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0 (수)

  • 흐림동두천 1.3℃
  • 구름많음강릉 8.0℃
  • 흐림서울 3.8℃
  • 구름많음대전 1.6℃
  • 구름조금대구 3.5℃
  • 구름조금울산 6.5℃
  • 구름많음광주 6.3℃
  • 맑음부산 10.0℃
  • 구름조금고창 3.0℃
  • 제주 11.7℃
  • 구름많음강화 2.4℃
  • 구름많음보은 -0.7℃
  • 구름많음금산 -0.3℃
  • 흐림강진군 9.3℃
  • 구름조금경주시 3.3℃
  • 흐림거제 8.2℃
기상청 제공

성인남녀 월 평균 음주 5.6회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우리나라 성인남녀 10명 중 3명은 술을 자주 마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취업코탈 싸이트 잡코리아가 조사한 우리나라 성인남녀의 월 평균 음주 횟수는 5.6회였고, 음주에 지출하는 돈은 한 달 평균 11만 5천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술을 ‘전혀 못 마신다’고 답한 비율은 9.2%로 조사됐다. 이들은 회식, 모임 등 어쩔 수 없는 술자리가 있는 경우 ‘건배만 하고 마시지 않는다'가 37.5%, ‘아예 술자리를 가지 않는다' 가 25.7%로 응답했다.

  

직장인들의 한 달 평균 음주 횟수는 6.7회로 평균보다 많았고 대학생들은 4.7회로 평균보다 적었다. 


음주비용 지출면에서도 직장인이 한달 평균 14만 9천원으로 대학생 8만 6천원 보다 6만3천원을 더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을 합한 성인남녀들의 한 달 평균 음주 비용은 11만 5천원으로 조사됐다.

 

음주 이유는 ‘친구· 지인과 친목 도모' 가 75.5%로 가장 많았고, ‘스트레스 해소' 가 45.9%을 차지해 자발적인 이유가 주를 이른 반면 ‘회식· 조 모임 등 업무와 학업'이 18.7%,  '어쩔 수 없이 술 마신다'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절반에 해당하는 48.4%의 성인남녀는 필름이 끊기도록 폭음한 경험이 있다고 답해 심각성을 더했다. 이들이 필름이 끊기도록 폭음한 횟수는 '오직 한 번뿐(26.4%)’, ‘1년에 1회 정도(25.0%)’, ‘분기에 1회 정도(20.0%)’, ‘한 달에 1회 정도(14.5%)’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대학생 869명과 직장인 701명, 총 1570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지난 11일 발표했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