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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분석]⑤뷰티업계도 비건 마케팅 ‘열풍’..병기는?

인증 마크 획득에 해외 진출, 키비주얼 공개 앞세워
비건 뷰티 대열 합류 러시...비건 뷰티시장 확대 조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뷰티업계에 비건(vegan) 마케팅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는 미세먼지와 황사, 코로나19 바이러스까지 급변하는 환경과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자연스런 현상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비건은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베지테리언’(vegetarian)에서 유래한 단어인데, 최근 들어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들이 채식을 하는 식습관에서 한발 더 나아가 화장품으로까지 그 반경을 넓혀가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음을 겨냥한 불가피한 대응 전략이라는 것.  

즉, 동물성 원료나 실험을 배제한 제품을 찾는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미닝아웃(소신소비) 현상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됨에 따라 뷰티 브랜드들이 비건 인증 획득이나 해외 및 신규 진출, 키비주얼 공개 등을 동원하며 관련 시장에 속속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인증 마크 획득, 해외 진출, 키비주얼 공개 등 통해 비건 뷰티 대열 속속 합류


통상 비건 화장품은 제조 과정에서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 없이 식물성 원료로만 만들어진 제품들을 의미하는데, 대표적 국내외 비건 인증기관은 브이라벨, 비건소사이어티, 이브 비건, 한국비건인증원 등이 있으며 엄격한 절차를 거쳐 비건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달바의 ‘화이트 트러플 더블 레이어 리바이탈 라이징 세럼’은 최근 이탈리아 브이라벨사에서 비건 인증 마크를 획득하며 고기능성 제품의 비건 뷰티 브랜드로 도약했다. 

더블 세럼은 세럼과 오일 두 가지 텍스처가 7:3 비율로 담겨 촉촉하면서도 생기 있는 피부로 가꾸거나,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특히 이탈리아 청정 지역인 피에몬테의 화이트 트러플 함유로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선사하며 비건 인증뿐만 아니라 저자극 임상까지 마쳐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푸드의 신선함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오리지널 푸드 코스메틱 브랜드 스킨푸드는 비건 제품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의 새로운 키비주얼을 공개하며, 비건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네고왕’ 방영 이후, 비건 라인 확장을 원하는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했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브랜드 정체성 강화 등을 위해 캐롯 카로틴 라인을 바탕으로 한 비건 마케팅을 강화하게 됐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캐롯 카로틴은 스킨푸드가 작년 6월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첫 비건 라인으로 선보인 제품. 현재 워터 패드와 크림 두 가지가 있으며, 전 성분 그린 처방을 받은 것은 물론, 영국의 ‘비건 소사이어티’와 국내 ‘한국비건인증원’에서 모두 비건 인증 등록을 완료했다. 

또한 제주에서 유기 농산물 인증을 받은 당근을 엄선해 만들었으며, 당근씨 오일에서 얻은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해 달아오른 피부를 건강하게 진정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온뜨레의 ‘까띠에 핑크 클레이 페이스 마스크 by 온뜨레’는 클레이의 유기농 시어버터 등의 식물 추출물 성분이 모공 케어와 피부톤 보정에 도움을 주는 워시오프 타입의 마스크팩으로, 

페퍼민트 성분이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정리하고 피지 흡착을 도와 피부 표면을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며, 풍부한 미네랄 영양소가 건조하지 않게 마무리해준다는 것이 업체 측 주장이다. 

또한 유럽유기농 인증 마크인 에코서트와 코스메비오 마크는 물론, 비건 인증 마크인 ‘이브 비건’ 또한 획득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떼의 ‘아떼 어센틱 립 밤’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국내 최초의 비건 인증 립스틱으로 프랑스 EVE사에서 비건 인증을 받았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bromelain) 성분이 각질을 부드럽게 관리해주며, 복숭아씨에서 추출한 천연 오일이 입술을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입술온도에 따라 색소가 반응해 개인별 최적의 컬러를 자연스럽게 완성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아워글래스의 ‘이퀼리브리움 리밸런싱 크림 클렌저’는 브랜드의 비건에 대한 철학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비건 클렌저이다. 

자극을 최소화한 크림-투-폼 텍스처로 하루 종일 쌓인 메이크업 잔여물과 외부자극으로 인한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 밸런싱 콤플렉스와 멕시카나 꽃 추출물이 피부 수분 유지를 도와 세안 후에도 수분과 광채를 충전한 듯 맑은 톤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복잡한 스킨케어 루틴을 벗어나 개인별 피부 고민을 중심으로 가장 이상적인 스킨케어를 제안하는 세럼 전문 브랜드 ‘세럼카인드’가 미국 QVC 홈쇼핑에 입점했다. 

이밖에 개인별 피부 고민에 따라 이상적인 스킨케어를 제안하는 클린&비건 뷰티 브랜드 ‘세럼카인드’는 지난달 22일 미국 최대 홈쇼핑 채널 QVC에 전제품을 입점했다고 지난 7일 밝혔는데,  

QVC는 제품 입점이 매우 엄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번 입점 소식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까지 다양한 고객층에 국내 클린 앤 비건 뷰티 브랜드인 세럼카인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으로 보인다.

지속 가능한 클린&비건 뷰티 브랜드를 지향하며 지난 5일 공식 론칭한 ‘딸로(TALLO)’는 신선한 자연의 에너지를 담아 환경과 피부를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스킨케어를 제시했다. 

동물 유래 원료를 배제한 비건 포뮬러에 친환경 부자재를 사용해 피부의 건강과 자연의 공존을 추구하겠다는 전략으로 처음 선보인 ‘청자몽 맑은 피부 잡티 세럼’은 국내 최초로 청자몽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이다. 

저온압착추출법으로 추출한 청자몽 즙 83.9%를 함유해 피부 진정은 물론 저자극으로 잡티를 케어해 칙칙한 피부를 맑고 깨끗한 피부 톤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전 성분 EWG 그린 등급 마일드 포뮬러에 민감성 피부 사용 적합성 테스트까지 완료한 순한 세럼으로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피부 톤 개선부터 기미·색소침착 완화, 다크서클 완화 등의 효과 검증을 완료했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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