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 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한편, 수출이 반도체 등 일부 산업에 편중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모두 우리 경제의 순환구조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 사상 최대 수출 실적...세계 6위 무역 국가로 발돋움
지난해 한국의 기업들은 6055억 달러(한화 약 676조원)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948년 첫 수출 이후 한국 수출 역사상 최대 실적이다.
2017년에도 5737억 달러를 기록해 신기록을 세웠는데, 올해 다시 5.5% 증가하며 신기록을 갈아 치우는 등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출 실적에 힘입어 한국이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를 기록하며 세계 무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각 국의 수출실적(2018년 3분기 기준)과 비교해 보면, 중국이 1조8266억 달러로 1위, 미국 1조2433억, 독일 1조1839억, 네덜란드 5505억, 일본 5382억 달러에 이어 한국은 4503억 달러로 세계 6위에 올라섰다.
최근 대호황을 누리고 있는 일본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모양새다.
2018년 연간 수입은 5350억 달러를 기록했다. 수출 증가세보다 수입 증가세가 빨라 무역수지는 2017년의 952억 달러에서 247억 달러가 감소한 705억 달러로 집계됐다. 규모는 줄었지만 10년 연속 흑자 기록을 세웠다.
수출 증가의 1등 공신은 반도체 부문이다. 반도체는 1267억 달러를 수출해 단일품목으로는 세계 최초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밖에도 정유제품, 컴퓨터, 석유화학, 일반기계 등이 수출 증가세를 보였다.
■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는 갈 수록 '꽁꽁'
이렇게 기업들의 수출이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2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지수는 연초에 비해 모두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생활형편 지수는 연초 91에서 87로 감소했고, 경기에 대한 판단은 연초 84에서 59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심리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수다. 긍정과 부정이 같은 숫자이면 지수가 100을 가르키며, 100을 넘어가면 긍정적 대답이 많은 것이고 100을 밑돌면 부정적인 대답이 많은 것을 나타낸다.
생활형편이 앞으로 어떨 것 같냐는 전망을 묻는 질문에도 연초에는 지수가 105로 나타나서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다소 앞섰지만 연말에는 지수가 89로 부정적인 대답이 많이 나왔다.
경기전반에 대한 전망도 연초에는 지수 99로 긍정과 부정의 대답이 거의 같았지만 연말에는 부정적인 대답이 압도적으로 많아 지수는 67로 조사됐다. 자영업과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출의 성과가 자영업자나 소비자로 흘러가지 않는다"
이렇게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민경제라고 할 수 있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가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은, 과거 수출주도 성장을 보인 시기와 달리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가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수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수출 호조세를 타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지만, 일반 근로자의 임금은 거의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이렇게 일반 근로자의 소득이 멈춰지면서 자영업도 갈 수록 어려워 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013년 부터 2017년 5년 동안, 상장회사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상장회사들은 2014년에는 9.2% 감소했지만 2015년에는 14.3%, 2016년에는 6.3% 그리고 2017년에는 53.0%나 증가했다.
2018년에도 반도체 호황이 정점을 이뤄, 삼성전자가 3분기까지 48조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하는 등 전년보다26% 증가한 것으로 미뤄볼 때 이러한 추세는 올해도 지속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근로자들의 임금증가율은 매년 3% 내외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3%도 최근의 물가 상승과 고소득 근로자의 임금상승 폭이 가파른 것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일반 근로자는 실제로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또, 자영업자들 대부분이 일반 서민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어서, 이같은 일반 근로자의 실질 소득감소가 곧바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전체 기업수의 0.3%밖에 안되는 대기업이 전체 기업이익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수출이 역대 최고 점을 찍는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과 일반 소비자들의 생활이 갈 수록 더 힘들어 지고 있는 이유의 하나로 이같은 우리경제의 수익편중 구조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함께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이나 '주52시간 근로제' 같은 정책으로 서민간의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대기업의 '하청업체 단가 후려치기', '재고와 원재료 떠넘기기'와 '골목상권 침해'와 같은 불공정거래를 근절해서 일반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의 실질 소득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인스턴트 커피 병 제품에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한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점자 표기가 적용되는 제품은 ▲맥심 오리지날 ▲맥심 모카골드 ▲맥심 디카페인 ▲맥심 아라비카 등 맥심 인스턴트 커피 4종이며 제품 패키지 상단에 ‘맥심 커피’가 점자 문구로 표기되는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중 패키지에 점자 표기를 적용한 것은 맥심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커피 병에 붙은 라벨을 기존 대비 제거하기 쉬운 라벨(Removable label)로 교체해 친환경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라벨은 제거 시 접착제가 남지 않고 한 번에 부드럽게 떼어져 공병을 손쉽게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할 수 있다. 점자 표기와 새로운 라벨을 적용한 제품은 3월 말부터 제품 재고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21년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맥심 대용량 제품 손잡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했다. 