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2 (수)

  • 구름많음동두천 14.0℃
  • 맑음강릉 13.8℃
  • 구름많음서울 14.2℃
  • 맑음대전 15.4℃
  • 맑음대구 13.7℃
  • 맑음울산 12.5℃
  • 맑음광주 13.6℃
  • 맑음부산 14.6℃
  • 맑음고창 14.5℃
  • 맑음제주 14.7℃
  • 흐림강화 11.9℃
  • 맑음보은 13.1℃
  • 맑음금산 15.0℃
  • 맑음강진군 16.7℃
  • 맑음경주시 13.2℃
  • 맑음거제 13.5℃
기상청 제공

핀크, 혁신금융상품 ‘대출비교 서비스’ 강화 ‘구슬땀’

2020.2월 경남은행 MOU 체결...총 7개 은행 상품 라인업 구축
금융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대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핀크(Finnq, 대표 권영탁)가 지난 12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핀크 사무실에서 경남은행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혁신금융 선정 차별화된 ‘대출 비교 서비스’의 대출 상품 라인업 강화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핀크 예정욱 부사장과 경남은행 최우형 부행장보 등 양사 임직원이 참석해 서로 간의 긴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핀크 대출 비교 서비스에 이달 내로 경남은행 대출 상품이 입점할 예정이다. 


이로써 핀크는 ▲경남은행부터 ▲한국씨티은행, ▲광주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까지 총 7곳의 은행과 제휴를 완료했다. 

핀크 대출 비교 서비스는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신용평가 방식의 ‘T스코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대출상품을 중개한다. 기존 금융 정보만을 반영했던 신용평가와 달리 휴대폰 이용 정보를 통신 점수로 산출해 대출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사회초년생, 주부, 자영업자 등 금융 이력이 부족해 대출 이용이 어려웠던 ‘씬파일러(Thin Filer)’도 높은 한도와 최대 1.0%까지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 

핀크는 다양한 금융기관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지속해서 이어나가며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대출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전략이다. 

지난 1월 데이터 3법 통과에 따라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한시적 제공하던 대출 비교 서비스를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게 된 것은 물론,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후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여 더욱 정교한 상품 추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핀크 예정욱 부사장은 “지난해 오픈뱅킹 시행으로 핀크에 전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고 올해 초 데이터 3법 통과로 핀크 혁신 금융 서비스의 장기적 운영이 가능해지는 등 핀크가 진정한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초석이 마련됐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는 “정보 비대칭으로 과도한 이자나 중개 수수료를 부담했던 금융 소외 계층이 핀크를 통해 대출 한도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진행해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핀크는 오픈뱅킹 정식 출시 이후 한 번에 다계좌 지정 금액 이체가 가능한 ‘내 계좌 간 이체’ 서비스부터 전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는 멀티 체크카드 등 오픈뱅킹 맞춤·특화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여기에 데이터 3법 통과에 맞춰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신청과 함께 고객의 금융 현황을 진단하고 개인별 최적화된 금융 상품을 제안하는 개인종합자산관리서비스(PFM)를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