또한 카누, 커피믹스 등 주요 제품에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점자 표기를 포함한 패키지 개선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혈액 수급 불균형 해소에 보탬이 되고자 전(全) 그룹사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지난 15일 강남 사옥을 시작으로 18일에는 명동 사옥, 여의도 하나증권 사옥, 청라 통합데이터센터 등 세 곳에서 진행됐다. 매년 동절기에는 겨울방학과 한파 등으로 헌혈 참여자가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최근 저출산ㆍ고령화 가속화로 인해 수혈이 필요한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헌혈 가능 인구인 16~69세 인구가 줄어들며 혈액 수급난이 만성화되고 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20대 이하(16세~29세)의 헌혈 건수는 2005년 186만 7188건에서 2023년 152만 8245건으로 30만건 이상 감소했다. 하나금융은 이러한 혈액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헌혈 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 지속적으로 헌혈 캠페인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헌혈이라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단체 헌혈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며, “우리 주변의 어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종합외식기업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BSR 봉사단’이 지난달 불법 전단지 제거에 이어 지난 2일에는 서대문 독립공원 환경 정화 활동에 잇따라 나서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봉사단 8기 1조 단원들은 지난달 14일 성내2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불법 전단지 청소 봉사활동에 참여해 관내 거리 곳곳을 돌아다니며 불법 전단지를 제거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이는 전봇대, 버스 정류장, 담벼락 등에 붙어 있는 불법 전단지는 지역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재활용이 불가능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무분별하게 부착된 불법 전단지, 벽보, 스티커 등을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다. 이어 20일에는 BSR 봉사단 8기 2조 단원들이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아름다운가게 강동고덕점을 방문해 매장 내 부족한 일손을 보탰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도모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생활 속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단원들은 매장 환경개선을 위한 청소와 정리정돈 및 기부물품 수거, 분류 및 진열, 고객 응대 등 매장의 전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초등학교 입학 임직원 자녀 117명에게 대표이사 편지와 입학 축하 선물을 전했다. 이번 선물 증정은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가’와 연계한 이벤트다. 동국제강그룹은 초등 입학 예정 자녀를 둔 임직원이 자녀와 첫 등교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자녀 1명당 최소 2일에서 최대 5일간 휴가를 보장하고 있다.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8명에게 보조가방·학용품세트·안전키링을 담은 선물 세트에 최삼영 부사장 응원 편지를 동봉했다. 최삼영 부사장은 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따뜻한 봄날에 시작될 행복한 만남들 속에서 푸르고 빛나는 학교 생활을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동국씨엠(대표 박상훈)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9명에게 보냉 텀블러·세컨 백팩·자수 네임택으로 구성한 선물세트에 박상훈 부사장 편지를 담았다. 박상훈 부사장은 편지에서 스스로를 “엄마 아빠가 다니는 회사 대표 아저씨”라 소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가 되길 바라고, 꽃같이 예쁜 너희를 항상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그룹 분할 후 각 사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복지제도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2월 3주차에도 소외계층에게 각종 물품 기부를 통한 행복 나눔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해 신학기 시즌을 맞아 학용품을 지원하고, 농심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2024년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가졌고, BBQ치킨은 청소년적십자(RCY) 봉사단과 성남시 독거노인 가구에 기부할 치킨캠프를 각각 진행한 것. 이들 기업의 이와 같은 소소한 행복 나눔 활동이 우리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좋은 귀감으로 작용해,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불러 모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동서식품,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새 학기 학용품 지원’ 먼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도화동 본사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해 학용품, 도서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드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는 곧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을 응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각종 학용품과 도서, 가방, 텀블러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들어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특히 각 아동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NK경남은행과 매일유업, BBQ치킨, 농심이 지난 ‘설’을 앞두고 경남·울산지역 취약계층과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과 백혈병소아암 환아들, 또 이천시 홀몸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각각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경남과 울산지역에 ‘복꾸러미 6150개’ 기탁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3억750만원 상당의 ‘복꾸러미’를 기탁하는 ‘설날맞이 사랑나눔사업’을 전개했다. 이날 BNK금융그룹 임직원들은 마산실내체육관과 울산광역시의회 시민홀에서 ‘복꾸러미 만들기 봉사활동’을 벌여, 즉석밥·전복죽·식용유 등 14개의 생필품을 박스에 담았다.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복꾸러미가 창원시, 울산시, 진주시, 거제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합천군,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남해군, 고성군, 산청군 등에 순차적으로 나눠 전달됐으며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지원됐다. 이외에도 BNK사회공헌의 날, 사랑나눔 봉사활동과 연계해 복꾸러미 나눔, 의류(헌옷)·잡화 나눔, 헌혈 나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